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종용 Feb 07. 2017

■ 전국대리운전뉴스 169호

로지소프트 송민기 증인, 국정감사 증인 거부


1.로지소프트(바나플)송민기사장, 국정감사 증인 불참

2.[언론보도]에너지경제신문[인터뷰]김종용 전국대리기사협회 대표

3.[언론보도]경남도민신문:전국골프존사업자-대리기사협회 업무협약

4.[언론보도]주간한국:스크린 골프장 사장님들의 눈물

5.[협회안내]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로지소프트 송민기사장,국정감사 증인불참

                                         

                             - 카카오 김범수의장, 국감 증인 모면



 대리운전업계의 1위 프로그램사이자, 절대적인 우월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로지소프트(바나플)사의 송민기사장이 2016년 국회 국토교통위 감사의 증인으로 채택되었으나 일방적으로 불참하여 국회로부터 형사고발될 처지에 처했다.  2016년 10월14일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국정감사장에 송민기증인은 아무런 사유도 밝히지 않은 채 불참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이원욱의원은 형사고발뿐만 아니라, 차후 탈세 등 의혹에 관해 감사원 감사청구 조치를 취할 것을 주장했다. 

 

▲10.14일, 국토교통부 종합감사에서 이원욱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국토교통부장관을 상대로 질의를 하고 있다. 이의원은 대리운전업체들의 횡포와 송민기증인의 불참 등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다. (사진=국회영상회의록)


송민기 사장은 2013년에도 당시 문병호의원에 의해 국토교통부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된 적이 있으나 일방적으로 불참하여 국회로부터 고발당해 3백만원의 벌금형에 처해진 전력이 있다.


http://tvpot.daum.net/v/vcecaxQcPF6cxhhjQ76c7JJ

▲ 2013년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에서 문병호의원(민주당)이 참고인으로 출석한 전국대리기사협회 김종용회장을 상대로 질의를 하고 있다.  이날 증인으로 채택된 로지소프트(바나플)사 송민기사장은 불참하여 국회로부터 고발조치  3백만원의 벌금형에 처해졌다.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는 이에 10.17일 신문기자와 함께 이원욱의원실을 방문하여 경과등을 파악하고, 차후 엄격한 처벌을 취할 것을 촉구하였다. 또한 확정요금제 감행과 대리기사 무한모집 등, 신규사업자인 카카오의 또다른 갑질과 시장교란 횡포를 지적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요구했다. 


현재 카카오와 로지소프트는 '적대적 공생관계'를 취하며 대리기사에 대한 횡포를 경쟁적으로 극대화하고 있다는 것이 전국대리기사협회의 입장이다.  카카오는 정치권 로비를 적극적으로 펼치며, 김범수의장 등 카카오 경영진의 국정감사 증인 조치를 모면한 상태이다.


 또한 협회의 김종용회장은 이원욱의원실을 방문한 김에, 조속히 대리운전업법 제정을 위한 노력을 취해줄 것을 부탁했다. 전국대리기사협회는 지난 19대 국회에 문병호의원을 통해 입법발의 되도록 했던 바,  20대 국회 들어서도 원혜영의원실과 함께 공정법안 작성에 협조하면서 지난 8월 대리운전업법이 대표발의된 바 있다. 

(관련자료 바로가기 ☞ 원혜영 대리운전업법 환영한다 )



 page 1


2.[언론보도]에너지경제신문:[인터뷰]김종용 전국대리기사협회 대표


[인터뷰] 김종용 전국대리기사협회 대표

이수일 기자lsi@ekn.kr 2016.10.11 18:13:29

 

[에너지경제신문 이수일 기자] "전국대리기사협회는 김영란법을 환영한다. 전국 대리기사들은 음주운전의 방지와 교통사고의 예방, 시민의 안전한 이동과 귀가라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들이다. 그 역할에 걸맞게 대리기사들은 보다 건강하고 충실한 직업인으로서, 선량하고 정겨운 이웃을 고객으로 맞이하고 싶다"
 
