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나드론스타팅 Apr 13. 2017

짭도비 vs 인민매빅, 저렴하고 간편한 폴딩 드론

JJRC H37 Elfie vs Skytech TK110HW


처음 드론이 대중의 관심을 받기 시작한 몇 년 전, 비행과 촬영을 동시에 할 수 있는 DJI의 팬텀은 RC 매니아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팬텀 시리즈에 대해 알아볼까요?

DJI 매빅(Mavic). 사진=dji.com


그리고 다시 몇 년이 지난 지금, 팔을 접었다 펼쳤다 하며 작은 가방에 넣고 다닐 수 있는 "폴딩 드론"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바로 DJI의 매빅(Mavic)이죠.


DJI의 매빅(Mavic)은 어떤 드론일까요?


폴딩(Folding) 드론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게 매빅일 정도로 팬텀 이후 최대의 히트를 기록하고 있는 제품인데요, 문제는 가격입니다. 매우 비쌉니다.



그럼 입문자가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폴딩 드론은 없을까요?


다행히 폴딩 드론이 대세가 되면서 입문용 완구 드론 중에도 폴딩 드론이 출시되었습니다.


혹시 “짭도비, 도비 짝퉁(?)”으로 불리는 드론과 “인민매빅”이라 불리는 드론을 들어 본 적이 있나요?

바로 중국 완구 드론 제조사인 JJRC에서 만든 H37 Elfie와 Skytech에서 만든 TK110HW입니다. 백만원이 훌쩍 넘는 매빅의 성능을 따라잡을 수는 없지만, 단돈 몇 만원에 즐겨볼 수 있는 완구용 폴딩 드론 두 종류를 비교해 보려 합니다.




1. 스펙


표=dronestarting.com


비교대상인 두 기종에 대해 편의상 JJRC H37 Elfie는 “엘피”, Skytech TK110HW는 “인민매빅”으로 부르겠습니다.


인민매빅은 TK110, TK110HW, TK110W-1 등의 몇 가지 버전이 있는데요, 현재 국내에 소개된 것은 TK100HW 모델입니다.




2. 디자인과 색상 : 인민매빅 승!


① JJRC H37 Elfie

도비(위)와 엘피(아래). 사진=zerotech.com, jjrctoy.com


엘피(Elfie)의 디자인은 고급 사양의 드론인 ZEROTECH의 도비(Dobby)를 닮은 듯 닮지 않았습니다. 프로펠러가 달려 있는 팔(Arm)을 접는 형태가 비슷했고 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다는 광고 컨셉도 비슷했죠.


도비는 어떤 드론일까요?


엘피 Pink. 사진=jjrctoy.com


엘피는 처음에는 검정(Black) 색상만 출시됐습니다. 그 후에 핑크(Pink) 색상이 출시되면서 같은 가격에 카메라 성능을 아주 약간(490p에서 720p로) 업그레이드하고 바디 쉘도 약간의 고급스럽고 싶은 디자인을 입혔습니다.



② SKYTECH TK110HW

DJI 매빅(좌)과 인민매빅(우). 사진=dji.com, ebay.com


접는 드론인 인민매빅 역시 고급 사양인 DJI의 매빅(Mavic)과 비슷한 외모 때문에 국내에도 소개되었지만 사실 자세히 살펴보면 매빅과 닮은 점은 팔이 접힌다는 것 밖에 없습니다.


인민매빅(TK110HW). 사진=ebay.com


매빅의 성능은 못 따라가지만 단돈 몇 만원이면 구매할 수 있는 접는 드론이라 하여 “인민매빅”이라는 별명이 붙은 TK110HW는 레드와 블랙(Red, Black) 두 가지 색상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최고점: ★★★★★ 기준)

JJRC H37 Elfie ★★★☆☆

SKYTECH TK110HW ★★★★☆




3. 휴대성 : 엘피 승!


엘피vs인민매빅. 사진=https://youtu.be/Z6SFRWbCXgA


두 기종의 크기를 비교해 보면 엘피가 더 소형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팔을 모두 접은 상태에서 손으로 들고 다니기 때문에 두 제품 모두 불편할 정도로 크지는 않습니다.


엘피
인민매빅


엘피와 인민매빅 모두 휴대 시에는 폴더를 접듯 4개의 팔을 바디쪽으로 접어놓을 수 있으며 프로펠러를 안으로 완전히 숨길 수 있는 엘피가 포켓에 넣고 다니기에는 더 유리합니다. 비행을 위해서는 두 기종 모두 수동으로 팔을 모두 펼쳐줘야 합니다.


여러 모로 엘피가 휴대성은 앞서지만 주의하여야 할 점이 있습니다. 엘피는 “셀피 포켓 드론”이라고 광고하고 있는데 바지 뒷주머니에는 절대 넣고 다니지 말아야 합니다. 깔고 앉아도 견딜 만큼 엘피의 내구성이 강하지는 않습니다.


휴대성(최고점: ★★★★★ 기준)

JJRC H37 Elfie ★★★★☆

SKYTECH TK110HW ★★★☆☆




4. 카메라 성능 : 엘피(핑크) 승!


