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꿈꾸는 담쟁이입니다.
마이클 센델의 책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을
읽으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시장이
도덕을 밀어내면서
불평등과 부패가 자리를 잡고 있다고 말합니다.
가치를 도덕, 사랑 등 돈으로 살 수없는 것에 두려고 노력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지요?
책은 돈을 주고 살 수 있지만 책이 나에게 주는 즐거움은 돈으로 살 수 없습니다.
집에 책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다고 독서가가 아닙니다. 그 책들을 읽고 나만의 생각을 정리하여야 독서가가 됩니다. 책을 읽는 시간이 필요하지요. 책을 누군가가 읽어줄 순 있지만 나의 생각을 대신해주지 않습니다. 책을 읽고 생각을 정리하는 건 돈으로 살 수없는 값진 가치입니다.
글을 쓰기 위해 노트북은 돈으로 살 수 있지만 글을 쓰며 나의 생각을 정리하는 건 돈으로 살 수 없습니다.
글을 쓰기 위해 필기구, 노트북 등은 돈으로 살 수 있습니다. 나만의 글을 쓰는 건 돈으로 살 수 없습니다. 내가 시간을 만들어서 글을 써야 합니다. 글쓰기 실력을 늘리기 위해 꾸준히 글을 써서 필력을 높여야 합니다. 그래야 쓰는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지요.
커피는 돈을 주고 살 수 있지만 커피를 마시며 사랑하는 사람과 삶을 이야기하는 건 돈으로 살 수 없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소통을 위해 이야기하는 건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없습니다.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으며 사랑을 키우는 일은 둘이서 시간을 내서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누군가 시간도 돈으로 살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시간을 가치 있게 사용하는 건 누가 대신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성장을 위해서, 서로의 사랑을 키우기 위해서는 시간을 내고 만들어가야 합니다.
하루 24시간을 가치 있게 만드는 건 나만이 할 수 있습니다. 주도적인 삶을 위해 돈으로 살 수없는 것에 집중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