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n Nederland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치콤 Mar 19. 2021

컬처쇼크주의! 네덜란드 사우나!!

한국과 닮고도 다른 네덜란드의 사우나 문화

네덜란드 사우나를 처음 경험한 곳은 헬스장이었다. 헬스장을 처음 간 날, 운동을 마치고 샤워실을 찾고 있었다. 아침 이른 시간이라서 사람도 없었고, 안내 표지판도 없었다. 샤워 용품을 들고, 탈의실에 있는 문 2개 중 어느 쪽이 샤워실일까 고민하던 찰나에 한 여자가 나체로 한쪽에서 나왔다. 이곳이구나! 당당하게 문을 열고 들어갔다. 샤워실 안에는 선베드가 있었는데, 그 위에 얼굴을 가린 키 큰 사람이 옷을 입고 누워있었다. '와, 네덜란드에는 샤워실에 선베드도 있네.'라고 생각하며 고개를 돌렸는데, 내 앞에 나체인 한 남자가 수건으로 물기를 닦으며 말했다. "Goedemorgen! (좋은 아침!)" 




네덜란드 사우나

출처 Wellness Spots

네덜란드에서 사우나는 마치 우리나라 찜질방과 같은 곳이다. 휴양을 위해 방문하는 곳이자, 친한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웰니스(Wellness) 공간이다. 사우나가 신체 혈액 순환, 근육 완화 및 피부 노폐물 배출을 통한 모공 청소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이를 위해 꾸준히 사우나를 위해 방문하는 사람들도 있다. 네덜란드 사우나는 사우나만 단독으로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 사우나 시설과 함께 스파 및 호텔 시설이 있다. 물론 헬스장과 수영장에도 사우나가 있다. 




네덜란드 사우나 특징


네덜란드 사우나는 몇 가지 특징이 있는데, 우리나라 사우나와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특히 우리나라 사우나와 다른 네덜란드 사우나의 특징을 모르면, 무척 당황스럽거나 문화충격을 받을 수 있다. 


나체 이용

출처 Onetz

네덜란드 사우나는 나체로 이용한다. 이 점은 우리나라 사우나와 별 다르지 않다. 사우나 들어가기 전, 탈의실에서 상의, 하의 그리고 속옷까지 모두 벗은 뒤 완전한 나체 상태로 사우나에 입장한다. 기본적으로 사우나는 나체로 이용하지만, 사우나마다 조금씩 규정이 다르다. 완전히 나체로 이용하는 곳도 있고, 수영복을 착용하도록 하는 곳도 있다. 또는 나체로 이용하되 특정 신체부위를 수건으로 가리도록 하는 곳도 있고, 특정 요일에만 수영복을 착용하거나 나체로 이용하는 사우나도 있다.



남녀공용

출처 Fodors Travel Guide

우리나라 사우나와 가장 큰 다른 점은 바로 '남녀공용'이라는 점이다. 나체로 사우나를 이용하기 때문에 당연히 남녀가 분리되어 사우나를 이용할 것 같지만, 네덜란드에서는 남녀가 함께 사우나를 이용한다. 즉, 나체 상태에서 남녀가 함께 사우나를 즐긴다. 여기서 아이라니 하면서도 재미있는 점은 나체로 사우나는 함께 이용하지만, 탈의실은 남녀가 분리되어 있다.


나체로 남녀가 함께 사우나를 이용하는 것이 불편할 수도 있다. 그래서 사우나마다 특정 요일에 남자만 혹은 여자만 사우나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진행한다. 만약 나체로 남녀공용 사우나를 이용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이벤트가 진행되는 날에 사우나를 방문하는 것도 좋다. 



가족, 친구 그리고 직장동료까지

출처 Summit Travel

네덜란드 사우나는 우리나라 찜질방과 같다. 우리나라 찜질방처럼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사우나를 즐기러 간다. 그리고 직장동료까지 함께 사우나를 즐기기도 한다. 필자는 네덜란드 가족들과 사우나에 간 적이 있다. 크리스마스 휴일에 가족들과 사우나에 갔었는데, 처음엔 얼마나 민망하던지. 최대한 어색해하지 않으려고 무척 애썼다. 또 가겠냐고 묻는다면, 글쎄...



식당 및 호텔

출처  Wellness Spots

네덜란드 사우나에서는 먹을 것을 판매하기도 한다. 사우나가 있는 건물 한쪽에 식당 또는 호텔 시설이 있어서, 허기진 배를 채울 수 있다. 호텔 시설이 있는 곳은 며칠씩 묵으며 사우나를 즐길 수도 있다. 특히 겨울이나,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호텔이 있는 사우나 시설은 예약하기 힘들다. 




게이 사우나

출처 QX Magazine

네덜란드에서 '사우나(Sauna)' 표시가 있다고, 모두 동일한 사우나가 아니다. '게이 사우나(Gay Sauna)'는 위에서 소개한 일반적인 사우나가 아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동성애자인 사람들이 이용하는 사우나다. 게이 사우나에서는 동성애자인 사람들이 사우나도 이용하고, 술도 마시며 성관계도 할 수 있다. 게이 사우나는 상호명에 이를 표시하고, 특정 성별만 입장하도록 제한하고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