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드림사랑 꿈사랑 Oct 21. 2022

혼잣말

버릇 이자 습관 또는 습관인자 버릇


나도 모르게 생긴 버릇 이자 습관 

내 곁에 누군가 없을 때 하는 
버릇이자 습관 이 시작 된다 

그 버릇이자 습관은 혼잣말 

내 주변에 사람이 없다면 생각 없이 내 입에서 흘러나오는 혼잣말 
내 주변에 사람이 없다면 고민 없이 내 입에서 흘러나오는 혼잣말 

혼자 있는 시간에 나도 모르게 내 입에서 나오는 혼잣말 
그저 하고 싶은 말 생각 없이 내뱉는 혼잣말 
그저 하고 싶은 말 고민 없이 내뱉는 혼잣말 

나도 모르게 생각도 고민도 없이 흘러나오는 
혼잣말 긍정적인 말이 흘러나오기도 하며 
부정적인 말이 흘러나오기도 한다 

아... 다음에는 녹음기에다가 

생각도 없는 혼잣말을 고민도 없는 혼잣말을 
긍정적인 혼잣말을 부정적인 혼잣말을 
녹음해 볼까 

녹음을 하기 시작한다면 
하루에 얼마나 녹음을 할까 

내 감정이 하고 싶은 혼잣말이 무엇일까 
내 마음이 하고 싶은 혼잣말이 무엇일까 

녹음을 하기 시작한다면 
내 감정이 하고 싶은 혼잣말을 들을 수 있을까 
내 마음이 하고 싶은 혼잣말을 들을 수 있을까


녹음을 시작한다면 나는 하루에 얼마나 
많은 혼잣말을 하는 걸까 

아무도 없는 텅 빈 공간에서 나 홀로 나혼자 
버릇이 된 습관이 된 혼잣말을 얼마나 많이 하는 걸까 
궁금해진 마음에 녹음을 시작한다면 

내가 녹음한 혼잣말을 듣는다면 

나는 어떤 생각이 들까 
나는 어떤 고민이 들까 

그리고 나의 감정은 어떨까
 그리고 나의 마음은 어떨까

나도 모르는 나의 감정과 마음 
내가 무엇을 생각하는지 고민하는지 
모르기에 

나도 모르게 흘러나오는 혼잣말을 
녹음해서 듣는다면 나는 어떤 기분일까 
어떤 감정이 들까 그리고 어떤 마음일까 

나의 습관이자 버릇이 된 혼잣말을 

매일 녹음하며 듣다 보면  

앞으로 나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나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겠지  

조금이라도 나를 알 수 있는 단서가 되겠지
조금이라도 나를 알 수 있는 이정표가 되겠지


사소하고 소소한 이야기ㆍ『드림사랑』


작가의 이전글 인스타 이야기 -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