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태경의 모든 공부 Aug 22. 2024

Resilience

온전함, 그리고 탁월함을 향해

Resilience, 회복탄력성

“Pain is the universal language. Yet, the choice to dwell in suffering or to learn from it is uniquely yours.”     
"고통은 보편적인 언어이다. 그러나 고통 속에 머무를지, 그것으로부터 배울지는 전적으로 당신의 선택이다."     


리질지언스(Resilience)는 라틴어 ‘resilire(되튀다, 되돌아가다)’에서 유래한 단어로, 외부의 충격이나 변화에도 불구하고 원래의 기능을 유지하거나 빠르게 회복하여 안정성을 유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개념은 개인, 사회, 생태계뿐만 아니라, 물리적 시스템, 사회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사람에게도 위기와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심리적으로 회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실패와 좌절 속에 머물러 있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실망하거나 자존감이 무너질 때, 또 에너지가 소진된 순간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You are a universe unto yourself, replete with all the resources you need to thrive." 
"너 자신이 우주이며, 번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자원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성공과 행복을 이루는 데 필요한 대부분의 것들을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 안의 그것들을 들춰내 사용해야 합니다. 신경언어프로그래밍(Neuro-Linguistic Programming, NLP)과 같은 분야에서는 활용할 수 있는 이 모든 것들을 ‘리소스(resource, 자원)’라 부릅니다. 기쁨, 따뜻한 감정, 설렘, 성공의 기억 등, 이 모든 것이 기분을 좋게 하고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요소들입니다.

      

'리소스풀(resourceful)'한 상태가 되기 위해서는 최고의 상태를 구체적으로 시각화하고 그 감각을 되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랑스러웠던 순간을 떠올려 그때의 감정과 자신감을 되찾아보세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한 행복한 기억을 떠올리고, 그 따뜻한 감정을 현재로 가져와 보세요.


 "Envision yourself at the pinnacle of success. Act accordingly, and the universe will conspire to meet you there." 

"정상에 있는 자신을 상상하고 그것에 맞게 행동하면 우주가 당신을 그곳으로 이끌 것이다."     


심리학에서는 회복 탄력성을 수치로 측정하기도 합니다. 이때 중요한 하위 요소 중 하나가 낙관성(Self-Optimism)입니다. 이 낙관성은 ‘학습된(learned)’ 낙관성으로, 노력으로 길러질 수 있는 지혜의 영역입니다. 좋은 일이 일어나도록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며, 결과적으로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확률을 높이는 과학적 접근입니다.   

   

과거의 기억은 구체적인 이미지와 함께 경험으로 받아들여지지만, 미래에 대한 상상은 모호하고 흐릿해 잊히기 쉽습니다. 그런데 인간의 두뇌는 상상과 현실을 잘 구분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래를 과거의 기억처럼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이미지화할 수 있다면, 그것은 살아있는 체험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각화를 통해 꿈을 실현한다는 '끌어당김의 법칙'의 진위(眞僞)를 판단하기는 어려워도,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말하지 않으면 행동을 시작하기 어렵다는 기본적인 사실만은 명심해야 합니다. 



“Failure is not the opposite of success; it's part of it.” 
“실패는 성공의 반대가 아니라, 성공의 일부이다.”     


리질리언스는 원래부터 탄성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고의 유연함(flexibility), 생각의 전환(reframing)과 무관하지 않아 보입니다. 원치 않았던 일이 일어난다면, 그 일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그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야 합니다.  

    

실패라고 생각했던 것, 또는 주변에서 실패라고 말했던 것들은 ‘다음번에는 이렇게 하면 된다’라는 지혜를 얻는 기회입니다. 실패를 배움으로 전환하는 과정이 그 사람을 지혜로운 존재로 만들고, 결국 최고의 행복으로 이끕니다.          


<Positive Affirmations for Enhancing Resilience /회복탄력성 강화를 위한 긍정확언>     


I embrace hardships as opportunities to grow stronger. 

    

I have all the resources within me to thrive and succeed.     


I visualize my success and act with confidence, knowing the universe supports my journey.     


나는 고난을 더 강해질 수 있는 기회로 받아들인다.     


나는 번성과 성공을 위한 모든 자원을 내 안에 가지고 있다.     


나는 성공을 시각화하고 자신 있게 행동하며, 우주가 나의 여정을 지지하고 있음을 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