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Sep 21. 2024

외국 책 필사

너에게 들려주는 단단한 말, 인문학 강연

https://youtu.be/FTcEjqDy6uU?si=zt02A7Auv9imzdsW

오늘의 인문학 김종원 작가님 글 낭송 안내입니다

1. 만든 사람이 아니라, 즐기는 자가 그것들의 주인이다

2. 내가 보여주는 다정한 마음이 나의 지성을 증명한다

3. 친구관계를 유지하기가 버거운 나약한 아이를 서서히 바꾸는 14가지 부모의 말

4.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일력 낭독

(7분 26초)


예스 24에서 보내오는 알림 수신을 본다. 배우 차인표님의 우리가 같은 별을 바라본다면 책이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의 국정 교과서가 되었다는 소식을 접한 적 이 있고 그가 책을 완성하기까지 그를 응원하는 아내가 들려준 한마디에 큰 공을 돌리는 부부의 다정한 소식까지가 화제가 되고 있으니까. 이 책이 청소년 문학 소설?로 속하는구나.


관심 있는 분야 베스트 청소년 철학 에세이 1위 도서인 김종원 작가님의 최근 신작 <너에게 들려주는 단단한 말> 책과 나란히 존재한다. 이 나라에서 출발해 외국의 대학에서 그것도 국정 교과서가 될 수 있다니 차인표 님의 저서가 최근에 나온 신작이 아니라 2021년도에 출간되었고 그 이후 얼마나 많은 각고의 노력을 통해 맺은 결실일까 싶어 작가로서 얼마나 큰 감격이며 보람을 느끼는 감동일까 싶다.


처음 김종원 작가님 글과 책을 보며 상상했던 나의 소망들이 현실이 되는 날 먼저 우리나라 청소년과 어린이는 물론 어른의 일상에서 자리잡고있고 점점 더 넓은 세계를 망라하는 곳곳에서 함께 하며 글과 언어 생각과 마음에서 빛날 국정 교과서 정말 생각만 해도 아름다운 글과 마음이 곧 인간으로 통하는 지성의 세계이자 집합체이다.


어려서 부터 부모와 자녀가 함께 글과 책을 보고 필사하고 낭독하고 내 글을 쓰며 아이가 살아가고 자라나는 인생의 탄탄한 틀이 결정된다. 무엇보다 좋은 작가님이 평생을 바쳐 쓴 살아있는 글과 언어를 가까이 하며 세상속 어디에서도 내가 나의 주인이 되는 멋진 인생이 시작되고 살아진다.


2024.9 Ju_thinker 김주영 작가

구리시 갈매 도서관 오늘 오후 2시 김종원 작가님 인문학 강의

너에게 들려주는 단단한 말, 흑두루미를 칭찬하라


매거진의 이전글 알렉산더 초상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