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우리는 상단이 열린 곳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조금 간단하고 전문적으로 말하면 복잡계에서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자본이 풍부해지면 상단이 닫혔고 선형적인 비즈니스도 할 것이다. 그런 일들은 캐쉬카우 비즈니스들이고 내가 망할 수 있는 것만 감내할 수 있으면 충분히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다.
우리가 복잡계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중요한 일 중에 하나는 과연 이 결과에 얼마나 운이 관여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100%파악은 불가능하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운인지 아닌지 따져볼 수 있다.
1. 결과를 반복할 수 있는가?
2. 타이밍을 결정할 수 있는가?
이렇게 2개만 따져봐도 운인지 아닌지 어렵지 않게 알수 있다. 예를 들면 유튜브에서 어떤 영상이 터졌다. 다음 영상도 터뜨릴 수 있는가? 10번 해서 5번 터뜨린다면 그래도 실력이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거기다 10번 중에 몇번째 영상이 터지는 줄 알면 그것은 엄청난 실력자이다. (사실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상단이 열린 비즈니스를 할 때는 수련이 중요하다. 자기 마음을 다잡아야 하기 때문이다. 마음은 두가지 방향으로 수련해야 한다. 엄청난 행운이 찾아왔을 때 겸손할 것. 그리고 성공이 없을 때 낙담하지 않을 것. 이 간단한 게 너무 어려워서 대부분이 망한다. 올해 우리 그룹의 키워드는 그래서
"수련"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