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느낌의 명상에 사용할 수 있는 발볼넓은 워킹화
푸트맥스, 스님신발인 수행화 출시
맨발걷기 신발 전문인 필맥스사에서는 스님용 신발인 수행화로 ‘화이트그레이’와 ‘멜란지블랙’을 출시하였다. 불교계의 스님과 신자들이 편하면서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신발이 절실함에도 불구하고, 그에 걸맞는 신발이 없었음을 감안하면 때늦은 감이 있다.
푸트맥스 수행화의 특징은 맨발 걷기의 감각을 그대로 살리면서 회색과 검정과 하얀색 밑창의 투톤 칼라를 적용하여 차분한 수행화임을 드러낸다. 멜란지 블랙은 너무 진해서 거부감을 갖는 여성 신도의 선호도를 감안하여 검은색과 적당한 흰색을 뿌린 멜란지 캔바스를 활용하였다. 또한 내피를 붙여서 비가 올때도 발이 젖지 않는 생활방수가 가능하다. 반면에 화이트그레이는 승복과 어울리게 밝은 회색의 캔바스화이다. 내피가 없어서 바람이 잘 통하여 여름에도 시원한 느낌을 준다.
맨발신발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두께 3mm의 밑창으로 되어 있다. 포장길이나 산을 걸을 때 발바닥의 감각을 그대로 살리면서, 기능성 신발로 둘러싸여 약해진 발의 자연 치유력을 되살린다. 이러한 발바닥의 감각을 되살리면서 발 지압을 할 수있어 발반사요법, 즉 발과 연결된 신체 각 기관을 자극하면 기능을 활성화하게 된다. 한국사람이라면 누구나 보아온 발바닥과 심장, 위장. 신장 등 오장육부의 상호 작용을 되살릴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탁닛한 스님은 걸으면서 자연의 감각을 맨발로 느끼며 명상을 즐겼다. 푸트맥스 신발은 그러한 자연과 내 몸의 일체를 추구하며, 수행하는 스님들의 신발로 널리 애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