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May 22. 2023

중3 아이와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달력 낭송

1,66일 밥상머리 대화법 을 읽고 엄마의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2. 66일 인문학 대화법 220p를 읽고 중3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

내 마음에 들어야 실행을 해야 한다.

내가 마음에 꼭 들어야 한다.


한 줄 문장

“내가 원하는 삶을 살자”

3.하루 10분 따라 쓰기

4.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5.매일 인문학 공부

6.아이의 공부 태도가 바뀌는 하루 한 줄 인문학

7.하루 한 줄 질문 일기 365 qna 다이어리

8.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둘째가 걷는 걸음을 보면 아이의 하루가 어떠했는지 대충 짐작한다. 수련회에서 첫날은 비가 내려 이틀의 일정을 바꾸어 활동했는데 암벽 등반에 집라인 체험까지 이루어진 모양이다. 아이는 이 시간을 절대 놓치지 않으며 역동적으로 즐겼을 테니까.


오전 7시 41분 출발 기차를 타기 위해 오랜만에 이십 대 청춘과 나오며 아이가 말한 20분에 집에서 나가자는 말에 나는 이미 준비를 마친 상태 었고 집에서 역까지 걸으며 아이의 젊은 걸음과 내 보폭의 시간이 많이 달라졌다는 새로운 사실 하나를 발견한다. 아이는 늘 학교 갈 때 이처럼 자신의 속도를 계산한 시간이 최소한의 20분이었고 나는 내 걸음을 생각하며 이럴 거면 조금만 더 빨리 준비했어야지 라는 나이에 다른 준비의 시간을 느끼며 아이의 뒤를 따라 뒤를 돌아보며 재촉하는 내가 아이가 된 듯 걸어야 시간에 딱 맞게 도착할 수 있었다.


큰 애는 빠른 걸음으로 날 쌘 토끼 같고 나는 내 몸이 말하는 거북이의 걸음으로 걸어지는 것 어쩐지 우리 눈에 띈

‘2자리’ 우리를 위해 남아있던 기차의 좌석 역시 역 방향일지라도 아이와 함께 거꾸로 가보는 서울 여행이 기쁘기만 하다.


2023.5

중3 필사

엄마의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중3 아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