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Jun 27. 2024

현실과 이상 어제를 보내고 내일의 조화를 찾는 삶이란

https://youtu.be/gkbw-mJb5PM?si=EX5HojyvGY3CytRX

오늘의 인문학 김종원 작가님 글 낭송 안내

1. 심각하게 살지 않아야 내면이 탄탄해진다

2. 원하는 것을 해내려면 스트레스를 멋지게 즐겨라

3. 관계에 어려움을 겪지 않고 늘 똑부러지게 말하는 법

4.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낭송

5. 부모의 어휘력 낭송

(10분)

현실과 이상 어제를 보내고 내일의 조화를 찾는 삶이란,


나는 나의 무엇을 처음과 끝을 연결하며 살 것인가 삶에서 힘겹거나 힘이 빠질때도 놓을 수 없는 하나를 안고 아이들에게 나는 어떤 부모의 모습으로 희망을 확신하며 살것인가.


청춘과 젊음 중년과 노년의 길에서 내 마음대로 되지 않은 순간에 무엇을 계속 하려 결과에 도전하려고 하기보다 더욱 지혜로운 삶이란 일단

멈추어 나에게 집중하며 내 생각길을 따라가기에 할 수 있으며 해야하는 가장 고요한 친구는 결국 좋은 책을 보고 느끼며 나의 생각길을 바라보기 좋다.


과정의 길에서 결과를 바라자니 소득이나 결과가 말하지 않을 때는 그게 내가 무언가 모자라거나 부족해 안되는 사람이 아니라 가만 멈추어 될 때까지 가만히 걷는 사람이 되는 게 내게 좋다. 마음대로 뜻대로 되지 않은 이유가 아닌 될 수밖에 없는 나의 치열함에 집중하는 삶이 먼저이니까.


그 누구의 잘못이 아니다. 준비된 자에게 곧 때가 오리니 그럴수록 내가 할 수 있는 지성에게서 가까이 배우고 듣고 생각하는 삶에 글을 따라 필사하고 실천하는 내 실행의 반복이 글이 삶이자 결국에는 삶이 글을 부르는 긍정의 마음으로 일상을 살게 돕는다.


2024.6



매거진의 이전글 고1 아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