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n Nederland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치콤 Jun 23. 2021

네덜란드 왕족 로얄더치패밀리

Royal Dutch Family

얼마 전 네덜란드 공주 아말리아가 정부로부터 받는 지원금을 당분간 거부 한다고 밝혀 화제가 되었다. 그로 인해 네덜란드에 아직 왕족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다시금 알려졌다. 네덜란드는 네덜란드 왕국에 속한 국가로, 네덜란드에는 여전히 왕족이 존재한다. 왕은 직접적으로 통치하지는 않지만, 매우 상징적인 역할을 여전히 수행하고 있다. 





네덜란드 국왕

출처 royal house of the netherlands

현재 네덜란드 국왕은 '빌럼-알렉산더르(Willem-Alexander Claus George Ferdinand)'다. 1967년 4월 27일 우트레흐트(Utrecht) 대학병원에서 태어난 그는 네덜란드 전 여왕인 베아트릭스의 큰 아들이다. 그의 아버지는 독일 귀족이었던 클라우스 폰 암스베르크(Klaus von Amsberg)다. 빌럼-알렉산더르 국왕은 1980년 네덜란드 왕세자 '프린스 판 오란녀(Prins van Oranje)'가 되었고, 2013년 4월 30일 그의 어머니로부터 국왕 자리를 물려받아 즉위했다. 그는 1890년 빌럼 3세가 사망한 이후 123년 만에 나온 남성 국왕이다. 그는 아르헨티나 출신 막시마 소레기에타(Máxima Zorreguieta)를 만나, 현재 슬하에 3명의 공주를 두고 있다.




네덜란드 여왕

빌럼 알렉산더르 왕의 아내이자, 네덜란드의 여왕은 '막시마(Máxima Prinses der Nederlanden)'다. 그녀는 아르헨티나 출신으로, 네덜란드인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녀 역시 결혼하면서 네덜란드 이민자 교육 과정인 '시민통합과정(Inburgering)'을 거쳤다.


그녀의 아버지는 아르헨티나의 호르헤 라파엘 비델라 군부 독재 정권에서 농업부 장관을 지낸 호르헤 소레기에타다. 이로 인해 헌법상 왕실의 결혼을 동의해야 하는 의회에서 독재 정권 각료의 딸을 인정할 수 없다고 크게 반대했다. 결국 독재 정권의 각료였던 아버지가 그녀의 결혼식에 참석하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의회의 동의를 받았다. 또한 그녀는 아르헨티나 평민 출신의 가톨릭 신자였기 때문에, 빌럼 알렉산더 국왕은 영국 왕위 계승권을 포기했다.




네덜란드 공주들

(좌) 셋째 공주, (중) 첫째 공주, (우) 둘째 공주

카타리나-아말리아

카타리나 아말리아는 빌럼 알렉산더 국왕의 첫 번째 공주다. 그녀는 2003년 12월 7일, 빌럼 알렉산더 국왕의 첫째 딸로 태어나면서, 네덜란드 왕위 계승 1순위 왕세녀가 되었다. 앞으로 그녀가 성장하여 빌럼 알렉산더 국왕이 국왕 자리에서 물러나면, 그녀가 다음 네덜란드 여왕이 된다. 그리고 이 공주가 바로 지원금을 거절한 화재의 그 공주다.


알렉시아-율리아나

알렉시아 율리아나는 빌럼 알렉산더 국왕의 두 번째 공주다. 그녀는 아말리아 공주 다음으로 왕위 계승 서열 2위다. 만약 아말리아 왕세녀가 국왕 자리를 거부하거나, 국왕 자리를 물려받을 수 없게 되면 알렉시아 공주가 왕세녀가 되고 국왕 자리를 물려받게 된다.


아리아너

빌럼 알렉산더 국왕의 막내딸은 아리아너 공주다. 2007년 4월 10일에 태어난 그녀는 두 언니들에 이어 왕위 계승 서열 3위다.




베아트릭스 여공

빌럼 알렉산더의 국왕의 어머니이자, 네덜란드 전 여왕인 베아트릭스 빌헬미나 아름하르트(Beatrix Wilhelmina Armgard) 여공은 여전히 살아계시다. 1938년 1월 31일에 태어난 그녀는 네덜란드 여왕이자 어머니였던 율리아나 여왕과 네덜란드 군인이자 여왕의 부군이었던 베른하르트 사이에서 첫째 딸로 태어났다. 1948년, 그녀의 어머니가 여왕에 즉위하면서 그녀는 왕위 상속녀가 되었다.


그녀는 1966년 3월 10일, 외교관이었던 클라우스 폰 암스베르크와 결혼을 했는데 그녀의 남편이 제2차 세계대전 시절 나치 소년단에 가입하여 활동한 적이 있어 전 국민적으로 심한 반발과 지탄을 받았었다. 1980년 4월 30일, 그녀의 어머니 율리아나 여왕이 국왕 자리에서 물러나면서 그녀가 여왕에 즉위하게 되었다. 그녀는 즉위한 지 33년 만에 국왕의 자리에서 물러나면서 그녀의 첫째 아들인 빌럼-알렉산더에게 국왕의 자리를 물려주었다. 이후 그녀는 여공이라는 칭호로 불리고 있고, 여전히 많은 국민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부군 클라우스

출처 academickids

네덜란드 전 여왕 베아트릭스의 부군이었던 클라우스 폰 암스베르크(Claus von Amsberg)는 1926년 9월 6일 바이마르 공화국 히차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클라우스 펠릭스 폰 암스베르크로 칭호 없는 독일 귀족이었다. 그는 1933년 독일 나치당 정부가 들어서면서 나치 소년단에 가입하고 활동을 하였다가, 1945년 미군의 포로가 되기도 했다. 이후 본국으로 송환된 후에는 함부르크에서 법학을 공부했다.


독일 출신인 그가 네덜란드 전 여왕 율리아나와 약혼했을 당시, 제2차 세계대전의 적국이었던 독일 출신이라는 점, 나치 소년단에서 활동했다는 점이 네덜란드 국민들에게 큰 충격과 반감을 샀다. 1966년 3월 10일 결혼한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국민들에게 서서히 받아들여졌다. 그는 2002년 10월 6일, 호흡기와 심장 건강이 악화되어 암스테르담에서 사망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네덜란드 도시집중지역 란트스타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