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는 가면을 쓰고 찾아온다
세렌디피티, 뜻밖의 행운
“Opportunities often come disguised in the form of misfortune or temporary defeat.”
“기회는 종종 불행이나 일시적 패배의 가면을 쓰고 찾아온다.”
우리는 흔히 계획과 예측이 삶을 지배한다고 생각합니다. 세워 놓은 목표와 계획을 지키지 못하면 그것을 실패로 여깁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하게 갑자기 찾아오는 많은 일이 우리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하기도 합니다. 세렌디피티는 이런 뜻밖의 발견과 행운을 의미합니다.
18세기, 영국 작가 호러스 월폴(Horace Walpole)은 “세렌딥의 세 왕자”라는 페르시아 민화에서 영감을 받아 이 단어를 처음 사용하게 됩니다(※ '세렌딥'은 ‘스리랑카’를 말하는 고대 페르시아어). 이 민화는 세 왕자가 뜻밖의 행운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가는 내용으로, 월폴은 왕자들이 미처 몰랐던 것들을 우연한 듯하지만 지혜롭게 발견하는 모습에서 이 단어를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늘이 누군가에게 큰일을 맡기려 할 때는, 마음을 괴롭게 하고, 근육과 뼈를 수고롭게 하며, 육체를 굶주리게 하고, 생활을 궁핍하게 하여, 행하는 일이 뜻에 어긋나게 하고 어지럽게 한다. 이것은 그 사람의 마음을 흔들어 참을성을 기르게 하여 지금까지 할 수 없었던 일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맹자>
나에게 닥친 나쁜 일을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훌훌 털고 일어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맡은 일에 최선을 다했던 사람일수록 타격감은 더 큽니다. 좌절감과 배신감에 사람을 만나기도 싫고 모든 일이 귀찮아져 집에 틀어박혀 있게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세렌디피티에 대한 믿음은 새로운 기회를 찾는 힘을 줍니다. 열린 마음과 여유를 가지고 시야를 조금만 넓힌다면 회복에 필요한 시간은 줄어들고 성공과 행복에 더 빨리 다다를 수 있게 됩니다. 한 번 더 힘을 내 다시 시작해야겠다고 결심하는 순간이 옵니다. 또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그 과거의 불행은 새로운 기회의 시작이었다는 것을 깨닫기도 하고요.
“It is during our darkest moments that we must focus to see the light.”
“가장 어두운 순간에야말로 빛을 보기 위해 집중해야 한다.”
살다 보면 시험에서 떨어지거나, 금전적으로 큰 손해를 보거나, 믿었던 누군가로부터 배신당하는 일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생기면 당연히 상처받고 좌절하게 되지만, 그럴 때일수록 그런 좋지 않은 일들이 결국 나에게 더 큰 성공과 새로운 인연을 만들어 준다는 강한 믿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회하거나 화내거나 슬퍼하는 대신, 결국 생기고야 말 좋은 결과와 행운의 존재를 믿고, 지나간 일들이 과연 어떤 미래의 시작이 될 것인지 기대하며 다시 한번 일어나세요. 내 안의 모든 지식과 감각이 목표를 향해 작동하고 결국 나를 원하는 곳으로 안내할 것이라는 세렌디피티에 대한 믿음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Positive Affirmations for Serendipity / 세렌디피티의 믿음에 대한 긍정 확언>
I embrace unexpected opportunities and trust that they lead to my growth and success.
I remain open to new experiences, knowing they bring me closer to my goals.
I maintain a positive mindset in all situations, ready to welcome good fortune into my life.
나는 예기치 못한 기회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그것들이 나의 성장과 성공으로 이어질 것임을 확신한다.
나는 새로운 경험들이 나를 목표에 더 가까이 데려다줄 것임을 알고 그것들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나는 모든 상황에서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며, 행운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