엘피 카메라. 사진=jjrctoy.com


엘피와 인민매빅 모두 카메라는 작은 각도로 아래를 향해 틸팅이 가능합니다. 엘피는 촬영한 사진과 영상을 Wi-Fi로 연결된 스마트기기에 저장합니다. 인민매빅 역시 스마트기기에 저장하지만 제조사 홈페이지에는 인민매빅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TK110과 TK100HW 모델이 있어서 해외 리뷰어들이 올린 정보 또한 두 종류가 혼재되어 있습니다.  


https://youtu.be/YeAFHLF6pFA


엘피는 초기 버전인 블랙은 30만(0.3M) 화소, 핑크 버전은 200만(2.0M) 화소의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엘피 블랙의 화질은 480p로 표기되어 있지만 실제 촬영된 크기는 720x576p입니다. 30만 화소 카메라에서 41만 화소로 저장하는 것이라 화질은 조금 더 안 좋게 느껴집니다.  


https://youtu.be/uIPArwS5fHU


엘피 핑크는 200만 화소로 업그레이드되어 720p로 촬영됩니다. 1280×720p라 하더라도 최소 필요 화소가 92만 화소라서 FHD나 4K 드론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완구형 드론에서의 카메라로는 화질도 많이 나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인민매빅. 사진=ebay.com / Pinterest.com


인민매빅은 30만(0.3M) 화소의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으며 720p로 촬영합니다. 엘피는 카메라가 바디 쉘 안쪽에 장착되어 있지만 인민매빅은 바깥쪽에서 장착하며 분리도 가능합니다. 인민매빅의 카메라 화질은 720p이지만 카메라의 화소가 낮아 엘피 블랙과 비슷한 카메라 화질 정도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짐벌이 없는 카메라는 기체의 떨림을 그대로 영상에도 드러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현상이 바로 완구 드론 카메라의 가장 큰 단점인 젤로(Jello) 현상입니다. 두 기종 모두 카메라가 앞쪽에 고정된 형태로, 드론 하단 중앙에 카메라가 달린 완구 드론에 비해 젤로 현상은 생각보다 적게 발생하지만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젤로현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카메라 성능(최고점: ★★★★★ 기준)

JJRC H37 Elfie Black ★★★☆☆

JJRC H37 Elfie Pink ★★★★☆

SKYTECH TK110HW ★★★☆☆




5. 기압계/헤드리스/원키 리턴 등의 성능 : 인민매빅 승!


엘피와 인민매빅. 사진=jjrctoy.com, banggood.com


제조사에서 표기한 대표 기능의 숫자를 보면 엘피는 6개, 인민매빅은 10개가 보입니다. 인민매빅은 2.4GHz 조종, 자동 홈 복귀(One Key Return), 웨이포인트(Waypoint)가 가능합니다.


엘피의 기압계에 의한 고도 유지.


엘피와 인민매빅 모두 기압계가 달려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일부 기종은 양손 터치 조종이 안 되어 스마트기기로만 조종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경우가 많지만 기압계가 일정 고도(Altitude Hold) 유지를 해주어 한 손으로 조작하기도 매우 쉽습니다.


팔로우 미(Follow Me) 기능이 없는 셀피 드론에서 헤드리스 모드(Headless mode)는 거의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비행 전 헤드리스 모드를 동작시킨 후 비행하면 두 기종 모두 정상 동작합니다.


홈으로 자동 복귀하는 원 키 리턴(One Key Return, 리턴홈)은 인민매빅만 지원됩니다.


팔로우미(Follow Me)란? │ 헤드리스모드(Headless mode)란? │ 원키리턴, 리턴홈이란? │ 웨이포인트비행이란?


엘피 고글 사용 FPV 비행 영상  https://youtu.be/zxDRPEv1cLY


엘피와 인민매빅 모두 FPV가 가능한데요, 별도의 조종기가 없는 엘피는 고글을 이용한 FPV가 가능할지 궁금했습니다. 다행히 엘피의 전용 앱이 안드로이드 폰에서 동시에 2개가 연결되거나 iOS와 안드로이드가 동시에 연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나는 FPV 모니터로, 다른 하나는 조종기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능(최고점: ★★★★★ 기준)

JJRC H37 Elfie ★★★☆☆

SKYTECH TK110HW ★★★★☆




6. RF 조종기: 조종기 유무


인민매빅 조종기. 사진=ebay.com


셀피는 전용 조종기가 없이 스마트기기 앱으로만 조종 가능하며 인민매빅은 앱과 전용 조종기로 조종 가능합니다.




7. 앱 편의성 : 인민매빅 승!


엘피와 인민매빅 모두 iOS와 안드로이드 앱을 제공합니다.


엘피 조종 앱 “JJRC”


엘피의 스마트기기 앱 “JJRC”는 촬영과 조종 관련 가장 기본적인 기능들로 되어 있습니다. 일부 폰에서 설치 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지만 같은 화면을 제공하는 다른 앱을 설치하면 해결 가능합니다.


