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루한(참배움연구소장)
학점제의 현실성이란 뭘까요? 마땅히 학생 관심사에서 비롯해야죠.
진로 적성 관련도 과정을 만들어 주면 학생에게 선택을 자칫 강요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 교과목은 ‘교사’ 위주의 교육 관점이고, ‘주제’는 학생 관심사를 기반으로 하는 배움 관점이란 것이죠.
교과목학점제는?
첫째 학생들이 과목을 신청하는 기준? 시험 점수를 잘 맞는데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것이 기준.
둘째 젊고 예쁘며 멋진 남녀 교사들에게 학점 신청이 좀더 쇄도할 가능성.
고교 학점제의 취지를 살리지 못해요. 결국 입시로 방향을 틀면서 학점제의 취지가 퇴색할 개연성이 있어 우려하게 되죠.
3. 주제학점제는?
교과목의 단원에 해당하는 것을 수행평가와 연계하면서 주제학점제를 기본으로 할 수 있다고 봐요~
-시 소설 시나리오 글쓰기,
-역사유적지 탐방,
-독일이 포인트를 스파크와 같은 정치와 정치인들을 토론 주제로 올리듯. 교실에서 토론할 수 있는 자유,
-경제수업 조별로 제품을 거리에서 실제 팔고 수익을 내면서 경제 원리를 체험할 가능성,
-원반던지기의 수학적 원리,
-낙하실험과 같이 과학적 법칙을 실생활에서 실제 실험할 가능성 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