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는 음악, 들리는 기와
25년 9월 3일, 첫 미팅
제2회 서울 윈터 뮤직 페스티벌의 홍보 디자인을 위한 자리에서 김소연 대표와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음악에 대한 깊은 열정이 느껴졌다. 미팅이 끝나고 난 뒤 제1회 페스티벌의 프로그램북과 명함 등을 들여다보고 생각하다 보니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어떤 설렘
클래식 공연계의 홍보물 디자인 및 제작에 대한 인식이 아직 활성화되지 않았고 워낙 고정 팬 중심인 탓에 최소의 홍보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욕심이 생겼다. 기존의 심볼은 보라색과 한옥 기와지붕으로, 대표가 떠오르는 이미지로 의뢰해서 제작되었다고 한다.
기존의 브랜드 디자인은 국제, 한국, 서울, 뮤직 등을 대변할 수 없어 보였다. 아직은 페스티벌이 초창기이니 지금이라도 해외 아티스트들이 참여하는 국제 뮤직 페스티벌에 걸맞은 외연이 필요하니 과감하게 변경하자고 설득했다. 다행히도 김 대표는 이런 제안을 흔쾌히 수용해 줬다.
즐거운 과정
의외로 디자인 과정은 빠르고 수월했다. 브랜드 디자인이 때로는 지난하게 오래 걸리기도 하지만 어떤 때는 번개처럼 반짝하고 떠오르는 경우도 있다.
기존 심볼의 한국적 전통 상징인 기와지붕을 이어가되 음악성을 어떻게 부여할 것인가가 관건이었지만 김 대표의 도움으로 아주 쉽게 성사되었다. 계속해서 들여다보니 기와지붕의 세로 골이 음표로 보였다. 저 기와에 음악을 입힐 수 있다면 어떨까? 그러나 기존의 골은 수십 개여서 너무 과했다. 그래서 악보 한 마디 정도의 분량으로 로고 음악을 만들어 줄 수 있을지 김대표에게 문의했다.
그러자 곧바로 페스티벌의 참석 아티스트이자 존경하는 친구인 헨릭 비제_Henrik Wiese에게 작곡을 요청해 주셨다. 몇 차례의 수정을 거쳐 “Seoul Ragtime”이라는 멜로디가 탄생되었다. 공감각의 소유자인 헨릭 비제_Henrik Wiese에게 서울의 이미지는 흰색, 은색, 초록색이며 C Major로 느껴진다고 한다.
반갑게도 브랜드 컬러 조합으로 다크그린, 로즈골드, 윈터 화이트 등을 주조색으로 염두에 두고 있었다. 역사는 이렇게 이뤄지는구나 싶었다.
기존 심볼의 지붕선은 일반 한옥 또는 광화문의 기와선과 비슷했고 너무 익숙했다. 그 부분에서 우리만의 변별성이라는 고민이 더 필요했다. 그러다 종묘를 떠올렸다. 조선의 왕과 왕비들의 신주를 모시고 때로 전통의 종묘제례악이 울려 퍼지는 곳. 그곳의 지붕선은 좀 더 단아하고 기품 있어 보였다.
그 뒤 새로운 지붕선과 헨릭 비제_Henrik Wiese가 작곡한 멜로디의 첫 마디 음표를 결합했다. 고요한 기와에 생동감이 더해져 실제 음악이 들리는 듯 보였다.
피아노 건반을 조율하듯
디자인의 세부 정리가 이어졌다. 심볼의 최소 사용 크기인 명함에 적용했을 때도 잘 인식되도록 음표의 원래보다 기둥 굵기를 굵게 조정했다. 심볼의 컬러는 로즈골드. 배경 컬러는 다크 그린(오래된 전통 기와의 색). 시안을 받아 본 김 대표는 환호로 화답해 주셨다. 김 대표의 전향적인 포용력, 헨릭 비제_Henrik Wiese의 천재적 작곡, 그리고 디자인의 시각적 상징이 결합해서 ‘서울 뮤직 매니지먼트’라는 조직과 ‘서울 윈터 뮤직 페스티벌’이라는 국제 행사에 걸맞은 심볼이 완성되었다.
이 프로젝트가 가능하게 주선해 주신 김명희 쿨디가 대표. 그리고 이 작업에 애써 준 203 스태프들에게도 감사를 드린다.
203인포그래픽 연구소 대표_장성환
필자 소개 : 장성환(pigcky@gmail.com)
현재 203인포그래픽연구소 대표| <리더스다이제스트>, 연합뉴스 그래픽뉴스팀 창설, <주간동아>, <과학동아> 등에서 아트디렉터로 활동하다가 2003년 홍대앞에서 203 X 디자인스튜디오를 설립했다. 이후 2009년 홍대앞을 기록하는 동네잡지 <스트리트H>를 창간해서 현재 12년 차에 이르고 있다. 2012년 인포그래픽 연구소를 설립하고 <윤디자인연구소 갤러리>에서 현직 언론사 인포그래픽 담당자들과 인포그래픽 그룹 전시회를 주최했다
-
2018~2020 말로피에 국제 인포그래픽 어워드 3년 연속 동상
2019~2020 싱가포르 아시안 미디어 어워드 인포그래픽 금상, 동상 수상
2020 레드닷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분 위너
2020 디자인대상 공로부문 대통령상 수상
-
203 X 인포그래픽연구소 http://203x.co.kr/
홍대앞 동네잡지 <스트리트H> http://street-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