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Jun 11. 2024

고1 대3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필사

인문학 일력 낭송

1.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개정판 엄마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2.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이다 61p를 읽고

고1 필사


모든 것은 자신에게서 시작되어야 한다.

자신이 시작하고 자신이 끝내야 한다


한 줄 문장

“자신의 일은 자신이 해라”

3. 기적의 30 단어

4.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5. 매일 아침을 여는 1분의 기적

6. 하루 한 줄 질문 일기 365 qna 다이어리

7.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8. 우리 아이 첫 인문학 사전 마음 우체국 포스트잇 필사

9. 마음 우체국 교환일기 플래너 아들과 엄마 필사


무엇을 어쩌라는 건지 뚱딴지같은 일상과 공간에서 갑자기 파라가 나는 것에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 불쑥불쑥 자신을 나타내려 나타내는 어떠한 중복의 행동들이지금 가진 파리라는 의식없음 가진 내면의 수준을 증명하는 태도중 하나일 테니까. 창조의 식탁을 준비중인 순간 나타나는 파리를 느끼며 잠시 시간을 주는 의미를 느끼고 싶지 얂아 내 길을 향해 서야 하는 긴 걸음들이 내가 살 수 있는 숨결이며 지금 이 순간에 기대이는 꿈이며 희망의 불꽃이다.


주말 주간에 아이들이 보내는 긴장감 있는 시간들 굳이 시험이 다가와요 뭔가 자료들 준비중이예요 굳이 입으로 내지 않고 행동과 하는 모습들을 보며 내 바쁜 일정들에 소리나는 청소기를 틀지 못 할만큼 아이들의순간이 늘 현실에 가까이 있고 나 역시 오가는 산책길과 삶의 길에 바빠 이제서야 집안 청소를 하는 일도 내가 할 수 있는 소중한 역할이니까.


오늘도 변함없이 어제 걸어온 나의 길처럼 가는 순간들 언제나 지성이 숨쉬는 나의 아늑한 공간들이여.


2024.6

엄마 필사

고1 필사

엄마 필사

고1 아들과 엄마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자연에게서 배우라 인간의 경지를 오가는 지성 관찰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