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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폼 Jul 12. 2017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 명심해야 할 9가지

스타트업 창업자라면 꼭 봐야 할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방법!

최근 열정과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인식의 변화와 다양한 정부 지원 정책으로 무자본 창업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사실 이러한 창업자들 가운데서도 살아남기란 정말 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자본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그리고 어떠한 비즈니스 모델로 창업을 할지 고민하고 계신다면! 반드시 명심해야 할 9가지를 통해 더욱 완벽한 나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나 자신이 누구인지 파악하라


비즈니스 모델을 세울 때에는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잘할 수 있는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나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내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은 무엇인가?
남들보다 눈에 띄게 잘했던 것은 무엇인가?

위의 질문들을 통해서 타인과는 다른 자신만의 포지셔닝을 찾아내고 이를 더욱 본인만의 개성이 담긴 사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정체성과 방향성의 정립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2. 시장의 문제점을 파악하라


세상은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들을 해결해 줄 영웅을 기다립니다. 물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주는 영웅이 탄생하는 것 또한 당연한 일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영웅이 당신 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저지르는 오류가 내가 하고 싶은 것만 하거나 다른 사람이 이미 잘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자신의 길로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설정은 철저하게 현재 시장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고객들은 자신들이 겪고 있던 문제점을 해결해 줄 영웅의 등장을 바라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 속에서 들려오는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비즈니스 모델 설정의 출발점인 것입니다.

 



3. 문제를 제거하는 해결책을 찾아라


앞의 단계에서 시장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면, 이제 그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 단계는 문제점을 해결할 해결방안을 제시할 때, 어떻게 하면 제한 없이 그들의 문제점을 없앨 수 있는지, 가장 효과적으로 문제점을 제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다양한 방식으로 고민해보고 이를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구체적인 형태가 처음 나오는 단계이기도 한데,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쏟아 내야 합니다. 심지어는, 평소 정말 쓸데없는 생각이라고 여겼던 것들까지, 사소한 부분들조차 빼놓지 않고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고 이를 정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고객 세그먼트를 명확하게 설정하라


비즈니스 모델의 기초를 다졌다면 이제는 고객을 세분화를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1. 요즘 뉴스에서 여성을 대상으로 한 강력범죄 사건이 증가하고 있다.

2. 이러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개인용 호신용품이 인기이다.

3. 호신용품은 여성이 사용하지만 많은 남성들이 여자 친구의 안전을 위해 호신용품을 구매하여 선물한다.

4. 그중 대학생인 남성들이 인터넷을 통해 사회적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구매율이 높다.

5. 특히, 호신용품의 가격이 크게 높지 않아 많은 대학생 남성들이 여자 친구를 위해 호신용품을 부담 없이 구매한다.

6. 이들은 자신들의 경험을 SNS를 통해 공유하려는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구매후기를 적극적으로 남기게 된다.

위의 과정을 통해 ‘호신용품’을 판매할 때에는 '여자 친구가 있는 대학생 남성'을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이처럼 고객 세그먼트를 명확하게 하면, 특히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좀 더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게 됩니다.

 



5. 고객에게 가치를 제안하라


고객은 처음부터 우리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우리는 고객에게 어떠한 가치를 전달할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의 제품이 좋은데 사세요.”라고 말하기보다는 “당신의 상황에서는 우리의 제품이 딱이네요.”라고 말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듯이 고객들이 느끼고 싶은, 동시에 느끼게 해줄 가치가 무엇인지 잘 생각해 보고 이를 전달해야 합니다.




6. 고객과 만나는 채널을 만들어라


사실 사람마다 자신이 선호하는 공간은 각각 다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고객과 만나는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현재 온라인이라는 장소는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온라인을 선호하는 사람, 오프라인을 선호하는 사람 등 다양한 선호가 있겠지만 이제는 오프라인도 온라인에 기반을 두지 않으면 더 이상 마주하기 힘들 정도로 온라인 채널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동시에 고객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고객 DB를 형성하는 공간을 마련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수익화를 고민하라


스타트업에서는 영업과 판매에 대하여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타트업에서는 기술과 혁신을 가장 큰 무기로 여겨 영업과 판매에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조금 더 구매로 연결되는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앞선 단계에서 고객 DB를 구축했다면 이를 통해서 어떻게 더 적극적으로 고객들을 구매로 이끌지 전략을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8. 사업계획서를 만들어라


사업계획서는 자신의 사업이 성장 가능한지 증명하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이들에게 투자를 받거나, 사업 중 승인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이를 승인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비즈니스에 함께 할 팀을 빌딩 할 때도 사업계획서를 통해서 여러분의 비즈니스 모델을 보여주고 여러분들이 의도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 스타트업 창업자에게 전하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 ] 브런치 바로보기




9. 함께할 팀원을 만들어라


사업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정말 혼자서 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인가?라고 물으신다면 가능하다고 대답해드릴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이 커져갈수록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며, 더 큰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개인의 역량을 뛰어넘는 팀워크가 필요합니다.
 
앞선 단계들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들을 구분하고 비즈니스 모델의 현실화를 위하여 나와 함께 뛸 수 있는 팀원을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적재적소에 필요한 역할을 지정해주는 인사관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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