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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사무소 선택하기

언제 세무사무소 계약을 해야 할까

by 장작가

사업자등록을 하면 필연적으로 세무사무소와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세무사무소는 스타트업의 회계 및 세무 업무를 전문적으로 처리해주며 신고대리와 기장대리 등 두 가지 대행업무로 분류됩니다.


신고대리는 부가가치세 및 종합소득세 신고를 일회성으로 대행하고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이고, 기장대리는 세무사가 세무회계 업무전반을 매월 담당하고 월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월 수수료와는 별개로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법인세 신고의 경우 세무사무소 마다 별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직원을 고용해 인건비를 신고해야 하거나 법인의 경우 복잡한 복식부기를 의무로 해야 하기에 기장대리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특히 인건비의 경우 서류가 많고 복잡해 적기에 신고를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어 세무사무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함께 매출이 높을 경우 절세를 위한 세무기장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세무사무소를 찾을 때 지역이나 회사 근처 사무실을 찾게 될 텐데 너무 많은 사무소가 있다는 것에 놀랄 수 있습니다. 먼저 세무사무소 홈페이지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보수집 시 확인해야 할 부분은 세무사무소의 전문 분야입니다. 스타트업이라면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법인세에 능통한 세무사가 적합합니다.


커뮤니케이션도 빠질 수 없습니다. 세무사무소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 질문, 요청사항에 대해 신속하고 친절하게 소통이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신규 스타트업의 경우 매출이나 수익이 없는 상태로 문의를 할 때 불친절하게 응대하는 사무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창업보육기관에 입주한 스타트업 대표님들께 추천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미 세무사무소와 거래를 했고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검증이 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세무사무소도 스타트업과 같이 IT기업으로 진화하여 전산으로 세무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해 직원 인건비나 세금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카카오톡 전용 창구로 담당 매니저나 세무사와 소통할 수 있거나 세무 관련 교육정보를 메일과 세미나로 제공하는 세무사무소가 있습니다. 같은 비용이라면 다양한 혜택과 전문성을 누릴 수 있는 세무사무소를 선택하는 것이 사업을 하는데 있어 여러 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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