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기본 항해 규칙들
네덜란드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휴가를 즐기는데, 그중 가장 네덜란드다운(?) 방법은 아무래도 배를 이용한 휴가가 아닐까 싶다. 네덜란드 국토 대부분이 해수면보다 낮고, 네덜란드 전국 어디나 운하가 있다 보니 네덜란드 사람들은 아주 오래전부터 물과 밀접하다. 네덜란드 사람들은 날씨가 좋아지는 시즌이 되면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배를 타고 운하로 나간다.
네덜란드에서는 선박조종 면허, 즉 배를 운전할 수 있는 면허 없이도 배를 운전할 수 있다. 모든 배가 가능한 것은 아니고, 배 길이에 따라 면허의 필요 여부가 다르다. 보통 배 길이가 15m 미만이라면 면허 없이 배를 운전할 수 있다. 단, 연령 제한이 있다. 7m에서 15m 미만 길이의 배는 최소 만 16세 이상이어야 하고, 7m 미만이지만 최대 시속이 13km인 오픈형 모터보트는 최소 만 12세 이상이어야 한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7m 미만의 배는 최소 연령 제한이 없다.
네덜란드에서는 15m 배는 면허 없이도 운전이 가능하다는 이점 때문에 많은 외국 사람들이 보트 휴가를 즐기러 네덜란드를 방문한다.
지역마다 속도 제한이 조금씩 다르지만, 네덜란드 대부분 지역에서 시속 20km 이상으로 과속할 수 없다. 특히 해안에서 20m 이내인 지역, 대회·수상 파티·행사장 근처, 항구, 일몰 및 일출 시간, 500m 미만으로 시야가 확보되는 경우 등에는 속도가 더 제한된다. 만약 과속하다가 걸리면, 보트의 모터를 압수당한다.
시속 20km 이상으로 항해 가능한 장소와 사람이 따로 정해져 있다. 파란 표지판이 있는 곳, 호수 및 시속 20km 이상 항해가 허용되는 장소에서는 과속할 수 있다. 하지만 모두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만 18세 이상으로 유효한 보트 면허를 가진 자만이 시속 20km 이상으로 항해할 수 있다. 시속 20km 이상으로 항해하더라도 제한 속도를 지켜야 하고, 지나가는 배·상업 운송선·수영하는 사람 등을 조심해야 한다. 과속으로 소음과 파도를 일으켜 사람들에게 피해를 줘서는 안 되고, 규정된 안정 장비를 배에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용하는 배는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고, 배 등록증명서·선박조종면허·신분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음주 상태로 배를 운전하는 것은 당연히 금지된다. 혈중 알코올 함량이 0.5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해당 규정은 유람선, 상업용 배 등 종류를 가리지 않고 모두 적용된다. 만약 음주 상태로 항해한 것이 적발되면 벌금을 받게 되고, 최악의 경우 면허를 박탈당한다. 수상 경찰이 음주 검사를 요구할 수 있는데, 검사를 거부하는 것 역시 벌금을 받는다. 참고로 음주운전은 금지이지만, 배에서 승객이 술을 마시는 것은 금지되지 않는다.
물 위에서도 도로처럼 통행 규칙이 있다. 운하에서는 우측으로 통행하고, 배와 배 사이에 안전거리를 확보하며 가려는 경로를 명확하게 표시해야 한다. 시야가 잘 확보되는지 확인하고, 정기적으로 주변을 확인한다. 물 위에서 규칙도 도로 규칙과 꽤 비슷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신호등이다. 물 위에는 신호등이 없기 때문에 통행권에 관한 규칙을 잘 숙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소형 선박은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신속하기 때문에 20m 이상의 대형 선박, 여객선, 페리 등을 항상 양보해야 한다. 어떤 배가 통행에 우선권을 갖는지 숙지하지 않고, 배를 운전하다가 사고가 날 수도 있다.
보트를 이용하면 지켜야 하는 에티켓이 있다. 벌금을 받거나 모터가 뺏기는 결과를 초래하는 규칙도 있고, 이런 강제성이 있는 규칙은 아니지만 지켜야 하는 매너도 있다.
▶ 보트를 이용하면서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소음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소음은 모터 소음뿐만 아니라, 보트 내에서 듣는 라디오, 음악, 노랫소리 등을 포함한다.
▶ 큰 파도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운하에는 수영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고, 자신이 운전하는 배보다 더 작은 보트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 항해를 하다가 만나는 배 또는 땅 위에 사람들이 있다면 한 손을 들어 인사한다. 대부분 오른손을 얼굴 높이 정도로 들어 인사하고, 손은 흔들지 않는다.
▶ 통행권 규칙을 사전에 잘 숙지하고 지킨다.
▶ 해수면보다 낮은 땅 네덜란드에는 바다와 운하 사이에 수문이 있다. 바다에서 운하로, 운하에서 바다로 나가려면 수문 안에 들어간 뒤, 수면의 높이가 달라지길 기다렸다가 수문이 열리면 다 항해한다. 이 수문에서도 지켜야 할 매너가 있다. 수문은 허용 가능한 배가 제한적으로, 상업용 배 및 전문 선박(예: 컨테이너 화물선)이 항상 우선권을 갖는다. 수문에는 차례로 들어가고, 다른 배가 들어올 수 있도록 앞쪽으로 이동해 최대한 좌측 또는 우측에 배를 묶는다.
▶ 다른 배 선장이(또는 사람들) 도움이 필요한 경우, 최대한 서로 돕는다. 이 모습은 항구에서 자주 볼 수 있다. 항구에 계류할 때 줄을 잡아주거나, 다른 배가 자신의 배 옆에 계류할 수 있도록 허용해준다.
▶ 해가 진 뒤에는 배 뒤에 달린 국기를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