인민매빅 조종 앱 “SkyTech FPV”


인민매빅의 조종 앱인 “SkyTech” 기능이 조금 더 다양합니다. 앱으로 조종시 조종 모드를 Mode 1, Mode 2 변경 가능합니다. 앱을 FPV용으로만 사용할 경우와 조종기로 사용할 경우에 다른 화면을 보여줍니다.


사진=http://gph.is/2oqhjed


스마트기기 앱에서 할 수 있는 조종 기능으로 중력 센서(Gravity Sensor)가 내장된 스마트기기를 기울여 조종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엘피와 인민매빅 G-센서 모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엘피의 앱은 안드로이드 일부 기종에서 중력 센서가 있음에도 G-센서 모드가 실행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민매빅 Waypoint. 사진=http://gph.is/2o2KhES
인민매빅 Waypoint. 사진=gearbest.com


인민매빅은 완구 드론으로는 드물게 웨이포인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완구 드론이 제공하는 특별한 비행 기능은 주로 360도 플립 비행과 헤드리스 정도 밖에 없었으니 Waypoint 기능은 GPS가 없어 완전하지는 않더라도 흥미로운 기능입니다.


페트론에 있는 패턴플라이트 기능이 생각나네요.


앞서 얘기했지만 iOS와 안드로이드 앱의 가장 큰 차이는 스마트기기으로 조종시 왼손과 오른손 동시 조종이 가능하냐의 여부입니다. 드론을 한 번도 날려보지 못한 초보자라면 기압계의 도움을 받아도 한 손 비행은 어려워할 수 있기 때문에 기기의 특성을 타지 않고 양손 조종이 가능한 iOS 계열의 스마트기기가 나을 것 같습니다.


앱 편의성(최고점: ★★★★★ 기준)

JJRC H37 Elfie ★★★☆☆

SKYTECH TK110HW ★★★★☆




8. 부속품 수급의 편의성과 부품별 가격 : 엘피 승!


엘피를 판매하는 JJRC는 국내에서도 꽤 알려진 완구 드론 업체입니다.


GoolRC T37(좌)와 JXD 523(우). 사진=rcmoment.com, aliexpress.com


엘피는 EACHINE E50, GoolRC T37, FLYPRO XBEE와 같은 일란성 쌍둥이처럼 똑같이 생긴 드론과 JXD 523, iHobby RC Lb102처럼 외형만 조금 변형된 제품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부품 수급 또한 아주 쉬우며 바디 쉘을 따로 구입해 제품 색상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SkyTech TK110의 바디 쉘. 사진=hobbywow.com


그에 비해 인민매빅의 Skytech은 많이 알려지지 않았고 Skytech Toys 홈페이지에서는 TK100HW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프로펠러와 모터 등은 쉽게 구하지만 바디 쉘을 포함한 일부 부품은 쉽게 찾을 수 없어 많은 발품을 팔아야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부속품(최고점: ★★★★★ 기준)

JJRC H37 Elfie ★★★★☆

SKYTECH TK110HW ★★★☆☆




9. 기타


인민매빅 팔의 락(Lock) 버튼. 사진=ebay.com


엘피는 비행 중 충돌하면 팔이 접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면 인민매빅은 접고 필 때 팔의 고정해주는 락(Lock) 버튼 있어서 충돌시 팔이 접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인민매빅은 기본으로 제공되는 부품 중에 프로펠러 가드가 있는데요, 문제는 이 가드를 사용하면 프로펠러는 보호는 대신 폴더를 제대로 접을 수 없습니다.




10. 마무리


엘피와 인민매빅에 대해 어느 정도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위의 별점을 보면 두 기종에 대한 제 평가는 3:3입니다. 엘피는 휴대성, 카메라(Pink 버전), 부속품 수급에서 유리하고 인민매빅은 디자인과 성능, 앱 편의성에서 유리하다고 평가했습니다. 휴대성과 기능만을 놓고 본다 해도 두 기종 사이에 호불호가 나뉠 수 있습니다.


엘피는 직접 사용해 보니 프로펠러 체결 부위가 약한 단점과 안드로이드 버전 앱의 불안정함입니다. 인민매빅은 직접 사용해 보지 않았지만 디자인 면에서 타인의 눈길을 한 번은 더 끌 수 있는 제품입니다.


입문자에게 마지막으로 구매 조언을 한다면요. 휴대성을 선호하느냐 조금 더 많은 기능을 선호하느냐를 판단 후 자신에 맞는 폴딩 드론을 구매하라는 것입니다. 조금만 더 찾아본다면 엘피와 인민매빅 보다도 구미가 당기는 폴딩 드론을 찾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만, 광고에 나오는 그 성능을 우리가 완전히 믿고 구매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죠.


JJRC H37 Elfie 구매링크

인민매빅(Skytech Tk100Hw) 구매링크


WRITER 송재현

드론의 재미를 함께 공유하고 싶은 사진 찍는 남자입니다.



초보자를 위한 드론 전문 웹진, 드론스타팅!

www.dronestarting.com

매거진의 이전글 점검·정찰할 때 좋은 산업용 드론 Best 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