최근 대리운전업계는 카카오드라이버를 운영하고 있는 카카오와 논란의 중심에 서있다. 핵심은 결국 수익이다. 대리운전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업체들은 카카오가 골목상권을 빼앗으려 한다며 문제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카카오는 선진화되고 좀 더 편한 대리운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지 골목상권을 빼앗으려는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일선 대리운전 기사들은 총체적인 난국이라며 큰 차이 없다. 오히려 대리운전 업체 보다 로지, 콜마너 등 배차 프로그램 업체가 더 문제다. 로지소프트가 70% 이상의 대리운전 프로그램 점유율을 가져가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밉보이면 일감을 제대로 따내기 어렵다. 대리운전 업체가 움직이게 하는 곳이 프로그램 업체고 이들이 수수료 등으로 챙기는 수익은 전제 대리운전 업계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카카오의 카셰어링 서비스인 쏘카와 그린카서비스를 통해 심야시간의 대리기사 이동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부분에 대해선 말이 안된다는 입장이다. 대리기사 특성상 대중교통수단이 끊긴 시간에 업무를 수행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도권에서만 심야시간에 약 300∼400대의 사설 낡은 버스들이 대리기사들을 실어나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버스가 대리기사를 실어나르는 것은 불법이다. 또한 어떠한 방식이든 금액이 오가는 것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상 모두 불법이다. 그러나 이를 알면서도 버스가 실어나르는 것은 마땅한 대책이 없기 때문에 벌어지고 있다. 또한 카세어링과 같은 것은 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비용이 많이 들어 현실성이 없다"

그러다 보니 대리운전 기사들은 김영란법으로 일컫어지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을 통해 부정과 부패의 고리를 없애고 건강한 업무환경과 안전한 운행노동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주문한다. 

"김영란법은 국민들에게 더이상 인내하며 지내기 벅찬 현실의 모순을 해결해줄 결정적 실마리가 됐다. 현재 일거리 급감과 가격하락, 경쟁의 심화 등으로 대리기사들이 처한 조건은 비루하다. 김영란법이 미치는 영향도 결코 무시할 수 없지만 우리 사회가 곳곳에서 잘못된 관행과 풍토를 벗어나야 한다.


                 ▲ 이미지=전국대리기사협회

 


*출처:에너지경제신문    http://www.ekn.kr/news/article.html?no=242770

 


 page 2


3.[언론보도]경남도민신문:전국골프존사업자-대리기사협회 업무협약

  


                 http://cafe.daum.net/wedrivers/7POY/381



"... 전국골프존사업자협동조합(이사장 송경화)와 (사)전국대리기사협회(회장 김종용)은 ‘연대와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10일 체결했다. 

전국을살리기국민운동본부(대표 인태연) 주최로 본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이날 협약식에서, 양 단체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국골프존사업자협동조합의 각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대리운전 주문을 전국대리기사협회에서 관리하기로 합의했다..."



page 3 


4.[언론보도]주간한국:스크린 골프장 사장님들의 눈물

 


http://cafe.daum.net/wedrivers/6rll/151



".... 송경화 전국골프존사업자협동조합 이사장은 “골프존 측이 스크린골프에 필요한 신제품을 고가로 업그레이드하는 조건으로 가맹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또 가맹점 전환에 있어서 사업자들과 이야기했다고는 하지만 골프존사업자협동조합과는 한 차례도 협의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전국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골프존 매장은 가맹점 형태로 운영되지는 않는다. 점주들은 골프존이 제공하는 골프존스크린기계를 활용해 매장을 운영하며 상호로 ‘골프존’이라는 명칭을 쓴다. 골프존사업자협동조합은 골프존이 기계를 무분별하게 판매하면서 시장의 과포화를 발생시켰다고 주장한다. 또 점주들로부터 코스사용료를 과도하게 부과해 점주들의 부담을 더해 오랫동안 원성을 들어왔다고 밝혔다...."



 page 4


5.[협회안내]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 http://www.wedrivers.net (or cafe.daum.net/wedrivers

  ■ Tel: +82-2-6448-0579                ■ Mobile: +82-10-4941-5634 (Mr.Kim, President)

  ■ Email: wedrivers@daum.net or  wedrivers@naver.com

  ■ 김종용의 브런치: brunch.co.kr/@drmanzok

  ■ 밴드: band.us/@wedrivers

  ■ weibo: www.weibo.com/wedrivers

  ■ Twitter: www.twitter.com/drmanzok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社团法人 全国代驾司机协会)

  ■ Facebook: www.facebook.com/drmanzok

  ■ Youtube: www.youtube.com/playlist?list=PLHvkVZo_t-Wb1MGOz3X_DH3NN4aM96dKD

  ■ Address: 188-7, Jangchungdong2ga, JungGu, Seoul, Korea         

Korea Assiation of Relief Drivers(KARD)

사단법인 전국리기사협회/社团法人 全国代理司机协会

 

 

 하나은행 557-910003-31605 예금주: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우리은행  1005-683-166600 예금주: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출처: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http://cafe.daum.net/wedrivers/6s0h/207


매거진의 이전글 ■ 전국대리운전뉴스 168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