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작가 Jul 23. 2023

챗GPT 쉽게 접근하기

재귀적 특성 이해하기

챗GPT. 이제 피로감이 들만큼 여기저기서 많이 언급됩니다. 세상을 바꿀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필자는 업무에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직원을 한 명 둔 것처럼 아이디어 회의도 하고 계획도 짜며 일을 하고 있죠. 월 20$ 유료 결제로 GPT 4.0 모델을 쓰고 있습니다. 비용이 아깝다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을 만큼 잘 쓰고 있습니다. 


처음 챗GPT를 쓰기 위해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을 깔고 프롬프트를 어떻게 넣어야 한다는 등 다소 어려운 팁들이 많았습니다. 물론 도움은 되겠지만 처음부터 명확하고 정확한 명령어를 넣는다는 것이 쉽지 만은 않죠. 완벽한 질문과 기능들을 숙지해야 챗GPT를 잘 쓸 것만 같았습니다. 이렇게 진입장벽은 높아져만 갑니다.


챗GPT를 쉽게 쓰기 위해선 한 가지 특성만 이해하면 됩니다. 바로 재귀적 특성입니다. 챗GPT가 이전의 대화나 질문을 기억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답변을 이어가는 능력입니다. 즉, 챗GPT는 과거의 대화를 기억해 일관성 있게 의미 있는 질문과 답변이 가능한 것입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질문이 아니라 가벼운 질문으로 시작하는 겁니다. 부담 없이 말이죠. 추상적인 질문으로 시작해 구체적인 질문으로 좁혀갈 수도 있습니다. 챗GPT와의 대화는 처음부터 잘할 수 없습니다. 대화와 질문도 사용할수록 익숙해지니까요. 


핵심을 정리하자면 챗GPT의 재귀적 특성은 우리가 AI챗봇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만드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챗GPT와 더욱 효과적이고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런프리도 부트캠프, 코딩부트캠프 정보를 공유하는 사업에서 막히는 부분은 가벼운 질문으로 시작해 구체적인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챗GPT에게 가벼운 질문으로 시작해 접근해 보면 어떨까요?



작가의 이전글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