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벌의 여신 Bee goddess

멜리사 데메테르 아르테미스

by 해리포테이토



황금빛 꿀벌의 님프 멜리사 Melissa

멜리사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꿀벌을 처음 발견하고 인간에게 꿀의 사용법을 가르친 님프이다. 그리스 어의 꿀벌 멜리사(μέλισσα)라는 단어는 이 님프에게서 유래했으며, 님프 멜리사는 어린 제우스를 꿀로 양육했으며 이에 대한 고마움의 표현으로 제우스는 꿀벌을 금빛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멜리사, 데메테르, 아르테미스 등의 여신을 섬기는 사제들을 멜리사이(Melissae)라고 불렀다.



자연과 풍요의 연결 데메테르 Demeter

양봉의 신 아리스타이오스는 로마 신화에 나오는 '멜로나'와 동격으로 본다. 이 신화에는 농업을 관장하는 세 여신이 있다. 꿀과 꿀벌의 여신 멜로나, 사과의 여신 포보나, 소의 여신 부보나. 그리스 신화에서 농업과 풍요를 관장하는 데메테르 여신 역시 '벌'과 관련 있다. 데메테르 여신은 딸 페르세포네를 찾기 위해 벌로 변신해서 날아다녔다.



에페소스의 여왕벌 여신 아르테미스 Artemis

멜리사, 데메테르, 아르테미스 등의 여신을 섬기는 사제들을 멜리사이(Melissae)라고 불렀다. 에페소스에 있는 아르테미스 신전에는 벌집 모양의 문양이 있다. 아르테미스 역시 일종의 상징적 여왕벌로서 창조와 변형, 치유의 힘을 지닌 힘으로 여겼다.


꿀벌은 단순한 곤충을 넘어서서 신성함과 지혜, 생명의 순환을 상징하는 존재로 여겨졌던 것이다.



벌여신 한장.jpg




The Goddess Melissa Reclining By A Beehive In A Landscape (18th Century).jpg The Goddess Melissa Reclining By A Beehive In A Landscape (18th Century) French School (French,

벌집 옆에 누워 있는 여신 멜리사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흙의 기사 Aristae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