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May 29. 2024

고1 대3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일력 낭송

1. 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엄마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2. 생각 공부의 힘 111p를 읽고 고1 필사


자신이 노력할 때 성장하는 것을

스스로 느낀다면 정말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 줄 문장

“조금씩 오래 하는 것이 성장이다”

3.하루 10분 따라 쓰기

4.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5. 매일 아침을 여는 1분의 기적

6. 하루 한 줄 질문 일기 365 qna 다이어리

7.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8. 우리 아이 첫 인문학 사전

마음 우체국 포스트잇 엄마 필사

9. 마음 우체국 플래너 교환 일기 필사


고1 아들이 찾은 글처럼 조금씩 오래 노력하며 스스로 느낄 수 있는 그런  느낌이 바로 내가 변화하는 성장의과정을 말하는 거겠지. 오늘도 다시 날이 밝아오고 준비해서 전달해야하는 배달이 있을 테고 어제처럼 오늘을 사랑하러 나는 내 삶의 길을 출발한다.


내가 향하는 길에는 언제나 아늑한 아빠의 후광이 함께 한다는 기분이 드는 건 혼자서 배달하며 만나는 인연과 나누는 일상의 정이다. 가만히 있어도 주변에서 전해주는 삶의 향기를 느끼며 아빠가 연결 해 놓으시는 여정의 길에서 난 아빠가 계실때의 지난 날을 발견하며 돌아오는 길에 마음이 더욱 자랑스러워진다.


출장길에 늘 준비하셨던 다양한 마음들은 지금도 늘 우리에게 함께 하고 거래처 손님이 다녀오셨는지 내게

들려주시는 대추 과자가 풍성했다. 왕 대추 사이에 호두와 견과류를 넣어 접착한 영양과자 단 맛이 살짝 나긴 하지만 한 입에 넣고 즐기는 건강 과자 맛이 난다.

언제나 그렇듯 하나는 남동생을 주고 다른 한봉지에서4등분으로 나누다 보니 1인당 6개 정도씩 가질 수 있어 이것도 특별한 날이며 삶에서 받는 선물 이니까.


언제나 내게서는 항상 아빠가 살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간절히 남아 아빠와의 지난 좋은 날들이 그대로 함께라서 아빠가 그리울 땐 언제나 이곳에서 모이면 되고 아빠가 보고 플 때도 나는 이곳에서 아빠를 생각한다. 삶에서 영원하게 무엇인가 내 삶에서 자라는 지성으로 내리는 뿌리처럼 가장 좋은 그리움을 안고 사는 나의 하루가 언제나 가장 소중하다.


2024.5

엄마 필사

고1 필사

엄마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고1 아들과 엄마 필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