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책읽기 습관화를 위한 3가지 실천 전략

by 김진수 밀알샘
새 파일 2019-09-14 18.23.26_4.jpg
1. 작심삼일 전략을 세워라
2. 9주간 매일 실천하라
3. 지금 당장 시작하라


하나.

우리에게는 1년에 122번의 기회가 있습니다. 어떤 기회냐? 작심삼일을 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습관에 실패해도 괜찮습니다. 다시 한번더 3일에 한번꼴로 자기를 점검하고 계획을 세우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습관을 잡기 위해서 노력하는 그 행위입니다.

처음부터 바로 습관이 들면 얼마나 좋으련만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도전을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언젠가 다른 문이 열이게 되어 그곳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때 부터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의도하지 않아도 그것을 하게 되면서 습관화, 체득화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자신을 성장시키는 가치있는 것들 대부분이 한 번에 습관되어지는 것이 없습니다.

작심삼일 법칙을 유념하고 꾸준히 정진하면 됩니다. 계란으로 바위를 깰 수 있습니다.


둘.

9주간 매일 실천한다는 것은 통계상 63일입니다. 매일 한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지요. 중간중간 나름의 이벤트도 있잖아요. 주말이라든지, 쉬는 날이라든지, 그 밖의 나를 쉬어가게 만드는 것들의 유혹을 이겨내야 합니다.

그러한 유혹에도 불구하고 이겨내어 매일 실천하게 되면 좋은 점 1가지가 생기는데 그것은 자신을 더욱 신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동안에는 시간이 있어도 잘 하지 않았던 습관이 이제는 시간이 없어도 의식적으로 하게 되니 자신의 의지력을 신뢰하게 되지요. 그것은 곧 다른 습관을 잡는데도 신뢰감을 주게 됩니다. 성취감으로 연결되니 더욱 안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제 경우에도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를 통해 100일동안 33권 읽기 프로젝트를 하면서 독서습관을 잡았고,

<뜨겁게 나를 응원한다>를 통해 100일 필사를 하면서 글쓰는 습관을 잡았으며,

<강안 독서>를 통해 매년 1권 이상 집필하기로 하면서 책쓰는 습관을 잡았습니다.

독서, 글쓰기, 책쓰기 등은 혼자있는 시간의 힘을 느끼게 하는 최고의 자기계발이기에 평생동안 갖고 가고 싶은 저만의 핵심습관이 되었습니다. 이는 곧 삶의 질을 한 층더 업그레이드해주었기에 다른 이들과도 나누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셋.

느낌이 오면 바로 실천합니다. 하우석 작가님의 <내 인생 5년후>에서 만한 한 줄의 시는 가히 토를 달 곳이 없었습니다.

그림 [2].jpeg
틀림없는 교훈
- 에리히 케스트너

해보는 수밖에 길은 없다.


실천의 중요성을 깨닫고 하나씩 해보았습니다. 100%다 성공할 수는 없었지만 그중 하나만 되어도 삶이 조금씩 바뀌어감을 느꼈습니다. 점점 실천거리가 늘어나고 성취감도 좋아지니 생각을 실천으로 이끄는 삶이 되어 갑니다.

생각해보니 실천이 답이었습니다. 생각은 누구나 하지만 그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는 이는 극소수에 불과하니까요.

01 [4].png
생각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행동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생각한 대로 행동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다.
- 괴테


저희반에 붙어 있는 문구입니다. 이것만 잘 이해해도 삶을 살아가는데 매우 큰 힘이 됩니다. 생각을 넘어선 행동을 이끄는 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독서 습관은 스티븐 코비 박사의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영역, 즉 2상한의 삶에 포함이 됩니다.

느리지면 변화는 분명히 일어나는 소중한 영역이지요.

습관의 대부분은 바로 그 2상한의 삶에 있음을 알기에 오늘도 스톱워치를 들고 2상한의 삶을 살아갈 때마다 스위치를 눌러 봅니다. 시간이 쌓일 수록 저는 한층 더 변화가 되어있음을 알기에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 오늘도 노력해봅니다.

https://blog.naver.com/dreamisme/221468352320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독서할 때 책은 어떻게 고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