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1 중2 아이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달력 낭독 (아이와 부모의 인문 소양 수업)

by 김주영 작가

1. 부모 인문학 수업 개정판 (김종원 저)

2. 문해력 공부 101p를 읽고 중2 아이의 생각


완벽해질 수는 없지만

완벽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노력해야 성장할 수 있다.


한 줄 문장

“성공보다 중요한 것은 성장이다”


3. 기적의 30 단어

4. 하루 한 줄 인문학 Q&A 다이어리

중2 대 1 아이들의 필사

5. 너를 스친 바람도 글이 된다

6.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7.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유럽 문화예술 편


중2 아이의 글을 읽으며 도대체 어떤 내용의 글을 보았길래 이처럼 생각에서 호기심을 갖게 하는가 내가 다시 찾아 읽고 싶어지는 아름다운 새벽의 마음을 전해 받는다. 언제나 인간은 말과 글을 바꾸며 자신이 서 있는 생소한 삶의 방향까지도 바꾸며 살 수 있다는 확신의 철학이 그대로 살아 움직이고 있으니 성장의 핵심을 꿰뚫는 것 또한 인간이 쓰는 생각이며 마음을 일으키는 언어로 구사되고 표현하고 사용하는 말을 하며 자신에게 여유를 선물하며 살 수 있다.


자기 생각을 중심에 둘 수 있는 건 나이 듦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실천해야 할 우리들의 일이다. 자기 생각을 찾는다는 건 흔히 말하는 타인을 참견하고 상대에게서 답을 찾으려 하는 꼰대의 시선을 살지 않게 되는 현명한 탈출구이며 삶의 자세가 되는 근사한 일이니까.


아이들의 진정한 성장을 바란다면 먼저 부모의 인문학적 소양이 함께 일상으로 다가가야 한다. 부모가 먼저 자신을 비우고 내면의 언어와 마음을 통해 현명한 일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나를 비우고 좋은 생각을 찾아 떠나야 한다. 그런 부모를 보고 아이 역시 인문학적 삶의 길에서 길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법을 배우며 살게 된다는 말이다.


길거나 짧은 하루의 삶에서 가장 좋은 시간을 아이와 부모의 삶에 허락하는 것 역시 부모와 어른의 실천이 먼저다.

내 아이를 위한 다는 건 결국 내 마음의 꽃이 피는 경이로운 순간이라는 것 늘 할 수 있고 이룰 수 있는 자신이 살아갈 당당한 내면의 길을 함께 걷는 것처럼 아름다운 순간이 펼쳐지는 시간을 꼭 기억하라.


2022.7

엄마의 필사

중2 아이의 생각

중2 대 1 아이들의 필사

엄마도 매일 필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대 1 중2 아이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