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2 대4 자녀와 엄마 인문학 필사

인문학 글 낭송

by 김주영 작가

https://youtu.be/Tt2I1RrfGcs?si=zK0kIRBOGQS7nDti

1. 엄마들이 아빠와 다투다가 갑자기 침묵하는 15가지 이유(어른의 관계를 가꾸는 100일 필사 노트)

2.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일력

김종원 작가님 저서 글 관련 낭송


1. 아이에게 들려주는 태도의 말 고2 필사

2. 기적의 30 단어 82p 를 읽고 고2 필사


곤충은 콩입니다. 작가 때문입니다

곤충은 공기입니다 어디든 있기 때문입니다

3. 하루 한 줄 질문 일기 365 Q&A 다이어리

아들과 엄마 필사

4. 마음 우체국 교환 일기

5. 밤에 들려주는 예쁜 말

6. 아이에게 들려주는 태도의 말 엄마 필사

7. 김종원의 세계 철학 전집 세익스피어 편


마흔 쉰 이후의 삶이 급격히 달라지는 이유는 쉰 이전에 마흔의 나를 정비했어야 쉰을 이끌어 가는데 유연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곧 결혼에서 나와 다른 문화에서의 육아생활에 부부와 인간 등 연결된 관계에서 생기는 갈등까지가 모두 포함된다.


1. 내가 나를 찾지 않으면 그 누구도 나를 갇힌 세상에서 꺼내줄 수 없다.

2. 무수히 나를 발견하고 알아주어야만 상대가 바뀌길 바라는 큰 오산의 무덤을 빠져나올 수 있다.

3. 매일 나를 찾을 수 있는 건 곧 필사의 힘이며 독서의 본질로 향한다.

4. 지성을 따라 매일 나를 반복하며 생각을 다듬기 풀수 없던 일들이 수월해지고 가능해진다.

5. 내가 바뀌어야 나에서 출발해 부부와 아이 가정과 공간에서의 평정을 이루며 사는 동안에 중심의 힘을 얻는다.


나 와 부부 성장하는 자녀와의 사이에서 나이드신 부모님을 보살펴야하는 이전과 다르거나 비슷한 인연과 맺어 살던 삶에서 받은 사랑을 내가 우리가 돌려 주는 것까지 어쩌면 가끔 뉴스에서 들리는 병든 부모를 오래 모시며 해서는 안될 안타까운 선택을 하는 이의 힘든 사연을 미약하게나마 떠올리게 되는 보다 묵직하고커다란 무게의 다른 세상이 기다리고 있는 삶이 보내는 신호를 알아 차려야 한다. 누구나에게 주어진 1년 10 년의 세월이 금방이다.


영원할 것 같지 않으니 오늘 하루에 영원하며 살 수 있는 오늘 하루의 가치가 얼마나 소중한가.그렇기에 철학을 타고 내려오는 지성과 그들이 남겨 놓은 글로서의 지혜로 가는 발자취는 인간이 내는 날의 수많은 아름다운 눈물이며 오늘 나를 이끄는 모든 것이다.


2025.8 김주영 작가


고2 필사

아들과 엄마 다이어리 교환 일기

엄마 필사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대4 고2 아들과 엄마 인문학 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