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Duotone Stor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uotone 듀오톤 Nov 10. 2023

디자이너의 행복은 누가 디자인해 주나요?

미래로 나아가는 디자이너들의 다양한 이야기

디자인 교육 플랫폼 오픈패스가 디자이너들의 동반 성장을 위한 콘퍼런스를 열었습니다. 이번 콘텐츠는 2023.10.15에 진행되었던 ‘OPEN SQUARE 2023’을 주제로 다뤘습니다.


OPEN SQUARE는 Useful, Sympathetic, Mentor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기획되었어요. ‘디자이너들의 경험이 모이고 함께 성장한다’는 ‘Design your path together’라는 슬로건도 같은 마음에서 만들었습니다. 선배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로 후배 디자이너들은 함께 공감하는 자리가 되길 바라면서요.


OPEN SQUARE 2023


디자이너의 행복은, 누가 디자인해 주나요?   

듀오톤 Creative Director, 정다영


OPEN SQUARE 2023 - 듀오톤 Creative Director, 정다영


저희는 그동안 좋은 UXer 가 되기 위해선 입장을 바꿔 생각할 줄 알아야 된다고 배워왔어요. 사용자의 입장을 대변해서 생각하고, 어떻게 해야 그들의 행복할지 생각해야 한다고요. 그런데 이번에는 우리가 유저가 된 거예요. 거울을 보며 함께 생각해 봐요. 돌이켜보면, 사용자 경험 설계엔 전문가인 우리지만 스스로의 행복을 만들어 내는 일에는 서툴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종종 있어요.


“우리는 어떻게 해야 만족하며 행복을 느끼는 존재인가요?”


지난 22년간 디자인 업계를 경험하며 정말 필요한 건 우리 업에 대한 존중과 관심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디자이너가 스스로가 살아있고 성장하고 있다는 생생한 감정을 느낀다면 계속해서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백종원 선생님께서, 골목식당에 출연해 이런 말을 하신 적이 있어요. “가게 하나가 성공하려면 가게 앞거리, 마을 전체, 요식업계 전체가 함께 성장해야 합니다.” 디자인 업계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우리 한 명 한 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소속되어 있는 팀, 주변에 계신 동료들, 회사, 궁극적으로는 우리 디자인 생태계가 함께 성장해야 안정적인 성장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무너지지 않는, 단단한 성장이요.


저희 오픈패스는 특정 디자이너 한 명만의 성장이 아니라 디자인 생태계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려 해요. 그 안에서 디자이너들이 서로 교류하고 서로의 성장을 응원할 수 있는 미래를 꿈꾸면서요. 모두가 함께 성장하며 그 모든 과정을 생생하게 느끼도록, 그렇게 모든 디자이너들이 행복하게 디자인할 수 있도록 말이에요.



OPEN SQUARE 2023, 어떤 이야기를 공유 했나요?


이번 OPEN SQUARE 2023에서는 네 분의 디자인 리더들을 모셔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어떤 인사이트를 공유해 주셨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1. 커리어, 선택의 순간들


남들과 비교하며 불안해하지 마세요. 100명의 디자이너가 있다면, 그 100명을 위한 커리어 패스가 있다고 믿어요.

“무언가 계속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할 수 있는 가장 작은 것부터 시작하고, 그로 인한 변화를 만들어 보세요. 그 작은 시도들 몇 개가 분명 실마리를 줄 겁니다. 저는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정말 많은 디자이너 분들을 만났고, 이를 통해 변화의 계기들을 만들 수 있었어요.”


첫 번째 강연은 오픈패스를 함께 만드신 라포랩스의 리드 디자이너이자 디자인 스펙트럼 Founder인 김지홍 님이 시작해 주셨어요. 커리어를 쌓아오면서 해왔던 여러 선택들과 그 기준에 대한 경험을 나눠주셨죠. 꿈과 현실 사이에서의 갈등, 유학과 취업에 대한 선택, 커리어 단절 등 커리어를 쌓아가며 마주해 온 고민들을 진솔하게 공유해 주셨는데요. 불확실한 미래를 걱정하는 디자이너들께 많은 도움이 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2. 300명의 사용자와 디자인한 이야기


‘우리는 모두 유저가 아니다.’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실제 행동에 옮기기엔 굉장히 어려운 개념이죠.

