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 허락한다면 지금 이 순간이 행복

by 김진수 밀알샘
image_7996217971511381944458.jpg?type=w773
image_2671224041511381944456.jpg?type=w773
행복을 미루지 마세요.
더 이상 자신의 하루를 껍데기로 만들지 마세요.
값싼 그러나 당신의 삶을 아름답게 할 행복을 발견하세요.
당신만 허락한다면
지금 이 순간이 행복입니다.

- 김종원 <생각 공부의 힘> 중에서

예전에는 누군가가 저에게 와서 '행복'에 대한 질문을 할 경우 쉽게 대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평소에 생각해 본 적도 없고, 지금 이 순간 행복한 지를 정확히 판단하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행복에 대한 제 관념의 판을 뒤집은 저서를 만나기 전까지는...

2013년 4월 7일.
고등학교 죽마고우 친구들과 한자리에 모일 기회가 있어서 파주에서 서울로 경의선을 타고 도서관에서 대출한 책을 벗삼아 이동중에 있었습니다.
그 저서를 단 순에 읽어 내려 갔습니다. 오고 가는 지하철 속에서 220쪽에 달하는 책을 덮으려는 순간 7줄의 시 한편이 제 가슴을 '행복한 인생길'로 인도했습니다.

인생길에 비가 내려도 마음속엔 해를 띄워라
어떤 상황에서도 눈부신 미래를 생생하게 꿈꾸고
천만 번 넘어져도 웃는 얼굴로 다시 일어나라
언제나 행복을 불러들이는 질문을 던지고
어떤 사람과도 금 같은 관계를 맺어라
세상을 떠나는 그날까지 뜨겁게 일하고
숨을 멈추는 그날, 하늘로 돌아가 별이 되어라.

그날 집으로 돌아가서 만난 아내에게 첫 마디가 이런 말이었습니다

여보! 드디어 행복한 나를 찾았어.

그 저서는 바로 이지성 작가님의 <지금부터 행복해지는 일>입니다. 개정판이 나오기 전에는 <행복한 달인>의 제목이었습니다. 이 책은 저에게 UCC 제작을 하는데도 귀한 모티브가 됩니다.
책을 읽고 당시 파주 독서마라톤을 하고 있어서 독서기록을 아래와 같이 했습니다.

01.jpg?type=w773
"악에게 지지말고 선으로 악을 이겨라"
성경의 로마서 이야기다. 이 책은 선을 통한 행복한 달인을 이야기 한다.

"인생길에 비가 내려도 마음속엔 해를 띄워라
어떤 상황에서도 눈부신 미래를 생생하게 꿈꾸고
천만 번 넘어져도 웃는 얼굴로 다시 일어나라
언제나 행복을 불러들이는 질문을 던지고
어떤 사람과도 금 같은 관계를 맺어라
세상을 떠나는 그날까지 뜨겁게 일하고
숨을 멈추는 그날, 하늘로 돌아가 별이 되어라."

예전에 쓴 시를 소재로 행복한 달인의 이야기스토리를 만들다니 대단하다.
요즘 UCC를 제작하면서 스토리에 대한 관심이 많다.
여기에 나온 정주영, 오프라윈프리, 커넬 핼런드 샌더스, 존 템플턴, 메리케이에시, 파블로 카잘스, 유일한, 모두 주옥같은 사람들이다.
이 중에서 3명의 책은 읽었다. 정주영, 존 템플턴, 메리 케이 애시...
나머지 4명에 대한 이야기를 읽을 것이다.
이중 오프라 윈프리는 UCC에 등장 시켰다. 그녀의 변화는 나를 감동시켰기 때문이다.
정말 입에 담기도 어려운 일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VD를 했다.
"나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나는 진실로 복 받은 사람입니다. 라고 말하지 않고 지나가는 날이 단 하루도 없다."
우리반에 작년부터 감사노트를 작성하고 있다. 아이들이 마음안에 작은 것에도 감사하는 마음이 싹 트기를 소망한다.

그곳에서 만난 7인의 용사는 진심 행복한 달인 이었습니다.
간단히 소개하자면 이렇습니다.

1. 정주영
- 장애물은 뛰어 넘으라고 있는 것이지 걸려서 엎어지라고 있는 것이 아니다.
- 스스로 운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 한 나쁜 운이란 없다.
-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다. 누구나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 모든 일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앞에서만 가능해진다.

2. 오프라 윈프리
- 계속된 성폭행, 14살에 조산아를 낳고 며칠후 죽음. 20대 후반에 4년 넘게 만난 유부남의 마음을 얻고자 마약함. 결국 버림받음. 유서를 쓰고 자살을 하려함. 토크쇼로 막 성공했을 때 오랫동안 도와준 조력자 빌리 리조와 이복 남동생이 에이즈로 죽음. <뉴욕타임즈 매거진> 같은 잡지는 '쓰레기 같은 쇼를 진행한다'며 비난, 신문들은 내가 동성애자라는 등
- 만일 보수를 전혀 받지 못한다면 나는 부업을 해서라도 방송 일을 계속할 것이다. 내 일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 인생을 축복하면 할수록 축하할 거리는 많아지고, 티를 찾아내려고 할수록 잘못이나 불행이 더 많이 나타난다.
- 나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나는 진실로 복 받은 사람입니다' 라고 말하지 않고 지나가는 날이 단 하루도 없다.

