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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차두원 Dec 05. 2020

현대차 e-GMP에 대한 단상


현대차그룹 행보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2019년 말 Smart Mobility Platform Provider 선언 및 2025 전략 발표 

올해 초 미국 LA에서 공유서비스 시작과 국내에서 수요응답형 버스 I-MOD 시범서비스, 전동킥보드 ZET 출시(현재 중단) 

자율주행 L4, 5 개발을 위한 앱티브와의 JV 모셔널 공식 출범(2020. 8) 

엔비디아 차량용 반도체 및 OS 시스템인 ‘엔비디아 드라이브’를 적용한 차세대 커넥티드카 시스템을 2022년부터 출시하는 모든 차량에 적용, 네이버의 다양한 콘텐츠를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 및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2002. 11) 발표 

등과 함께 이번에  e-GMP를 발표하면서 CASE의 생태계를 드디어 갖췄다. 



기술적 내용 등은 워낙 많이 소개되었으니 생략하고 몇 가지 포인트를 짚어 보면



(1) 인테리어 디자인과 사용자 편의성, 특히 공간 활용 극대화다. 

e-GMP 소개 동영상에 등장하는 스피커분들의 멘터에서 성능과 안전 뿐만 아니라, 상품성, 사용성, 라이프 스타일, 전기차 만에서 경험할 수 있는 진일보한 경험, 일상의 재미, 모빌리티 재미, 운전의 즐거움, 공간확보 등 소비자 관심을 끌 수 있는 단어들의 빈도가 높다. 아직까지 차량 디자인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향후 이들을 어떻게 조합하고 내년 기아차 CV, 현대차 아이오닉5 등 2025년까지 출시되는 25개 모델을 동영상에서 언급했 듯 현재 전기차를 대표하고 있는 전기차, 아마도 테슬라의 편의성을 어떻게 극복하고 기존 내연기관 유저들을 유입시킬지에 달려 있다. 


[Tesla Model Y interior, 출처 teslarati ] 


(2) 충전 에코시스템 구축이다. 

e-GMP는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을 기본으로 탑재했다. 18분 이내에 80% 충전이 가능하며, 1회 충전시 최대 500㎞, 5분 충전시 100㎞를 주행할 수 있다. 특히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은 기존에 가장 보급률이 높은 400V 충전 인프라와도 호환되는 '멀티 급속충전 시스템'으로 현대차가 최초로 개발한 기술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충전으로 한국도로공사와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구축 협약’을 맺고 전국 12개 고속도로 휴게소에 350kW급 충전기를 설치하는 등 초고속 충전기 인프라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e-GMP 발표전 계열사인 현대엔지니어링과 오토에버의 충전서비스 시장 진출을 밝혀 가장 중요한 에코시스템을 갖추겠다는 것도 같은 시점에 밝혔다. 하지만 현재 800V 충전 가능한 곳이 국내에 10개 남짓으로 차량 생산 및 판매 속도에 맞춰 어떻게 충전 시설을 확호하느냐는게 중요하다. 


내년부터 테슬라와 격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는 VW은 We Charge라는 충전 네트워크를 갖춰 유럽 전역 공공충전소와 초고속 충전소인 IONITY에서 Free, Go, Plus라는 3개의 구독 모델로 충전이 가능하다. 현대차도 VW, Daimlar, BMW와 함께 각 지분 25%를 투자하고 있으며, 유럽 주요 고속도로에 312개(목표 400개), 평균 6개의 충전 포인트를 운영하고 있다. 



전기차 시장 확보를 위해 중요한 요소는 정부의 정책과 규제, OEM 전략, 협력사들의 역할, 그리고 소비자들이 제품을 바라보며 느끼는 고객감성이 핵심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에코시스템. 매킨지 조사를 보면 2018년 대비 2020년 소비자 요구는 과거 가격 중심에서 충전시간과 인프라가 더 중요하다고 변했음을 알 수 있다. 그만큼 전기차 시장이 서서히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3) 2021~2022 전 세계에 500종 이상의 전기차 신차가 쏟아지고, 아마도 폭스바겐과 테슬라 대결로 점쳐지는 글로벌 시장에 어떻게 대응할지도 중요한 전략일 듯. 


개인적으로 전기차를 생각하면 경기도에 살 때 충전에 문제 없던 LPG차를 서울로 이사와서 충전소 찾아 삼만리 했던 기억이 난다. 다음 차 구매 때는 이런 문제가 없어지겠지? 보조금도 다시 늘어날 것 같기는 한데...미련없이 현대기아전기차를 선택할 시점이 올 수 있을까?


마지막으로 국내 시장의 경우 정부의 호흡 - 지금 보니 한국형 뉴딜에 정리된 전기차 스펙이 e-GMP 였다!!!


마지막으로 필자에가 가장 매력적인 Volvo 360c와 같은 미래차 컨셉 하나 멋지게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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