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 더 문>은 둥근달을 배경으로, 한 소녀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가족을 맞이하는 '화합'을 그려낸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오버 더 문>을 소개한다.
작품의 배경
'페이 페이'네 가족은 월병을 파는 가게를 운영한다. '마마'의 뛰어난 요리 실력과 '바바'의 마마 사랑, 그리고 장사 수완이 좋은 페이 페이 덕에 가게는 늘 손님으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영화의 주된 시간적 배경은 '중추절'이다. 이것은 실제로 중국의 유명한 축제인데, 이 날이 되면 가족들이 한데 모여 '월병'을 나눠 먹는다. 페이 페이네 가족도 마찬가지였다. 중추절, 영어로 'Moon Festival'에 밝은 달이 빛나는 밤, 페이 페이네 가족은 매해 맛난 월병을 나눠먹는다.
이처럼 축제 기간이 작품의 주된 배경이지만, 영화의 일러스트적 배경은 '달'이다. 페이 페이가 어렸을 적 엄마에게 들었던 달의 여신 '항아' 이야기, 페이 페이가 모험을 떠나는 달나라 '루나리아, ' 그리고 달을 형상화한 월병까지. 이렇게 <오버 더 문>은 문화적 특징을 계속 달과 연관 지어 설명한다. '루나리아'의 생명체도 월병 모양이고, 옥토끼와 항아도 모두 페이 페이의 눈앞에 나타난다.
영화 <오버 더 문> 포스터 ㅣ 네이버 영화
'원'이라는 미장센
이 달처럼 <오버 더 문>에는 '원'이 많이 등장한다. 네모, 삼각형, 원형 등 도형의 형태도 일종의 미장센이 되는데, 영화에서 미장센으로 등장하는 원은 늘 페이 페이와 함께한다. 대표적으로 그녀의 가게가 만드는 월병이 있다. 월병은 영어로 'Moon Cake'이다. '루나리아'도, 여신 '항아'의 목에 걸린 목걸이도 모두 원이다.
페이 페이의 이야기
이처럼 둥근달을 사랑하던 페이 페이에게는 어렸을 때 '항아와 후예' 전설을 노래로 불러주던 마마가 있었다. 그들 가족은 항상 연못가에서 연꽃을 보면서 달 가루 전설과 우주 개 전설을 들었다. 그러던 어느 날, 페이 페이는 그토록 사랑하던 마마를 잃게 된다. 그리고 4년 후, 페이 페이의 가족에는 '쭝 여사'와 남동생 '친'이 새로 들어온다.
하지만 페이 페이는 두 사람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특히 친은 자신이 초능력자라서 벽을 뚫을 수 있다고 말하며 매일 벽치기를 한다. 아직 마마를 잊지 못한 페이 페이는 새로운 가족을 꾸리려는 아버지가 원망스러운데, 이에 더해 쭝 여사는 페이 페이가 좋아하는 월병에 '대추'를 넣겠다고 말한다.
새로운 가족을 보여주는 '대추'
큰일이 아닌 듯 보이지만 이 대추 또한 일종의 상징이다. 대추를 넣으면 월병이 더 맛있어질 수도 있지만, 페이 페이는 새로운 무언가가 마마의 월병 레시피에 들어가는 것을 꺼린다. 기존의 전통적 요리법으로 구운 월병이 마마, 바바, 페이 페이로 구성된 가족을 보여준다면, 붉은 대추는 바바와 페이 페이만 남은 가족에 새로운 구성원이 되려는 쭝 여사와 그의 아들 친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어머니를 떠올리게 하는 '달의 전설'
이렇게 페이 페이는 복합적인 감정에 힘들어한다.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 그녀를 잊는 죄책감, 아버지에 대한 실망, 그리고 새 가족에 대한 거부감까지. 이것이 섞여 페이 페이는 항아를 찾아 달나라로 가는 모험을 준비한다.
