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Sep 05. 2024

고1 대3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일력 낭송

1. 나의 현재만이 나의 유일한 진실이다 115p 를 읽고

고1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잘 안되도 희망은 버리지 말아라.

희망을 버리는 것은 포기하는 것이다.


한 줄 문장

“희망은 가지고 살아라”

2. 기적의 30 단어

3.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4. 매일 아침을 여는 1분의 기적 엄마 필사

5. 나의 현재만이 나의 유일한 진실이다

6.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7. 서로에게 들려주는 따뜻한 말 대3 필사

8. 마음 우체국 고1 아들과 엄마 교환 일기


오늘 고등학생 전국 모의 고사 시험을 치르고 귀가한 고1 아들 하루 내내 긴장감 속에 보냈을 텐데 쉬지 못하고 학원에 가는 날이다.

“시험 잘 봤니 어땠니” 라는 의미가 낮은 수준의 언어를 꺼내 구사하지 않고 아들과 다정하게 만난 우리의 시간이 반가워 인사나눈 후 저녁 식사를 6시쯤 하겠다는 아들을 두고 잠시 내 방으로 들어서는데 아이는 옷조차 벗지 못 하고 거실 쇼파에 앉아 가방에서 시험지를 꺼내어 채점에 들어간다.


잘보고 싶었을 학생들 그 누구보다 내 결과를 잘 알게 될 아이들 어제 보낸 하루가 나와 아들의 하루임에 늘 감사하므로 어떤 잠시의 결과에 혼 내거나 안타까워 하지 않을 수 있다. 내가 보낸 하루가 100점 인데 순간에 무엇이 궁금하고 걱정 되진 않을 테니까.


가까운 오늘 하루가 모여 먼 미래를 꿈꾸는 내가 되는 법도 내가 우리가 함께 하는 지성과의 산책속에서 매일 탄생하며 나의 별을 지키며 살게 한다.


2024.9

고1 필사

엄마 필사

대3 필사

아들과 엄마 교환일기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이 지금 당장 필사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