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공부도 하고~ 영어 공부도 하는 알짜배기 해외 드론사이트 추천!
이제 드론(드론이란?)은 대중에게 꽤나 친숙한 단어가 되었습니다. 구글에서 ‘drone'을 검색하면 무려 1억 2천만 개 이상의 결과가 도출될 정도니까요. 훨씬 오래 전에 대중화된 헬리콥터(helicopter)도 검색결과 수가 1억 4천만 개 정도랍니다.
드론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관련 사이트도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죠. 개중에는 드론스타팅처럼 훌륭한 곳도 있지만 시류에 편승하려는 함량 미달의 사이트도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드론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해외사이트를 엄선하여 소개합니다.
왜 해외 사이트냐구요?
우리나라에는 드론스타팅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 돌은 내려놓으시구요. 호흡은 차분하게. 화가 좀 가라앉으셨나요?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적인 RC(RC란?) 관련 사이트입니다. 1997년에 첫 도메인이 등록됐으니 무려 2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셈이죠. 오랜 역사만큼이나 규모도 큽니다. 월 방문자 수가 1백만 명이 넘고 누적된 글 수는 1300만 개 이상입니다. 어마어마하죠. 규모가 큰 만큼 정보력도 대단한데요. RC그룹스에 없는 정보는 다른 곳에서도 찾기 힘들 겁니다.
드론뿐만 아니라 RC 제품 전반을 다룹니다. 신제품 소식, 리뷰, 강좌, 자기 자랑 등 없는 게 없죠. 특히 드론의 ‘실제 모습’을 알고 싶을 때 RC그룹스가 유용합니다. 스펙만으로는 알 수 없는 생생한 실제 사용기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제조업체를 신뢰하지 못하는 분이라면 RC그룹스를 방문해보세요.
※이런 분들께 추천 : 드론 관련 궁금증이 생겼거나 실제 사용기를 보고 싶은 분
이름부터 DIY(DIY란?)네요. 드론을 직접 만들고 싶어 하는 아마추어 제작자들의 커뮤니티입니다. 3D로보틱스(3D Robotics란?, 3DR)의 CEO인 크리스 앤더슨(Chris Anderson)이 만든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3D로보틱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회원 수가 약 7만 3천 명에 달할 정도로 거대한 커뮤니티입니다.
<관련글 - 3D Robotics의 드론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Solo : 3DR 솔로(Solo) - 드디어 국내상륙!
- 아이리스 : 비밥드론 vs 팬텀3 vs 아이리스
‘ArduCopter', 'ArduPlane' 같은 메뉴명에서 보듯, DIY 드론스는 아두이노(Arduino)를 활용해 만든 RC를 주로 다룹니다. 아두이노란 쉽게 말해 컴퓨터의 메인보드를 단순하게 만든 하드웨어인데요. 모든 회로 정보가 다 공개되어 있는 오픈소스(오픈소스란?) 기반의 기판입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입맛에 맞게 아두이노를 활용할 수 있죠.
RC그룹스의 드론 섹션이 드론과 관련된 모든 정보들을 다룬다면, DIY 드론스는 제작과 개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드론을 직접 만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관련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DIY 드론스를 방문해보세요.
※이런 분들께 추천 : 드론 제작에 관심이 많은 분
인스타그램을 닮은 이름에서 느끼셨겠지만, 드론으로 찍은 사진과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드론을 촬영 목적으로 운용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방문해 볼만한 곳이죠. 눈을 즐겁게 하는 사진과 영상이 가득합니다. ‘좋아요’나 댓글이 많은 작품은 ‘TOP PHOTOS' 혹은 ’TOP VIDEOS'에 선정됩니다. 은근히 경쟁심을 자극하는 셈이죠.
드론스타그램에서는 최고의 작품을 가리는 콘테스트도 열리는데요. 상품이 아주 푸짐합니다. 올해 5~6월 사이에 개최된 콘테스트의 1등 상품은 비밥드론+스카이 컨트롤러 세트(비밥드론은 어떤 드론일까요?)와, 코닥(Kodak)의 액션캠(액션캠이란?)인 'sp360이었습니다. 게다가 수상작은 무려 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에 실리는 영광까지 얻었죠. 촬영에 자신이 있는 분이라면 2016 콘테스트에 꼭 도전해보세요.
* 관련글 : 패럿 비밥드론 – 좋아요 vs 안좋아요
* 관련글 : 비밥드론 vs 팬텀3 vs 아이리스
※이런 분들께 추천 : 드론 촬영에 관심이 많은 분
드론의 스펙을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가격, 용도, 제조사, 크기, 무게 등을 기준으로 원하는 드론만 골라서 볼 수 있죠. 게다가 해당 스펙이 비슷한 가격대의 다른 드론 평균치와 비교했을 때 높은지 낮은지도 알려줍니다.
사실 스펙아웃은 드론 전문 사이트가 아닙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음향기기, 카메라 등 온갖 전자기기를 다 다루고 있죠. 하지만 드론 관련 데이터가 상당합니다. 취미용 드론뿐만 아니라 농업용 드론의 스펙까지 확인할 수 있어요.
단일 드론의 스펙을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몇 가지 드론을 리스트에 올려 놓고 스펙을 비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체 무슨 드론을 사야 좋을지 모르시겠다면 스펙아웃에서 수치를 놓고 비교해보세요.
※이런 분들께 추천 : 어떤 드론을 사야 할지 고민 중인 분
각종 RC 제품의 리뷰를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드론뿐만 아니라 자동차나 헬리콥터 등도 다루지만 아무래도 드론의 인기가 높다보니 드론 관련 리뷰가 눈에 많이 띕니다. 특히 CX-20이나 X5C 같은 유명 모델의 경우 매뉴얼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 CX-20은 어떤 드론일까요? : 가성비 끝판왕! CX-20
- X5C는 어떤 드론일까요? : 시마 x5c - 국민드론인 이유는?
완제품 기체, DIY 키트, FPV, 배터리, 백팩, 짐벌(짐벌이란?) 등 드론과 관련된 모든 제품을 다룬다고 보시면 됩니다.
Wltoys, Walkera, MJX 등 다소 마이너한(?) 업체의 드론 리뷰 가 많이 올라옵니다. 운영자가 일을 열심히 해서 그런지,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오래지 않아 관련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리뷰의 길이가 짧고 핵심만 짚는 편입니다. 영어로 된 긴 글을 읽는 데 부담을 가진 분들에게 추천할 만 합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 : 신제품 소식에 관심이 많은 분
지금까지 알아두면 유용한 드론 관련 사이트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드론에 대해 다루는 사이트가 워낙 많기 때문에 모든 곳을 다 소개하진 못했는데요. 여기서 다루지 않은 사이트 중에 정말 좋은 곳을 알고 계시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니면 기사를 작성하셔서 보내주셔도 좋구요. 드론스타팅의 문은 항상 활짝 열려 있답니다.
초보자를 위한 드론사이트, 드론스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