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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재활과 게임

by 장작가

최근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이 확대되면서 건강 관리 서비스가 더욱 다양화되고 있는데요. 호흡재활에서도 게임을 활용한 호흡훈련을 도입한 사례들도 종종 보곤 합니다. 다소 지루하고 힘들 수 있는 재활에 재미와 건강 관리를 결합한 새로운 시도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죠. 단순한 따라하기 영상 콘텐츠를 넘어 2D·3D 게임 환경에서 몰입형 호흡 훈련을 제공하는 사례를 볼 수 있는데요.


게임 기반 호흡 헬스케어의 장점은 사용자의 참여와 지속성을 높이는 데 있겠습니다. 풍선 불기, 달리기와 같이 게임 속 캐릭터의 움직임이 사용자의 호흡 리듬에 따라 달라지는 방식으로 훈련을 제공하면 사용자들이 더욱 쉽고 재미있게 훈련을 지속할 수 있게 되겠죠.


정부에서도 실감콘텐츠 지원사업을 꾸준히 내고 있는데. 이 분야에 해당한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2d, 3d, vr 등 거의 모든 미디어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분야를 실감콘텐츠라 부르니까요.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구현한 가상 공간에서 깊은 호흡과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 관리를 돕는 형태의 게임도 출시된다면 좋겠습니다.


이런 형태라면 사용자의 호흡 상태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고 데이터도 수집하며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호흡 관리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게임을 통해 지루함 없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자연스럽게 호흡 근육 강화 및 폐활량 증대 효과를 얻게 되는 것이죠.


다만 아직 게임 기반 호흡 헬스케어가 보편화되기 위해서는 정확한 근거와 데이터의 신뢰성, 보안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도 존재할 것 같습니다. 훗날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이 지속 성장한다면 2D·3D 게임 기반의 호흡 관리 서비스도 더욱 발전하고 보편화되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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