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드라이트리 Mar 24. 2023

글로벌 전기차 충전기 보급 현황

 IEA Global EV Outlook 2022 보고서 살펴보기

IEA Global EV Outlook 2022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전기차 충전기 보급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전기차 인프라 및 스마트 그리드 확대


전기차당 적절한 충전기 수는 주택 재고, 일반적인 이동 거리, 인구 밀도, 가정용 충전에 대한 의존도 등 지역적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정과 직장에서의 충전이 전체 수요의 대부분을 공급할 가능성이 높지만, 공공 충전기의 수는 2030년에 9배로 확대되어 1,500만 대 이상에 도달해야 APS에서 예상한 수준을 충족하고 소비자에게 적절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적어도 사업자가 충전 네트워크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전기차가 도로에 배치될 때까지 공공 충전 인프라 구축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충전소 건설을 의무화하는 규정이나 재정 정책 및 지원을 통한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은 모든 지역 사회가 공평하게 충전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여 전환 과정에서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기존 주차 공간에 가정용 충전기를 설치하도록 장려하고 촉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신축 건물에 전기차 충전 준비를 의무화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지방 당국은 기존 건물에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전기차와 전력망 간의 양방향 통신 및 가격 책정을 용이하게 하는 디지털 기술을 포함하여 전력망 확장 및 개선에 대한 조정된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리드 안정성을 위한 자원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021년에 공용 EV 충전소가 40% 가까이 증가 : 팬데믹으로 인한 건설 둔화에도 불구하고 공공 충전소 확대


전기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공공 충전에 대한 접근성도 확대되어야 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전기차 충전은 주거지와 직장에서 이루어집니다. 소비자들은 점점 더 전기차에 대해 기존 차량과 동일한 서비스, 단순성 및 자율성을 기대할 것입니다. 


2021년 전 세계 공용 충전기는 180만 개에 육박했으며, 이 중 3분의 1이 급속 충전기였습니다. 2021년에는 약 50만 개의 충전기가 설치되었으며, 이는 2017년의 총 공용 충전기 수보다 많은 수입니다. 2021년 공공 충전기 수는 37% 증가했으며, 이는 2020년의 증가율(45%)과 팬데믹 이전 출시율보다 낮은 수치입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거의 50%에 달했습니다. 2021년에는 고속 충전이 2020년(43% 대비 48%)보다 약간 더 증가했고, 완속 충전은 훨씬 더 느리게 증가했습니다(46% 대비 33%).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중국은 공용 충전기 수에서 글로벌 리더입니다. 전 세계 급속 충전기의 약 85%, 완속 충전기의 약 55%를 차지합니다. 이는 중국의 충전기 수치가 충전 지점, 즉 동시에 차량을 충전할 수 있는 소켓 수를 반영한 것입니다. 하나의 충전소에 여러 개의 충전소가 있고, 다시 여러 개의 충전 포인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구 밀도가 매우 높은 도시 특성뿐만 아니라 전기차 부문의 리더십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공공 완속 충전기 설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중국 내 설치된 완속 충전기는 35% 증가하여 약 68만 대에 달하며, 이는 2018년의 4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팬데믹 기간 동안에는 이전보다 성장 속도가 훨씬 느려졌습니다.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60%가 넘었습니다. 유럽은 2021년에 전년 대비 30% 증가한 300,000개 이상의 완속 충전기를 보유하여 2위를 차지했습니다. 네덜란드가 8만 대 이상의 완속 충전기로 유럽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프랑스 5만 대, 독일 4만 대, 영국 3만 대, 이탈리아 2만 대, 노르웨이와 스웨덴이 1만 2천 대를 조금 넘었습니다. 미국의 완속 충전기 재고는 2021년 12% 증가한 9만 2,000개로 주요 시장 중 가장 느린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한국에서는 70% 가까이 증가한 9만 개가 넘었습니다.


글로벌 급속 및 완속 전기차 충전기 보급 현황: 2015~2021년 (출처 : IEA, 2023)


공공 고속 충전 가용성 가속화


공공 고속 충전기는 장거리 여행에 도움이 됩니다. 고속 충전기가 점점 더 많이 배치됨에 따라 더 긴 여행을 가능하게 하고 개인 충전 시설을 이용할 수 없는 소비자들의 전기차 구매를 장려합니다, 전기차 도입의 장애물인 주행 거리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급속 충전은 완속 충전보다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있으며, 2021년에는 급속 충전 설치(정격 전력 22kW 이상)가 50% 이상 증가하여 47만 대에 달했으며, 이는 2020년의 44% 증가보다는 높지만 2019년의 93% 증가보다는 느린 속도입니다. 중국에서는 공용 충전기의 40% 이상이 고속 충전기입니다. 