페이 페이에게 '달의 전설'은 곧 어머니를 떠올리는 매개체였기 때문이다. 어머니에게 전해 들은 이야기를 떠올리며 페이 페이는 아버지에게도 항아가 마마의 존재를 되새기는 매개체가 되리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소녀는 항아를 실제로 만나면 아버지도 다시 엄마를 기억할 것이라고 믿고 모험 준비에 착수한다.
'루나리아'로 향하는 모험
그렇게 페이 페이는 노력을 거듭한다. 영화에서 주인공이 모험을 떠날 때에는 특별한 능력이 주어지기 마련이다. 페이 페이에게는 과학을 잘하는 재능이 있었다. 그 능력을 십분 발휘해 그녀는 로켓을 만들고 여러 가지 과학 실험에 돌입, 자신의 몸무게를 고려해 복잡한 수학적 계산도 마다하지 않는다. 그리고 우주로 가는 데 성공! 하는 듯 하지만, 몰래 숨어든 친 때문에 우주선은 추락하고 만다. 위기에 빠진 이때, 놀랍게도 항아가 페이 페이와 친을 구해준다. 그렇게 두 사람은 '루나리아, '원하던 달나라에 도착한다.
이렇게 페이 페이는 마마가 예전에 들려준 이야기가 모두 사실임을 알게 된다. 어느 나라의 아이들이건 전래동화를 믿거나, 설화와 관련된 추억이 있는 아이들이라면 페이 페이가 루나리아에 도착한 장면에서 감동을 느낄 것이다.
루나리아로 날아간 페이페이와 친 ㅣ 네이버 영화
페이 페이가 처음 마주한 '항아'는 화려한 모습을 하고 있었지만 마음속으론 연인 '후예'를 잊지 못하고 있었다. 그녀는 달의 여신이기에 불로하며 루나리아를 지키고 있었지만, 인간인 후예는 세상을 떠난 것이다.
후예에 대한 그리움에 우는 항아.그녀가 울면 유성우가 떨어지고 그 조각들이 루나리아의 식구들이 된다. 마치 젤리 나라 요정들, 또는 <인사이드 아웃>의 캐릭터들 같다.이처럼 많은 루나리아 식구들이 항아를 주변에서 보살피고 있었지만, 항아는 후예를 그리는 마음에 주변에서 그녀를 걱정하는 달나라 식구들을 보지 못한다.
결국 항아는 암흑기에 빠진다. 마치 빅뱅 전의 우주처럼 어둠 외에 아무것도 없는 공간에서 항아는 홀로 몸을 웅크리고 있다.
루나리아의 여신 '항아' ㅣ 네이버 영화
상처를 보여주는 암흑
'암흑'은 상징이다.상실과 상처로 인해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항아가 어둠 속에 잠기면 루나리아가 빛을 잃는데, 이때가 '암흑기'이다.
하지만 페이 페이는 일행 중 유일하게 항아가 두른 암흑의 벽을 뚫는다. 영화 <해리포터>에서 부모님을 잃은 '해리'만 세스트랄이라는 생명체를 볼 수 있었듯이, 어머니를 잃어본 페이 페이는 암흑을 지날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잘 나아가던 찰나에 그녀도 어머니에 대한 기억 때문에 다시 마음속 심연에 잠기고 만다.
페이 페이와 항아는 둘 다 사랑을 잃은 캐릭터로 묘사된다. 페이 페이는 어머니 '마마'를, 항아는 연인 '후예'를 잃었다. 그리고 둘은 다른 사람들을 마음속에서도, 생활에서도 내치고 마음속 빗장을 걸어 잠근다. 그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루나리아의 구석진 곳에 자리한 '암흑'이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항아와 페이 페이는 서로를 보며 그 어둠을 깨고 나온다. 마치 <데미안>에서 알을 깨고 나오는 듯한 이 기적은, 슬픔을 더 오래 겪어온 항아가 페이페이에게 힘을 북돋아주는 것에서 시작한다.