3. 커넬 핼런드 샌더스
사람들은 보통 밑바닥으로 추락하면 인생이 끝장났다고 생각하지. 허나 실제로는 아닐세. 그때 비로소 진정한 인생이 시작되는 거야. 두 손 가득 돌멩이를 쥐고서 놓을 줄 모르는 사람에게 금을 쥐어주려면 먼저 돌멩이를 빼앗아버려야 하지 않겠나?
- 1,101번의 투자 거절을 받음.
- 인생 최대의 난관은 인생 최대의 성공으로 가는 길에 불과하다
- '어떻게 하면 고객들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인가?" 라는 질문으로 머릿속이 가득 차있어야 한다. 언제나 어디서나
- 사람들을 즐겁게 만들어주고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을 살아라. 성공은 이런 삶의 연장선에 불과하다.

4. 존 템플턴
- 아직 갖지 못한 것을 원하는 대신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하라. 매일 아침 당신이 받은 축복을 열 가지씩 떠올려보고 두 손을 모아라. 성공의 문이 활짝 열릴 것이다.
- 물질적인 성공은 자신의 재산을 기꺼이 나누고자 하는 사람에게 훨씬 더 잘 찾아온다.
- 적은 당신의 이해와 사랑과 도움이 필요한 존재일 뿐이다.
당신의 적을 위해 기도하고 축복하는 습관을 가져라. 삶에 조화와 행복이 찾아들 것이다.

5. 메리 케이 애시
- 사람들 각자에게서 발산되는 독특한 빛을 보아라. 그 빛을 칭찬하라. 그 빛에 감사하라. 성공은 저절로 따라올 것이다.
- 누구나 정말 일하기 싫은 날이 있다. 그런 날일수록 뜨겁게 일하라. 열정과 기쁨은 만드는 것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 행복한 사람은 무지개의 끝에 도달하지 않은 사람이다. 신나고 즐거운 인생을 살고 싶은가? 꿈을 가져라. 꿈을 갖는 것은 꿈을 실현하는 것보다 더 멋진 일이다.

6. 파블로 카잘스
- 기쁘게 일하는 사람은 늙지 않는다. 그런 사람은 매일 다시 태어나고 매일 새롭게 시작한다.
-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음악은 행복한 마음으로 가득 찬 가슴에서 나온다.
- 나는 숨이 다하는 그날까지 은퇴는 꿈도 꾸지 않을 것이다. 일이 곧 삶이기 때문이다. 나는 다른 삶은 상상조차 할 수 없다.

7. 유일한
- 기업은 개인의 것이 아니라 사회와 종업원의 것이다.
- 기업으로 해서 아무리 큰 부를 축적했다 할지라도 죽음이 임박한 하얀 시트에 누운 자의 손에는 한 푼의 돈도 쥐어져있지 않다.

지금의 저에게 누군가 행복에 대하여 묻는 다면 1초도 망설이지 않고 "행복합니다."라고 답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행복은 어떤 것이 갖춰졌기에 오는 것이기 보다는 행복에 대한 결심을 한 지금 이순간부터 온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카네기 인간 관계론>에서 만난 링컨의 말은 행복에 대한 진리와도 같음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04.png?type=w773
"행복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리는 순간부터 사람은 진정으로 행복해 질 수 있다."
"사람은 마음먹은 만큼만 행복해 질 수 있다."
"사람이 새로운 행복을 만들면 행복은 그 사람의 새로운 행복을 창조한다."

혜민 스님도 이와 같이 이야지하지 않았나요?!

02.png?type=w773
전 그대가 행복했으면 합니다.
외부 조건에 의지해서 수동적으로
누군가가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주기를 기다리지 말고,
행복해지겠다는 능동적 결정하에 변화하셨으면 합니다.
전 그대가 진심으로 행복했으면 합니다.

"오늘 기분 어때?"라고 누가 물었을 때
뭐라고 답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바로 그냥 "아주 좋은데~!"라고 답을 하세요.
그렇게 말하는 순간, 그때부터 아주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 혜민스님<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 중에서

전쟁속에서도 안네는 더욱 행복을 추구하는 결정을 합니다.
즉, 행복은 누구의 사인도 아닌 자신이 행복을 받아 들이고 승인하는 순간부터 다가온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03.png?type=w773
"지금 이 순간부터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왜냐하면 나는 행복의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했기 때문이다. 행복은 하나의 선택이다."
안네 프랑크는 행복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었기에 전쟁속에서도 행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행복은 하나의 선택입니다.
You can!
05.jpeg?type=w773
"행복한 사람은 모두 엇비슷하고 불행한 사람은 불행한 이유가 제각기 다르다."

수많은 저서를 보니 이제야 알겠습니다. 성공자 위인들이 말하는 행복한 조건은 정말 토씨만 다르지 의미와 추구하는 바는 거의 비슷하다는 것을. 다만 불행한 사람은 불한 이유가 서로 다르다는 호모 코어밸리우스법칙을 말입니다.
저는 그래서 선택을 했습니다.
성공자/위인들의 삶을 살아갈 것인가? 아니면 실패자 불행한 사람들의 삶을 살아갈 것인가?
전자의 삶을 선택해봅니다. 이제 나아가야 할 방향이 잡혔습니다.
성공자들이 추구한 지금 이 순간의 행복을 선택합니다. 그러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고 여유가 생깁니다.
진정한 행복의 길을 발견하니 세상이 달라보입니다.
행복에 대한 관점이 바뀌니 인생 판이 뒤집힙니다.

06.jpg?type=w773
작은 변화를 원하면 하는 행동을 바꾸고
큰 변화를 원하면 보는 관점을 바꿔라.
- 스티븐 코비

이렇게 행복에 대한 관점은 제 삶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지금 그래서 더욱 큰 행복을 결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특별한 사랑을 주면 특별한 사람으로 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