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나드론스타팅 Feb 23. 2016

차세대 '국민드론' 노린다! 시마의 신제품들

✔ 입문용 드론의 대명사 시마(Syma)의 2016 신제품

아이유와 수지, 이승엽과 썬연료의 공통점이 뭔지 아시나요? 바로 ‘국민’입니다. 국민여동생 아이유, 국민첫사랑 수지, 국민타자 이승엽, 국민연료 썬연료까지 모두 ‘국민’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죠. 그만큼 인기가 많다는 뜻일 겁니다.

친구는 오랜 친구 죽마고우 국민연료 썬연료. 사진=namu.wiki

물론 ‘국민드론’도 있습니다. 시마(Syma, 시마란?)에서 만든 ‘X5C’가 그 주인공이죠. (X5C는 어떤 드론?) 가격도 저렴하고 성능도 괜찮아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아직도 입문용 드론 추천 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고요. 촬영용 드론의 최강자가 DJI(DJI란?)라면, 완구 쪽은 시마가 꽉 잡고 있습니다. 


2016년 새해를 맞아 시마에서 여러 개의 신제품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신제품의 가장 큰 특징을 알파벳 하나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바로 ‘H'입니다. H는 호버(Hover)의 약자죠. (호버가 뭐야?) 이번에 무더기로 출시될 예정인 신제품들은 대부분 기압계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도 유지가 가능해졌죠.


배경지식은 이 정도로 하고, 신제품을 하나씩 뜯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X54 시리즈


① X54HC

첫 타자는 X54HC입니다. H는 앞서 말씀드렸듯 고도 유지 기능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C’는 뭘까요? 드론스타팅 애독자인 여러분께는 너무 쉬운 문제였죠? 마법의 주문 ‘시캠더실에헤’를 상기하면, C가 카메라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시캠더실에헤란?)

시마의 야심작, X54HC. 사진=symatoys.com


시마의 이전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초심자용 드론입니다. 크기 자체는 X5C보다 약간 커졌지만 디자인은 더 날렵해졌습니다. 비행 가능 시간이나 인식 거리는 X5C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고도 유지 기능과 더불어 헤드리스 모드(헤드리스 모드란?)를 제공하며, 방향 구분을 위한 LED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카메라는 200만 화소에 HD라고 소개하고 있는데, 언제나 그렇듯 출시가 되어 봐야 진짜인지 아닌지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신제품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고도 유지 기능. 사진=symatoys.com


② X54HW

'W'가 붙었습니다. ‘시캠더실에헤’에 해당하죠? X54HC의 FPV 버전입니다. (FPV란?)

X54HC의 FPV 버전인 X54HW. 사진=symatoys.com


다른 스펙은 거의 동일하지만 카메라 차이가 있습니다. 30만 화소밖에 되지 않죠. FPV를 얻고 화질을 포기한 셈인데요. FPV 거리와 품질이 얼마나 될 지가 관건입니다.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될 예정인 X54 시리즈. 사진=symatoys.com


X54HC와 X54HW의 상세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dronestarting.com

* 프롭가드란? │ 헤드리스 모드란? │ FPV란?

* X5C, X5SW 스펙 보러가기



2. X5H 시리즈


① X5HC

업그레이드된 국민드론 X5HC. 사진=symatoys.com


X5C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X5C에 비해 크기가 약간 더 커지고, 기압계를 통한 고도 유지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X5S 시리즈(X5S, X5SC, X5SW 등, x5s 시리즈 자세히 보기)를 따로 만드는 대신, X5HC에 헤드리스 모드를 추가했습니다.

X5 시리즈보다 약간 더 커진 X5H 시리즈. 프롭가드는 기본 구성품입니다. 사진=symatoys.com


② X5HW

X5HC의 FPV 버전 X5HW. 사진=symatoys.com


X5HC의 FPV 버전입니다. X5HC보다 10달러(약 12000원) 정도 비쌉니다. FPV 버전의 카메라 화질이 낮았던 X54 시리즈와 달리 카메라 스펙이 동일한데요. 실제로 그런지 시마의 표기 실수인지는 제품 출시 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X5H 시리즈의 상세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dronestarting.com



3. X16


비슷비슷한 드론이 계속 나와서 지겨우실 텐데요. 시마 관계자도 똑같은 생각을 했나 봅니다. 신제품 라인업에 X16을 끼워넣은 것을 보니 말이죠.

X16의 모습. 사진=symatoys.com


X16은 카메라가 없습니다. 순수하게 비행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드론이죠. 비행기와 쿼드콥터를 섞어 놓은 듯한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쿼드콥터란?) 아쉽게도 고도 유지 기능은 지원하지 않네요. X16의 상세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dronestarting.com


X16의 자태. 어떤 색상이 더 끌리시나요? 사진=symatoys.com



4. X8H 시리즈


① X8HC

X8C의 업그레이드판인 X8HC. 사진=symatoys.com


'거대한 국민드론‘ X8C(X8C는 어떤 드론일까요?)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고도 유지 기능 외에는 X8C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로고와 색상 외에는 X8 시리즈와 외관상 큰 차이가 없는 X8H 시리즈. 사진=symatoys.com


② X8HW

X8HC의 FPV 버전이자 X8W의 개량형입니다.

X8HC의 FPV 버전인 X8HW. 사진=symatoys.com


③ X8HG

피날레는 X8HG가 장식했습니다. X8G에 고도 유지 기능이 더해진 제품입니다. 다른 모델과 달리 카메라가 탈착식입니다. 액션캠 보유자라면 눈여겨 볼 만한 모델입니다. (액션캠이란?)

X8G의 진화, X8HG. 사진=symatoys.com


X8H 시리즈의 사양을 비교해볼까요?

표=dronestarting.com


지금까지 시마의 2016년도 ‘신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압계 추가 외에는 눈에 띌 만한 변화가 없어 다소 실망스러웠는데요. 저렴한 가격대의 완구용 드론에서 이 이상을 바라는 건 욕심일까요? 현재 X54H 시리즈와 X5H 시리즈, 그리고 X8HG는 뱅굿(banggood.com)에서 선주문을 받고 있습니다. 나머지 제품은 아직 가격이 공개되지 않은 상황이고요. (뱅굿에서 드론 사는 방법은?)


제품별 구매링크 첨부합니다.

X54HC │ X54HW │ X5HC │ X5HW │ X8HG



<함께보면 좋은 글>

시마 X5C - 국민드론인 이유는?

족집게 강사의 X5 & X8 시리즈 비교

2016 출시임박 드론 4가지 - 최고의 기대작은?


초보자를 위한 드론사이트, 드론스타팅!

www.dronestarting.com

매거진의 이전글 2016 출시임박 드론 4가지, 최고의 기대작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