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스타십 8차 시험발사 소식

1단 로켓 회수 성공 및 2단 로켓 제어 실패

by 드라이트리

스페이스X는 2025년 3월 6일(미국 현지시간) 텍사스주 보카치카의 스타베이스 발사장에서 8번째 스타십 시험 비행을 실시했습니다.


https://twitter.com/i/broadcasts/1lPKqMQbAWLKb


이륙 약 2분 30초 후, 슈퍼 헤비 부스터는 예정대로 대부분의 엔진을 정지하고, 3개의 랩터 엔진을 유지한 채 핫스테이징 분리를 수행했습니다. 이후 스타십이 6개의 랩터 엔진을 점화하며 부스터와 성공적으로 분리되어 우주로 상승했습니다. 1단 부스터는 발사대의 '메카질라'로 불리는 로봇 팔에 성공적으로 회수되었습니다. 이는 슈퍼 헤비 부스터의 세 번째 성공적인 포획이었습니다.


그러나 2단 우주선은 비행 중 자세 제어 기능을 상실하고 교신이 끊겨 시험 비행이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이로 인해 우주선은 공중에서 폭발하였으며, 이는 지난 1월 16일 7차 시험 비행 실패에 이어 두 번째 연속 실패입니다. 스페이스X는 이러한 시험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임무의 성공을 위해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당초 8차 시험 발사는 이전 발사들에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선된 스타십 V2 버전의 성능을 시험하는 데 초점을 맞춘 상태였습니다. 이전의 7차 시험 발사는 2025년 1월 16일에 진행되었으나, 상단 우주선의 엔진 이상으로 궤도 비행에 실패하며 공중 폭발로 끝났습니다.


그럼에도 7차 시험발사 당시에 부스터는 메카질라에 성공적으로 착륙하며 재사용 기술의 진전을 보여주었습니다. 스페이스X는 이번 8차 발사에서 7차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더 나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었으나, 2단 로켓 제어에는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앞으로도 스페이스X는 FAA를 통해 발사허가를 득하고, 지속적인 시험 발사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다만, FAA는 SpaceX가 8차 시험발사(미국 현지시간 3월 6일 목요일)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조사를 마칠 때까지 Starship의 추가 발사를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험 비행에서 Starship의 대형 부스터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성공적으로 착륙했지만, 상단 단계에서는 엔진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비행 마지막 30분 동안 여러 개의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으며, 이후 로켓은 지구와 우주를 배경으로 불안정한 자세를 보이다가 신호가 끊겼습니다.


SpaceX는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상승 연소 종료 직전 Starship 후미에서 강력한 이상 현상이 발생해 여러 Raptor 엔진이 손실되었고, 이로 인해 자세 제어 기능을 상실하면서 최종적으로 Starship과의 통신이 두절되었다"고 밝혔습니다.


https://www.spacex.com/launches/mission/?missionId=starship-flight-8


SpaceX는 비행 중 스타십은 안전을 고려한 지정된 비행 경로를 유지했으며, 이상 상황 발생 직후 스페이스X는 FAA 및 관련 기관과 협력해 사전 계획된 대응 절차를 즉시 시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시험 비행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타십의 신뢰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며, SpaceX는 FAA와의 공동 조사를 통해 개선 조치를 마련해 향후 시험 비행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Unbnm7OKCw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구마모토(규슈), 일본 반도체 산업의 부흥을 이끄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