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Apr 30. 2024

고1 아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일력 낭송

1. 우리 아이 첫 인문학 사전 67 아들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내가 노력한 모든 것들은

언젠가는 도움이 된다.


한 줄 문장

“그때는 존재한다”

2. 기적의 30 단어

3.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4. 마음 우체국 교환일기 플래너 필사

5. 하루 한 장 365 내 아이 성장 일력


아부,선행, 솔선수범 기적의 30 단어에서 본 문장과 단어를 구분하는 아들 선행은 나만 아는 비밀이며 보여주기가 아니라 나만 알게 하는 것이라 아들은 생각했구나.역시 마음 크기가 넓은 게 꼭 누군가 어른이 지닌 가르치지 못 하는 부분에서 그대로 묻어나거나 나타나는 것 같아 기특해진다.


살아가며 선행이라는 게 많은 돈을 기부하거나 과한 자신의 희생의 영역이 아니라 내가 사는 곳에서 나를 잘 관리하며 사는 것부터 실천하며 사는 선행이 되는 거니까. 애써 무엇을 하려하지 않고 내 할일에 고요히 집중하는 것이 진짜 선행이며 성실한 꾸준함과 연결 된다는 걸 말하는 거다.


그렇게 오늘 하루를 선행하며 바르게 걷는 나와의 시작이자 출발이 타인과의 좋은 관계를 만드는 나와의 선행이다.고마워 아들 언제나 이렇게 아들 글을 보며 잊고 사는 하나의 질문을 발견해 내가 또 배운다.아름다운 지성의 언어로 촉촉한 감성과 이성이 오가는 인간다운 삶이 그리워 가능해지는 많은 것들이 하루를 살게한다.


2024. 4

고1 필사

엄마와 아들 소통일기

엄마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유명한 스님의 인생 철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