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일로 May 17. 2024

브랜딩이란 무엇인가?

PPT 5페이지로 요약한 브랜딩의 개념

브랜딩이란 무엇인가를 알아보기에는 이론가별, 산업별, 전문가별로 용어와 개념 자료가 방대하고, 

경영학으로부터 실행단까지 맞닿은 관련분야가 많은 관계로 한 번에 내용을 정리해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번 저널에서 5장의 파일로 "브랜딩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을 조금 쉽게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브랜딩은, 브랜드를 살아있도록 만들어가는 과정

이름을 짓고 옷을 입혀 브랜드가 소비자를 만날수 있는 장소를 선택해 세상으로 내보냅니다.

그렇게 세상에 나간 브랜드는 소비자와 만나 어떤 관계를 이루는 것, 그리고 그 소비자와 서로 도우며(가치의 교환) 오랫도록 좋은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브랜딩'은 이렇게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위한 일련의 모든 활동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단지 그 '브랜드'의 이름(브랜드 네임)과 입은 멋진 옷(브랜드 디자인) 혹은 멋진 말(광고 카피라이트)에 혹해서 오랜 관계를 유지하지는 않는 않습니다, 그 브랜드의 능력(제품력)은 기본이거니와, 브랜드 내면속에 담긴 꿈(비전), 생각(미션)과 가치관(철학)과 같은 본질을 이해하는 경험을 통해 브랜드와의 친밀감을 이어나가거나 혹은 떠나갑니다.

1. 브랜드의 정체성[Brand Identity]

브랜드를 형성하는 내외적인 부분을 구축하는 일입니다.

우리가 브랜드 라는 단어를 떠올리며 그려지는 '제품이름'과 '제품 디자인'과 같은 요소는 브랜드 시각화에 포함되는 일부분입니다.  

브랜드의 핵심은 브랜드가 살아나가야할 방향이고 목적이고 철학이 됩니다. 브랜드의 핵심(Brand Core)에 해당합니다.

브랜드의 성향과 가치관에 맞는 디자인을 입히고 나서 한번 더 정립해야할 부분은, 소비자에게 내 상품이 주는 '혜택이 무엇인가' 입니다.

브랜드 혜택이란, 내가 소비자에게 줄수 있는 것(기능적)과 그들이 그 것들을 받음으로서 내 소비자들이 얻는 마음의 충족감(정서적)이 어떤것인지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심리학에서 보자면, 메타인지와 같은 개념인데, 내가 세상에 주는 가치가 어떤 본질인지를 이해하고 그 부분의 역량을 키움으로서 나다움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부분을 명확히 수립을 하고 가는 것이 브랜딩의 세부활동(특히 브랜드 마케팅활동)에 있어 구심점이 됨으로 반드시 구분을 지어 놓고 가야합니다.

2.핵심타깃[Target]

내 브랜드가 필요한 사람들을 고민해 볼까요. 

그들은 어디에 살고, 연령대는 어떻하며,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가장 큰 고민과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고민이 해결되고 나면 그들의 삶에 무엇을 원하게 될지.

내 핵심고객들에 대한 깊은 이해심은, 그 들의 생애주기와 연관하여 사업의 확장성을 도울 수도 있고, 내 사업이 가야할 방향성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3.브랜드 포지셔닝[Brand Positioning]

내 타깃 고객을 만나고자 하는 경쟁 브랜드들이 시장에 많다면, 나는 나는 내 소비자의 마음에 어느 자리를 비집고 들어가 자리매김해야할까를 고민해야 합니다. 각기 능력도 다르고, 생김새도 다르고, 성격도 다른 브랜드 들 사이에, 나는 어떤 점으로 내 고객을 사로 잡을 것인지.

내 브랜드만이 가진 특별한 점을 더 날카롭게 키우고 고객의 마음속 지도에 나만 들어설 수 있는 위치를 잡습니다.

기술이 상향평준화된 이 세상엔, 기술적 차별성이 아닌 그들의 마음 깊은 곳을 들여다 보고 나만 제공할 수 있는 정서적 혜택으로 그들의 마음을 훔치기 위한 고민을 하는 것은 브랜드 포지셔닝에 있어 중요한 접근법입니다. 

4. 브랜드 커뮤니케이션[Brand Communication]

내 브랜드의 정체성이 수립되고, 고객을 이해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내 고객과 만나게 되는 접점에서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수립합니다. 

산업별로 고객과 만나는 포인트와 중요도가 달라지니, 고객과 시장의 깊은 이해에 따라 접점을 잘 선택해야합니다.


내 고객이 정서적 혜택을 가장 크게 느끼는 포인트는 어디인가?

내 고객이 어느 포인트에서 선택에 대한 결정을 하는가?

내 고객이 어느 포인트에서 무심결에 내 브래드를 만나 호감을 느끼게 할 것인가?

내 고객이 어떤 이야기에 마음의 귀를 귀울일 것인가.

브랜딩과정은 장기적인 활동이지만 내 사업과 브랜드를 '세상에 하나뿐인 특별한 무엇'으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진심은 통합니다. 결국 사람과 사람의 진심이 닿듯이.



브랜딩은 어렵게 보이지만, 사실 우리 살아가는 이야기와 많이 닮아있습니다.

아무쪼록 위의 4단계의 요소의 글이 브랜딩의 개념을 잡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