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박사 Apr 11. 2019

오래 인정받는 5가지 조건

정말 오랜만에 강남 교보문고에 갔다. 직업 특성상 딱히 살 책이 없어도 서점에는 정말 자주 간다. 서점에 가면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고 이리 저리 사냥(?)을 하듯 어슬렁 거리다 보면 뜻밖의 좋은 책을 득템하기도 한다. 이날도 계획에도 없던 5권을 구매했다.


그리고 요즘에는 어떤 책들이 베스트셀러인가 진열대를 훑다가 스테디셀러 코너에서 정말 반가운 책을 만났다. “완벽한 공부법” 어떤 알고리즘으로 스테디 셀러를 선정하는지 모르겠지만 출간 된지 3년도 지난 책이 꾸준히 사랑 받고 있다는 사실에 마음이 뿌듯했다. (실제로 판매량은 정말 꾸준하다.)

예상치 못한 반가움은 불현듯 나에게 영감을 주었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는 왜 유독 오래 인정을 받는 것일까? 결국 다 사후해석이고 편협한 통찰이겠지만 그래도 스테디셀러의 원저자로써 생각을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두서없이 적어본다.


1. 실력 (퀄리티)


사실 대중성은 때로는 실력 및 퀄리티랑 상관없는 경우가 많다. 특히 책은 더 그렇다. 이름빨(?)로 잠깐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서 베스트셀러가 되는 경우도 있고, 시의성과 맞아 떨어지면서 베스트셀러가 되는 책들도 많다. (특히 요즘이 베스트셀러에 좋은 책이 없는 책 가뭄 시기이다.) 하지만 스테디는 다르다. 스테디가 되려면 수 많은 사람들의 검증을 거쳐야 하고 의도적이지 않은 바이럴이 유기적으로 발생해야 한다. 결국 그 바이럴의 원동력은 “추천”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스테디셀러는 고유의 퀄리티나 장점이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어떤 영역에 속해있던 정말 자신의 창작물에 자신이 있다면 무조건 “졸꾸”해야 한다.


2. 적용가능


특히 책 같은 경우는 읽은 다음에 실질적으로 남는 게 있어야 오래 갈 수 있다. 그것이 지식이던 감정이던 머리이던 가슴이던 오래 남아서 삶에 적용이 가능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에세이를 읽고 엄청난 위로를 받았다면 그 책은 일종의 친구가 멘토로 적용된 것이다. “완벽한 공부법”은 그런 관점에서 입시 국한된 공부에 대한 프레임을 인생의 관점으로 넓혀준 책이라고 생각한다. (후기에 그런 말이 정말 많다.) 그리고 또 실질적으로 당장 “기억” 편 같은 경우는 장기기억의 원리를 설명해주면서 실질적으로 공부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도 체계적으로 알려준다. 이렇게 어떤 측면이던 삶에 실질적 적용 가능한 부분이 있어야 롱런할 수 있는 것 같다.


3. 의외성


항상 서프라이즈는 기억에 오래 남는다. 많은 사람들은 색다름을 즐기기 위해 많은 돈을 지불하고 해외여행을 가고 조금 더 특별한 공간이나 제품을 찾는다. 개인적으로 “완벽한 공부법”이 롱런한 이유는 정말 말 그대로 뒷심을 받아서 인데 그 중에 하나는 초반에는 20대가 읽다가 점점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30, 40, 50대 이렇게 독자층의 연령이 올라갔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책 이름이 마치 수험서 같지만 읽고 보니 공부에 대한 본질과 철학 그리고 우리가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그 핵심을 말하고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의외의 내용이 남겨있어서 계속 입소문을 타는 것 같다. 그리고 특히 요즘 후기는 내가 읽고 먼지 이해하고 삶에 적용하고 나중에 자녀랑 함께 읽거나 안되면 설명해주기 위해 읽는다는 후기가 정말 많다. 1년 전만해도 이런 후기는 거의 없었다.


4. 소통


요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SNS의 발달로 많은 제작자 및 창작자는 고객 혹은 독자와 어렵지 않게 소통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완벽한 공부법이 워낙 두껍고 생각보다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상당히 자세히 강연을 찍어주고 있다. 그럼 혹자는 그렇게 강연을 찍으면 누가 책을 사서 보냐고 하지만 오산이다. 강연으로 책에 내용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은 많아야 1/3이다. 그리고 그렇게 1/3을 정말 제대로 얻은 사람은 무조건 책을 사게 되어 있다. 보통 강연을 보고 1/100 정도 이해한 사람들이 마치 그 강연으로 다 안 것 마냥 착각을 한다. 그리고 언제나 진심은 통한다. 그렇게 열심히 소통하면 정성에 감동을 받아서라도 구매를 한다. 완벽한 공부법 관련해서는 2년 전 이수역 무료 길거리 강연부터 100쇄 특강 그리고 지금 뼈아대 강연까지 해서 정말 많은 강연이 있다. 그 중에서도 백미는 완공을 적용해서 12kg 감량을 내가 3개월 동안 직접하고 찍은 강연인 것 같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8PoXoh1QsmLVSeWo9m8u0w 

https://youtu.be/Culu5T0_Z7s


5. 운

그리고 언제나 그렇듯이 이렇게 아무리 분석해도 내가 모르는 이유가 훨씬 많을 것이다. 그래서 감사하고 또 감사하다. 지금 완공 강연 70강도 넘게 찍었는데 거의 마무리가 되어간다. 정말 진심으로 감사해서 끝까지 마무리 잘하고 끝나자 마자 바로 일취월장 강연을 시작할 예정이다. 그리고 완공을 적용해서 학고 받은 대학생들 구제해주는 무료 프로젝트도 기획 중에 있다.


“완벽한 공부법”을 기준으로 오래 인정받는 5가지 이유에 대해서 내 생각을 풀어봤다. 개인적으로 “완벽한 공부법”은 더 많은 사람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책이 500쪽이 넘고 난이도가 조금 있지만 이제는 강연이 “뼈아대”에 생겨서 강연 보고 책 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게 금방 읽을 수 있다. “완벽한 공부법”을 통해 많은 분들이 입시가 아닌 공부의 근본적인 힘과 즐거움을 깨닫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작가의 이전글 [추천] 자기계발을 위한 12 유튜브 채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