다른 주요 전기차 시장보다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 중국에서 공공 충전기가 빠르게 보급된 원동력은 정부 보조금과 공공 유틸리티의 적극적인 인프라 개발입니다. 전기 요금에 대한 규제로 인해 도시 거주자뿐만 아니라 도시 거주자들의 공공 충전 수요와 택시, 라이드 셰어링, 로지스틱스 등 택시, 차량 공유 및 물류 차량의 전기화 증가로 전기차 충전 사업의 수익성이 수익성을 개선했습니다. EVSE의 엄청난 속도와 규모 출시로 인해 고속 충전소에 사용되는 충전기 2016년부터 2019년까지 고속 충전소용 모듈 제조 비용이 67% 감소했습니다. 


유럽의 급속 충전 설치 수가 완속 충전 설치 수를 크게 앞질렀던 2020년과 달리 2021년에는 설치 수가 거의 비슷했습니다. 유럽의 공공 고속 충전기 수는 30% 이상 증가하여 거의 5만 대에 달했습니다. 여기에는 독일 9200대, 영국 7700대, 노르웨이 6700대, 프랑스 4500대, 스페인과 네덜란드 2600대의 공용 고속 충전기가 포함됩니다. 미국은 약 22,000개의 급속 충전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약 60%가 테슬라 슈퍼차저입니다. 한국은 2020년보다 50% 증가한 1만 5천 개의 급속 충전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충전기당 전기 경상용차 비율은 국가별로 크게 다르다. (출처 : IEA, 2023)
전기차당 충전소 수(전기 LDV당 kW, 2021)
전기차 충전에 대한 정부 자금 지원 현황(2021)


2030년까지 매년 2,000만 개 이상의 전기 LDV용 충전소가 설치될 것으로 전망


그동안 발표된 공약 시나리오에서 예상한 전기 자동차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충전 인프라를 12배 이상 늘려야 하며, 지금까지 설치된 누적 충전 포인트의 1.3배에 달하는 2,200만 개의 충전 포인트가 매년 추가되어야 합니다. 전기 LDV 소유자에게는 전기 자동차 공급 장비(EVSE)에 대한 적절한 접근이 필수적입니다. 충전기에는 크게 두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민간 충전기: 주거지나 직장에 위치한 민간 충전기(또는 일부 LCV의 경우 차고지에 있는 충전기)입니다. 충전기의 정격 전력은 일반적으로 3kW에서 22kW입니다. 이러한 충전기를 통한 전기 요금은 일반적으로 주택용 또는 상업용 요금과 유사하므로 가장 저렴한 충전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이 충전기는 전 세계적으로 약 1,500만 개의 개인 충전소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전기차 충전의 주요 수단입니다. 이륜차는 거의 전적으로 개인 충전기를 사용합니다(전원 콘센트만 있으면 되는 간단한 충전기). 차량 충전은 점차 민간 충전기 주도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공용 충전기: 공용 충전기는 일반적으로 쇼핑 센터, 주차장 또는 기타 장소와 같은 도심 지역이나 교통 통로를 따라 위치한 거리에서 이용할 수 있는 충전기입니다. 전력 범위는 PLDV의 경우 11kW에서 350kW까지입니다. 전기 공용 충전기의 가격은 개인 충전기보다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장비와 전력망 연결 비용을 회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가격은 전력 등급과 상관관계가 있는 경향이 있으며, 다음과 같이 추정됩니다. 초고속 충전기(150kW 이상)는 느린 공용 충전기보다 약 40%의 느린 공용 충전기(즉, 22kW 이하)보다 평균적으로 더 높은 가격에 전기를 판매합니다. 


공공 충전 네트워크는 전기차 소유자가 다음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장거리 여행(예: 고속도로 등)을 할 때, 가정용 충전기를 이용할 수 없는 EV 소유자가 가정용 충전기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대도시 등) 필요합니다. 현재 전 세계에는 약 180만 개의 공공 전기차 충전소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180만 개가 있습니다.


이 전망에서 LDV에 대한 EVSE 예측은 예상되는 충전소별 충전기 유형(예: 개인 또는 공용)에 따른 충전 네트워크의 진화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는 다시 각 국가의 건물 재고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족 거주지 대 다세대 주택), 이는 주거용 충전기에 대한 액세스를 나타내는 프록시 역할을 합니다. 공용 충전기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충전기에 대한 예측은 지역에 따라 달라집니다. 공공 충전기당 전기차 대수 및 전기차 점유율에 관한 추세 재고 점유율을 기반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고 점유율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용 충전기 대비 전기차의 비율 또한 증가합니다.


전기차 충전기 수량 및 용량 전망: 2021-2030년


출처 : IEA. 2023. "Global EV Outlook 2022." https://www.iea.org/reports/global-ev-outlook-2022

매거진의 이전글 글로벌 특허 등록 동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