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감정 어휘력 시리즈
오늘의 인문학 김종원 작가님 글 낭송 안내입니다
https://youtu.be/400l9OSI_7c?si=XWwJV9H1D0zZK7b-
1. 같은 말도 예쁘게 하면 벌어지는 일
2. 우리, 사랑이 아닌 말에는 반응하지 말자
3. 누군가 너의 성공 비결을 물어보면
https://youtube.com/channel/UCR8ixAPYVq4uzN_w_gtGxOw?si=k32aE6qe9-1naECz
4. 여름방학 때 들려주면 아이의 자존감이 높아지고 하루가 풍성해지는 14가지 인문학 질문
5.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일력 낭송
(8분 13초)
1. 부모의 감정 어휘력 엄마 필사
2. 어른의 품격을 채우는 100일 필사 노트 고2 필사
3. 하루 하나 인문학 질문 97p 를 읽고 고2 필사
자동차의 성능이 좋으면 빨리 달릴 수 있다
이 질문이 일차원적이다.
만약 나라면 실력이 있다면 빨리 달릴 수 있다라고 쓴다.
4. 하루 한 줄 질문 일기 365 qna 다이어리
아들과 엄마 필사
5. 마음 우체국 교환일기
6. 너에게 들려주는 단단한 말
7. 어린이를 위한 철학자의 말 엄마 필사
오늘은 오후 6시 미용실 예약을 해두었다. 5시 쯤 나가 볼일을 보고 헤어를 정돈하려한다. 내일은 새벽일찍 회사 농장에 투입해야 한다. 오전 7시 30 분에도 공간의 온도가 높다보니 일찍 서둘러도 오가는 거리가달라 약속 시간에 만나 집합해야 한다.
큰애의 계절학기에 등록한 과목수업을 하며 교수님께서 조별 과제를 자주 내주는데 다른 학생의 나이가 딸보다 더 많은 편이라고 한다. 아이가 듣고 이해한대로가 아니라 그들이 말하는 더 많은 쪽으로 따라가기로 했다고 한다. 다름의 견해를 아니라고 말하는 큰 애가 그러려고 한데는 따름의 이유가 있을 테니 알아서 하루를 충실하게 보내는 큰 애가 맞는 대학 4학년 여름방학이 계절처럼 치열하다고 할 수 있다.
요즘 알라딘 온라인 서점에서의 소식이 많은가보다. 플래티넘 등급에게 주어지는 내가 소장하는 안보는 책으로 중고 거래가 가능하다는 그런 정보라고 할 수 있다.중고 거래 사이트이긴 하나 그걸 제안하는 걸까 잘 모르겠다.
예를 들어 정가의 새 책 가격을 반값보다 저렴한 7500 원이라는 가격에 알라딘에서 매입 해 등록하고 다시중고로 팔면 한 권에 3500 원 정도를 남기는 과정이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그렇게 되면 새 책의 판매와어떤 차이가 있으며 무엇이 다른걸까 본질의 가치를 무너뜨리는 일 같아서 이런 계산적인 측면을 나는 잘 모르겠다.
가지고 있는 책을 기증하는 것과 중고로 파는 일 중 뭐거 어떻게 다른건지 고민하지 않던 질문을 두고 내 마음은 그것이 가진 가치를 지켜주는 게 더 크다고 생각한다. 물론 필요도서를 중고로 살 때가 가끔 있어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중고로 팔아 그걸 싸게 판매해 유용해지는 게 또 무엇이라서 질문을 던지는 것인가 계산을 잘못하는 나는 아직까지 깊이를 둔 셈이 잘 되지않는다.
반면 꼭 만나고 싶은 책을 가까운 가격에 만나며 딸아이가 경험했듯이 더위에 공부 열심히 하는 아이를 칭찬하며 커피 쿠폰 까지 보내주신 가진 것을 베풀어 주신 고마운 분을 만난 심정도 특별한 거라서 입장이 많아지니 고민이 생기고 내 입장에 서며 고민보다 내가.가는 길의 선택에 가까워 지는 게 맞다 싶다.
둘째가 생명과학 시험도 잘보고 싶다고 했고 서술형 2문제를 남겨 다 풀지 못했고 풀 수 있는 문제라서 더 안타까운 등급이 차이나야하는 현실에 아파하다가 필사본을 들어 따라 쓴 글이 왜이리 애틋하냐.괜시리 공부하기 싫다는 푸념을 내뱉는 아들의 속상한 마음을 안아준다. 요즘 내 목상태가 조금 쇤 소리가 난다.이젠아이스 커피도 냉방에서 내가 견딜 수 있음에 감사하면서도 지난주 미리 링거를 맞길 잘 했지. 여름과 겨울날 춥고 더움에 잘 견디고 적응 하는 나라서 더 고마워기대인 나의 등을 두드린다.
2025.7 김주영 작가
https://m.yes24.com/goods/detail/147578061
엄마 필사
고2 필사
아들과 엄마 다이어리 교환 일기 필사
엄마 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