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Sep 28. 2024

고1 대 3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산책

인문학 일력 낭송

1. 행복해 행복해 나도 너도 24p를 읽고 고1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성공을 보기 위해서는 실패를 쌓고 올라가야

볼 수 있다. 그냥 볼 수 없다.


한 줄 문장

“실패를 겪어야 안다”

2. 기적의 30 단어

3.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4,. 마음 우체국 아들과 엄마 교환 일기

5.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한다

6.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7.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대3 필사


행복해 행복해 나도 너를 읽고 아들이 찾은 필사 문장들이 마치 오늘 김종원 작가님 블로그 글 공간에서 본 플라톤 사상 철학의 명언 글과 닮아 있다.


우리는 우리가 알지 못한다는 그 사실을

알게 될 때 비로소 배우기 시작합니다.

플라톤


볼 수 있으며 그냥 볼 수 없는 것 인간이 나의 하루를 사랑한 후 맞게 되는 미래와 성공 부까지도 그냥은 안 되는 치열한 오늘을 산 사람이 만날 수 있는 수준과 격차를 내가 맞는 일이니까.


고1 중간고사가 끝나는 날에는 광주 기아 타이거즈 야구 직관을 했고 오늘 수업을 마치고 집 근처 어딘가에서 친구들과 저녁식사도 하고 당구장을 가본다며 대략밤 9시쯤 되어 귀가할 예정이라고 한다.


학교와 학원을 오가는 주말 전 날 오늘 그럴 수 있는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이 얼마나 좋을까. 다음 주 월요일부터 2박 3일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간다. 아들과 함께 독서 필사 낭송 글쓰기로 매일 만나며 아들은 언제나 내가 자주 하지 않은 말들을 글로 전할 일이 있을 때 어느새 잘 이해하고 스스로 이행할 줄 아는 신기한? 말에 위력을  느끼게 하는 힘을 실감하곤 한다.


좋은 공간에서 우리 삶에 등불을 켜는 하루의 실천으로 지성의 숨과 더불어 읽고 보고 쓰고 낭독하며 살아가는 날 그렇게 나와 자신의 날에 지적 횃불을 들며 내갈길을 비추며 살다 보니 내가 내가 되는 삶이자 여행길에 자혜로운 내면과 정서의 등을 켜며 산다.


2024.9

고1 필사

엄마 필사

대3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삶이 점점 꿈결처럼 아늑해지는 탄탄한 내면과 정서의 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