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알샘 독서의 기술] 독서 초보자들이 읽기 좋은 책

by 김진수 밀알샘

" 독서 초보자들이 읽기 좋은 책을 추천해주세요. "


많은 분들이 질문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막상 독서가 좋은줄은 알아서 의지를 갖고 하고 싶은데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도통 모르신다고요... ?!
저역시 그랬습니다.
저는 32살 10개월차에 아내가 권해준 이지성, 정회일 작가님이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를 시작으로 책이란 것을 운명적으로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 책에서는 크게 4단계로 독서를 하도록 조언해주었는데요.
(중간에 인터뷰도 있는데 그것은 일단 Pass!)


1단계 : 두 권 읽기(독서 멘토가 추천)
2단계 : 100일동안 33권 읽기
3단계 : 1년동안 자기분야 100권 읽기
4단계 : 1년 365권 읽기


독서 멘토가 없기에 1단계는 패스하고 2단계 부터 했습니다. 100일동안 33권 읽기!
(100일 동안 나에게 독서할 수 있는 기회를 줘보자!)
3일에 한권 꼴이었지만 지난 과거의 습관은 버리고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는 생각으로 무작정 읽기 시작했습니다. 의외로 책이란 것이 재밌더라고요.
그런데 무슨 책을 읽을 줄 몰랐습니다. 그저 잡히는 대로 읽었고, 도서관가서 끌리는 책 제목을 그저 읽어 나갔습니다. 100일 동안 30권 정도 읽었습니다.
당시 싸이월드에 짧은 독서 일기를 매일 썼습니다. 자발적으로 쓴 적이 그때가 처음이네요.
이런 책들을 만났습니다. 6권을 보니 임신 출산 관련 책도 있네요!
그정도로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모른채 그저 읽기에 바빴습니다.



감사하게도 그때 독서습관이 잡혀 그 뒤로 꾸준히 매년 80권~100권 정도 읽게 되어 지금 독서 나이 8살이 되어갑니다.

지금 제가 독서를 거의 처음으로 시작하는 누군가에게 책을 권한다면 첫번째로 스토리텔링식의 자기계발 서적을 권하곤 합니다. 강의할 때도 자주 언급하곤 하지요.


저는 자기계발 서적의 책들이 좋았습니다. 제가 못본 것을 저자들이 자세히 알려주었고 그러한 것들을 조금씩 따라하니 저만의 하루 루틴을 만들게 되었으며 지금도 다시 재독하면서 그들의 좋은 습관을 계속 베껴나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려운 것도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내공이 조금씩 쌓이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천천히 한걸음씩 성장의 기쁨을 느끼니 제 삶에도 어느순간 잘 녹아져 지금은 저만의 나력을 확장하는 방법을 실천하게 되었습니다.
스펜서 존슨, 호아킴데 포사다, 이지성, 조신영, 하우석, 앤디 앤드루스, 존고든 등이 스토리텔링 저서가 저에게 잘 맞았고 이를 우리반 아이들과도 잘 나누면서 독서 및 자기계발 동기부여를 하곤 했습니다.



스토리로 되어 있어 흥미롭게 이야기가 전개되고 그속에 자신의 마음을 움직이는 동기부여적인 요소가 있어서 참으로 좋았습니다.
2017년 추석을 맞이하여 중앙일보 <열려라 공부>에 이와 관련된 저서를 추천한 것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 였습니다.
https://news.joins.com/article/21988346


두번째로, 그것과 더불에 독서에 대한 의지를 더욱 강력하게 심어주는 독서법 관련된 저서도 함께 읽으면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 밖에도 독서법 관련 책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그 말즉슨 자신만의 독서법이 누구나 존재한다는 이야기라고도 할 수 있지요. 저는 그래서 독서관련 책들이 많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중 하나입니다.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의 개정판인 <일독>에서 나온 이야기 처럼 사람의 수 만큼이나 독서법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세상엔 사람 수만큼이나 많은 독서법이 있어. 자신에게 맞는 걸 찾는 게 중요하지.
- 이지성, 스토리베리 <일독> 중에서


세 번째, 성공자 독서 100권 읽기를 추천합니다. 성공자 마인드를 확실히 심어주기 위함입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강건 작가님의 <위대한 독서의 힘>에 추천된 성공자 독서 100권 리스트를 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dreamisme/221159457119


- 스토리텔링식 자기계발 서적
- 독서법
- 성공자 독서
등 그 어떤 것도 좋다고 여깁니다. 중요한 것은 독서 습관을 들이고 독서를 통해 읽는 행위를 넘어서 책속에 있는 것을 실천을 통해 자신의 삶에 적용할 때 그 효과는 엄청나다는 것입니다.
텍스트 읽기, 저자 읽기, 자기 읽기 단계를 거쳐 진정한 독서가로 거듭난다면 나-너-우리의 의식은 한 층더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 https://news.joins.com/article/22490740


2017년 기준으로 성인 연간 독서량이 8.3권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전국민이 독서를 강하게 사랑할 때까지 부족하지만 저의 사명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독서력을 전파하겠습니다.

* 추천도서라 함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기에 좋아하는 작가님의 책속의 책을 따라가면 더 좋을 것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