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달력 낭송(순간이 쌓이는 근사한 일상의 나날들)
1. 1일 1 페이지 인문학 여행 한국 편 (김종원 작가님 저서)
엄마의 필사
2. 부모의 말 159p 를 읽고 중3 필사
어떤일에서든 나에대한 믿음은 놓치지 말자.
그러면 내가 조금씩 성장한다.
한 줄 문장
“나에 대한 믿음이 중요하다”
3. 기적의 30 단어
4.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5. 매일 아침을 여는 1분의 기적
6. 오십에 시작하는 마음 공부
7.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8. 하루 한 줄 질문 일기 365 qna 다이어리
대2 필사
축구는 모두이다. 혼자할 수 없기에 축구는 각자의 능력이 합쳐지는 예술이다. 아이는 다시 ‘기적의 30단어’ 인문학 워크북을 보며 자신이 좋아하는 축구 경기장을 가득히 뛰어 다니며 생각을 정의해 간다. 학교갈 준비도 미리 해두고 새 학년 새 학기를 시작해갈 아이의 멋진 중학교 3학년을 함께 기대한다.
큰 아이는 1학년 때 일주일 4일 수업을 할 수 있었고 올 해는 수업 일정이 그리 되지 않아 5일 중 이틀은 하루에 한 과목 그것도 오후 수업을 받으러가게 수업일정이 짜여져 있으나 늘 그렇듯 차분하게 오늘을 준비해가는 모습을 보는 내 마음도 함께 뿌듯해 진다.
긴 겨울이 지나듯 방학이 끝나고 빈 집에 들어오는 고요한 순간 나는 계속해서 이어지는 금빛 시간을 나와 함께하며 지성의 향기로 삶속 공간을 가득 글과 영감으로 설레인다.
가득한 중년이란 나날이 깨어있는 깊은 고독을 내게 주는 일 해야할 일과 삶의 글이 계속해서 탄생한다.
시절의 괴테 그리고 다산과 연암 이순신 장군 자신이 세계의 문화가 된 소프라노 조수미님 방탄 소년단 수학자 허준이 교수 시인 백석 등 수많은 이들의 근사한 얼과 영혼이 나와 만나게 이끄는 숨결 아래 하나로 모이는 이 예쁜 공간이 있어 가능하다 아이들과 부모의 중년에 할 수 있는 유일한 순간이 이처럼 소중하다.
2023.3
엄마의 필사
중3 필사
엄마의 필사
대2 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