상처를 잊는 법은 받은 사랑을 떠올리는 것
아픔을 극복하는 방법은 역설적이게도 사랑을 '기억'하는 것이다. 사랑을 잃은 후 그 상처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 필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예전에 넘치도록 받은 사랑을 마음속에서 다시 퍼내는 것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마치 물이 나오지 않고 녹슨 지하수 펌프를 스스로 다시 펌프질 하듯이 말이다.
예전에는 후예와 마마가 항아와 페이페이의 마음속 물, 즉 사랑이 흘러나오도록 펌프질 해줬다면, 이제 항아와 페이페이는 그들에게 받은 사랑을 토대로 스스로 펌프질해야 한다. 그리고 그 사랑이 흘러넘치도록 주변 사람들에게 베푸는 것이다.
항아와 페이 페이는 암흑 속에서 서로를 보며 상처를 치유하는데, 특히 페이 페이는 4년 만에 처음으로 어머니를 마음속에서 보내고 그녀에게 받은 사랑을 깊숙한 곳에 간직한다. 그녀가 아픔의 벽을 깨는 데에는 '친'도 큰 몫 했다. '페이 페이는 내 누나야!'라며 심플하지만 여운이 남는 말을 외친 동생은 암흑의 벽을 깨는 데 성공한다. 늘 벽치기에 실패하다가 처음으로 벽을 깬 친의 모습은 그가 누나의 마음속에 들어갔음을 보여준다.
페이 페이와 친, 그리고 루나리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영화에서 직접 본다면 감동이 더 클 것이다. 페이 페이가 마음의 문을 열고 상처를 극복했다는 것은 주변 인물에 대한 그녀의 태도 변화에서도 상징적으로 드러난다.
친 ㅣ 네이버 영화
특히 페이 페이가 달나라로 가기 전에 식사 장면과, 영화 후반부에 가족들과 가지는 식사 장면은 사뭇 다르다. 여기서 구성원은 똑같다. 아버지 '바바, ' 그의 새로운 연인 '쭝 여사', 남동생 '친, ' 그의 애완 개구리, 고모들, 그리고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하지만 이들의 모습은 다르다. 우선 할아버지가 하는 말이 다르다. 예전의 식사 장면에서 그는 '털게가 들어오면 기존에 있던 종이 떠난다'라고 말했다. 페이 페이가 이전에 쭝 여사와 친과 새로 가족이 되는 것에 거부감을 느꼈던 상황의 연장선상에 있는 말이다. 그런데 새로운 식사 장면에서 할아버지는 '털게를 먹으면 놀라운 일이 일어난다'라고 말한다. 이 말 한마디 또한 새로운 가족을 받아들이고 사랑을 베풀 줄 아는 소녀로 성장한 페이 페이의 변화를 보여준다. 그래서 페이 페이는 할아버지의 자리에 몰래 털게를 놓아준다.
그리고 가족이 앉아 있는 모습도 다르다. 이전에는 아버지와 쭝 여사가 서로 붙어 앉고 페이 페이는 맞은편에 앉아 소외감을 느꼈지만, 새로운 식사 자리에서 페이 페이는 아버지와 쭝 여사 사이에 앉는다.
이렇게 가족이 새해에 맞이한 중추절에서 쭝 여사가 페이 페이에게 하는 말이 있다. '중추절에 먹는 월병과 그 안에 원은 가족이 둥그렇게 모여 있는 모습을 상징한단다.' 영화 내내 상징으로 나왔던 원이 가족의 '화합'을 뜻한다는 것을 은연중에 보여주는 대사이다.
페이 페이 ㅣ 네이버 영화
상처 받은 소녀가 당차게 달나라로 날아가 항아를 만나고, 상처를 치유하며, 새로운 가족과 새로운 '원'을 만든 이야기. 그래서 <오버 더 문>은 어머니를 위해 '루나리아'로 모험을 떠난 비범한 소녀 '페이 페이'가 달을 넘어 Over her wound, Give love를 실현하는 이야기다.
페이 페이의 달나라 모험과 결말이 궁금하신 분들은 지금 넷플릭스에서 <오버 더 문>을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