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Mar 01. 2023

예비 대 2 중3 아이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달력 낭송 (삶으로 가는 축복의 날들)

1. 하루 한 잠 365 인문학 달력 (김종원 작가님 저서)

엄마의 필사

2.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111p를 읽고

예비 중3 필사


내가 조금만 바뀌어도 주변이 점점 바뀐다.

마음먹고 실천하기만 하면 된다.


한 쥰 문장

“내가, 나만 하면 되는 것이다”


3. 하루 하나 인문학 질문

4.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5. 오십에 시작하는 마음공부

6.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7. 하루 한 줄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8. 하루 한 줄 질문 일기 365 qna 다이어리

예비 대 2 필사


무엇이든 내가 바뀌면 되고 내가, 나만 하면 된다는 중3 아이의 말이 왜 이리 선명한가 세상 모든 일이 그런 거라는 걸 나는 이제야 깨닫는데 중3이 되는 아이는 이렇게 필사글을 걸었다. 아이는 오늘 밤 8시에 학원을 간다. 그리고 내일을 보내면 모레부터 새 학기가 시작된다.


이제 새벽 식사준비부터 늦은 밤 아이들이 귀가할 때까지 엄마는 다시 나를 보내며 아이들이 오기를 기다릴 것이다.

인문학은 언제나 삶의 모든 날을 살게 하는 다정한 연인이며 친구이며 삶의 힘이다.


다시 그렇게 잘 보내는 우리의 시간이 또 얼마나 가득한 나날의 선물이 되어 올지 지성과의 다른 날들을 가득히 기대한다.


2023.3

엄마의 필사

예비 중3 필사

엄마의 필사

예비 대 2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예비 대 2 중3 아이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