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Aug 23. 2023

지금 이 순간이 언제나 가장 소중한 사람이 맞는 계절

‘글은 어떻게 삶이 되는가’ 김종원 작가님 신간 도서

https://youtu.be/nvd72KAFXss

오늘의 인문학 낭송 (7분 11초)

잘 풀리는 집은 ‘치킨 타월’이지

질문을 제대로 해야 모르는 걸 배울 수 있다

근력과 바꾼 사람의 가치에 대한 깨달음

살면서 아끼면 안 되는 비용

누가 봐도 가정교육을 잘 받고 자란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20가지 말

하루 한 장 365 내 아이 성장 일력 자녀의 낭송

(김종원 작가님 글 출처)


인간은 언제나 공간에서 공간으로 이동하며 변화하고 성장하며 살아간다. 나와 아이는 집이라는 한 공간에 살며 자신들의 삶이라는 공간에서 주어진 시간을 끊임없이 태울 수 있고 나는 독서로 출발해 필사와 글쓰기 그리고 낭송을 꾸준히 하며 또 다른 특별한 미래로 떠나는 아이들과 내 삶을 그곳으로 초대한다.


매일 다르게 일어나는 일 중에서 두렵거나 떨리지 않을 수 있는 용기는 그동안 나와 아이들이 지성을 따라 이동하는 매 순간이 있었기에 각자 자신들의 새로운 시간을 만들며 올 한 해도 벌써 8월이 흐르고 이처럼 일상 속에서 우리의 세월을 보내고 있을 뿐 매일이 같지만 그 안에서 안주하지 않고 다른 시간의 흐름을 느끼며 살아가는 게 분명 다르다고 할 것이다.


고요하게 바라보면 생각이 나를 감쌀 것이고 그럼에도 좋은 마음과 태도를 찾아 실천하는 ‘독서’와 ‘필사’ 그리고 ‘낭송’을 하는 일이 우리의 삶을 성장의 무대에 올려 내가 생각하는 것에 가장 가까워지는 유일한 선물이 되어  그 가치를 전하는 거니까.


나는 지금도 앞으로도 기적을 따로 묻지 않는다. 오늘 내가 이루는 모든 것들이 가진 기적의 재료이자 자본이며

지성과 함께 일 때 아이들이 뻗어 갈 가능성의 근원을 질문하고 깊은 뿌리라는 것을 내게로 가져오는 일이 지금처럼 온전히 믿고 실행하는 그 마음 하나가 온통 있기 때문이다.


읽고 쓰고 말하기를 통해 인간은 얼마든지 자기가 생각하고 추구하는 아름다운 가능의 세계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는 게 지성이 전하는 빛나는 희망이며 현실에서 이루어지는 꿈결 같은 날이 바로 오늘이라 부르며 살게 될 테니까.


2023.8

김종원 작가님 신간 <글은 어떻게 삶이 되는가>상세보기

https://m.blog.naver.com/yytommy/223190499324



매거진의 이전글 중3 대 2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수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