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Jun 02. 2024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이다

https://youtu.be/jcJNFvVmJP4?si=xz-rQMmpILdhLVKE

오늘의 인문학 김종원 작가님 글 낭송 안내입니다

1. 자존감과 문해력을 동시에 낮추는 최악의 표현

2. 아무리 늦어도 아이가 초등 학교에 입학하기전에

부모가 가져야 할 15가지 지적인 습관

3. 나에게 들려주는 예쁜 말

4.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5. 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8분 52초)


마음 우체국 콘서트를 향해 갈 수 있는 예매했던 기차 출발 시간에도 도착했을 시간에도 마음콘서트가 시작되는 예정 시간에도 마음의 일정표를 따라 시계를 보며 짐작하게 되는 나는 가지 못해서 할 수있는 집에서의 소중한 시간을 마주하며 새로 도착한 김종원 작가님의 세계 철학 전집 2권 중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이다 책장을 폈다가 접다가 나는 새 책의 향기를 자꾸 확인하며 마음으로 길을 간다.


나에게 늘 오늘 지금 이 순간마다 소중한 날인만큼 빗겨버린 지난 길이야말로 내게는 더 없을 모든 것이다. 길목에서 나타나 내려 앉고 가리는 무엇에서 숨쉬고 싶은 좋은 공기를 자꾸만 그리게되는 현상까지도 영감을그리고 싶은 내 글과 공간공간마다 긴 숨을 쉬며 간다.작약꽃에서는 알게 모르게 미서하게 잔잔한 게 마치 분꽃 향기처럼 은은한 향이 흐르는게 그가지닌 매력이다.하루 몇 시간만에 꽃잎이 활짝 펴나는 것 늘 더오래보고 싶다는 소망을 갖게 하는 아찔한 순간들을 볼 수 있을 때 계속 보고 싶다는 바람을 갖게 하는 또 예쁜 꽃송이를 만나는 계절 나는 6월에도 나의 계절속에 가득히 나를 피워 함께 할 것이다.


2024.6


김종원 작가님 세계 철학 전집 1.2 권 도서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이다 비트겐슈타인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한다 괴테



매거진의 이전글 고1 대3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수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