“저도 부딪쳐가며 깨우치기까지는 5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어요. 대체 왜 우리는 유저가 아닌지, 300명의 사용자를 만나며 디자인을 개선해 나갔던, 그 모든 과정을 보여 드릴게요.”


이어지는 세션에서는 Toss의 Design Strategy Lead를 맡고 계신 강수영 님을 모셨어요. UT를 통한 Toss 5.0 홈 화면 개선 경험에 대해 공유해 주셨어요. 토스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UT를 진행하며 불편을 해결해 가는지 주니어부터 시니어 디자이너들까지 모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실무 노하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3. All Round Designer의 성장을 그리는 곳 듀오톤


조바심 내지 마세요. 우리는 원형의 곡선을 그리며 성장하거든요.

“많이들 성장은 계단형이라고 하잖아요. 하지만 지금은 비로소 알게 되었어요. 진정한 성장 곡선을 계단형이 아니라는걸요.”


듀오톤의 책임 디자이너를 맡고 계신 경은님께서는 본인의 성장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셨어요. 다급하게 성장을 외치던 주니어 시절부터, 듀오톤의 책임 디자이너로 성장하기까지. 에이전시에서 디자이너가 성장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4. 디자이너가 성장하기 위한 5가지 법칙


Why leadership? Leadership mindset

“여러분 모두는 결국 리더가 될 거예요. 지금 리더의 포지션에 있지 않다고 해서 리더십이 필요 없는 건 절대 아니죠. 리더십은 스킬이지 포지션이 아니거든요”


좋은 디자이너가 되려면 기술적인 능력만 뛰어나선 안되겠죠. Youtube의 UX Lead 태완 님께서는 인터뷰에 임하는 태도와 리더십을 함양하는 법, 팀원들과의 갈등을 해결하는 6가지 원칙 등 실무에서는 어떻게 소통해야 하며 어떻게 협업해야 하는지 대해 여러 조언들을 해주셨어요.


조금 더 가까이, 더욱 진솔한 이야기들


OPEN SQUARE 2023 - 네트워킹 세션 with Toss 강수영님


강연 세션을 마친 뒤엔 소규모로 그룹을 지어 연사님들과 네트워킹 세션을 진행하였는데요. 조금 더 가깝게 솔직한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었어요. 혼자 가지고 있던 궁금증과 고민을 털어놓고 서로를 향한 진심 어린 응원을 나누는 따뜻한 시간을 가지며 끝마침을 아쉬워했습니다.



올해 저희가 준비한 컨퍼런스는 마무리되었지만, 오픈패스의 멤버분들께서는 계속 이용하실 수 있도록 강연을 VOD로 제작해 두었어요(오픈패스 멤버십 혜택 확인). 앞으로도 디자이너들이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응원해 줄 수 있도록 더 많은 기회를 만들어 보려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희 오픈패스는 시작부터 모든 순간 디자이너의 성장과 행복을 외치고 있어요. 여러분들이 더 오래, 행복하게 디자인할 수 있도록 언제나 함께 걷겠습니다. 저희가 준비한 시간이 여러분 모두에게 유익했길 바라며, 참가자들의 후기를 끝으로 OPEN SQUARE 2023 마치겠습니다.


이**님, 취업 준비생

강연 하나하나 모두 인상 깊었습니다. 특히 정말 동경하던 회사들인 디자이너님들, 다음에 또 뵐 수 있을지도 모르겠는 분들에게 값지고 소중한 강연을 들을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다음에도 이런 컨퍼런스가 런칭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창원에서 서울까지 달려가겠습니다 :)


장**님, 2년 차 디자이너

다른 컨퍼런스는 신입인 제가 듣기에 어려운 부분이나 추상적인 개념 설명이 많았는데 그보다 더 현실적이고 와닿는 경험들을 이야기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이**님, 6년 차 디자이너

퇴사 후 6개월째 재취업을 향해 구직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혼자서만 생각했던 의심들, 고민들에 다시 한번 확신과 응원을 북돋아주셨던 얘기들인 것 같아요. 더불어 성장 욕구를 가진 여러 디자이너들의 초롱초롱한 눈과 열기를 느끼는 것 또한 저에게 좋은 영향이 되어준 것 같습니다. 멋진 강연들 들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에서 듀오톤을 보러 온 대학생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