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Jan 17. 2023

대 1 중2 아이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달력 낭송 (생각과 좋은 말이 부르는 남다른 일상)

1. 생각 공부의 힘 (김종원 작가님 저서) 엄마의 필사

2. 100 권을 이기는 초등 1 문장 입체 독서법

156p를 읽고 중2 필사

내가 어떤 일을 하든 나만의 방식으로

멋지게 나아가면 똥밭이었던 길도 금밭이 된다.

한 줄 문장

“내가 하기에 다르다”

3. 기적의 30 단어

4.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5.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아이의 머리가 좋아지는 마법의 질문 100) 엄마 필사

6.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엄마의 필사

7. 부모의 말

8. 하루 한 줄 질문 일기 365 qna 다이어리 대 1 필사

 

아이의 생각이 정말 근사하다. 나만의 방식으로 멋지게 나아간다는 말 내가 하기에 남과 비교하지 않고 찾아가는 다른 그 생각이 얼마나 빛나는 생각이며 한 줄 언어인가.


항상 아이가 보낸 하루의 밤 글에서 내가 생각하는 줄기의 빛이 같다고 느끼는 순간 온화한 언어의 글을 만나며 밤의 별이 내 마음과 공간에 우리가 되어 가득히 쏟아지는 이러한 일상이 있어 내일은 다시 예쁜 네가 되어 찾아 이리로 온다.


아이에게 공부하라고 말하지 않고 책을 보라고 강요하지 않는다. 멋진 책을 보고 한 줄 자신의 생각을 쓰는 아이는

스스로 자신이 가야할 길을 따라 고요히 흐르기 때문이다.

오늘도 아이는 깜깜한 밤 멈추어 자신과의 고독한 대화를 가득히 나눈다. 그러한 글과 책이 친구가 되어 자신을 빛나게 하는 하나의 숨결이 되어 함께 하므로.


2023. 1

엄마의 필사

중2 필사

엄마의 필사

대 1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대 1 중2 아이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