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즈폼 Jun 26. 2020

거래명세표 작성방법

거래명세서 양식(+세금계산서 엑셀)



안녕하세요. 언제나 최고의 서식만을 전해드리는

대한민국 NO.1 문서/서식사이트 비즈폼입니다.





거래명세표란?


거래명세표 또는 거래명세서라고 하는 문서는 사업자간에 재화나 서비스를 거래할 때 공급자(판매자)와 공급받는자(구매자)의 정보와 함께 언제 어떤 거래를 했는지 어느 품목을 얼마에 얼마만큼 사고팔았는지 등 거래에 대한 내용을 증명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업자간의 거래는 기본적으로 세금이 발생하는데요. 거래명세표를 바탕으로 서로 주문과 거래내역을 확인함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여 세무증빙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거래명세표와 함께 세금계산서는 함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정된 거래처끼리 거래하는 경우 일정기간동안 발생한 거래를 합산해 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하며 직접 제조와 판매사업장을 갖추어 전담해 판매하도록 총괄납부승인을 받은 사업자는 제조장과 판매사업장간의 거래명세표 교부가 가능합니다.






거래명세표 작성 목적


거래명세표는 세법상의 증빙은 안됩니다.(이는 세금계산서가 함) 하지만 거래에 대한 증빙자료로 거래명세표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만약 거래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거래명세표를 확인하면 공급자가 잘못했는지 공급받는자가 주문을 실수한건지 책임소지를 분명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명세표 작성은 중요합니다.






거래명세표 작성


1. 공급받는자(구매자) 정보 표시

2. 공급자(판매자) 정보 표시

3. 거래일자 / 거래품목 / 규격 / 수량 / 단가 / 공급가액 / 세액 표시

4. 공급액과 세액, 미수금 표시와 합계금액을 적고 담당자 확인을 넣습니다.






거래명세표 양식


비즈폼 거래명세서 누적관리 프로그램 [다운로드 ▲]

거래명세표 + 세금계산서 작성과 발행을 한번에 하는 엑셀 서식










매거진의 이전글 엑셀 분개전표 양식 샘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