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설날 돈(錢)福 선물, 90% 환전 우대율 꿀Tip

by 윤석구


설날이 1주일여 앞으로 다가옵니다.
새해 福 많이 받으라는 덕담 중에 "새해 돈(錢)福 받으세요" 덕담은 어떨까요.

정부가 1월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면서, 미래학당 학우님들을 비롯 많은 분들이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물론 무안공항 사고 및 정치적 환경 등 마음이 묵직한 것도 사실입니다 만, 특히 1월 31일에 하루 휴가를 더하면 9일간의 황금연휴를 즐길 수 있어 더욱 매력적입니다.

요즘처럼 환율이 높을 때는 환전 방법에 따라 상당한 수수료 차이가 발생합니다. 주거래 은행 VIP 고객이라고 은행 창구 직원이 알아서 우대율 적용 해 주면 좋은데 말로는 "우수고객님 환율 우대 많이 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실제 '현찰 사실 때(매도율, 고객입장 달러 구입)와 현찰 파실 때' 매매기준율 1.75%와의 차이 즉, 은행 매매익 기준 대비 70%를 해 주었는지 30% 우대 적용 한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몇 프로 우대, 현찰 매도율 대비 얼마로 적용했다는' 말은 은행원 그 누구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말로는 정직과 신뢰를 먹고사는 은행이지만 독립채산제로 평가를 받는 은행 지점들 입장에서는 우선 당장 반기별 KPI 평가 우등상을 받는 것이 급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VIP 고객입장에서 "몇 % 우대해 준겨?" 낯 간지럽고 질문하기도 그렇습니다. 은행문 나서면서 집에 도착할 때까지 고개만 갸우뚱합니다.


새해 福 중 돈복(錢福) 드림 차원, 오늘 그 고민 싹 풀어드리는 돈복 Tip 드립니다. 모바일 인터넷 뱅킹에 손에 익은 젊은 분들이 인천공항 환전 부스창구 앞에 긴 줄을 서고 있는 것을 보신경우 많을 것입니다. 인터넷뱅킹 PC 또는 모바일 환전을 통해 최대 90%의 우대율을 자동으로 적용받을 수 있는 Tip 공유하니 꼭 이용하여 해외여행 시 우대율 90% 적용받고 즐거운 설 연휴 등 즐겁고 멋지게 여행 보내세요.

기본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은행에서 고시하는 환율은, 현찰 사실 때(고객이 외환 구입 시)와 현찰 파실 때 (고객이 은행에 외화 팔 때)을 통화별 고지합니다. 앞의 매도율과 매입률 중간 환율이 매매기준율입니다. 즉 기준율과 매도율 또는 기준율과 매입율 갭이 미 달러는 1.75%, 유로등은 1.97%를 통상 정해 그 갭이 은행들 마진이며 이 마진 속에 은행들이 외국통화 현찰을 비행기로 싣고 수입해 오는 비용 은행원 인건비 등의 명목으로 취하는 은행 측 이익 즉 매매익이며 각 은행들의 갭, 마진 고시율은 대동소이합니다.

제가 근무했던 W은행을 모델로 통화별 인터넷 모바일 속의 환전 우대율을 살펴보면

- 미국 달러: 90% 우대
- 유로와 엔화: 80% 우대
- 베트남 동 등 기타 통화: 50% 우대 적용해 드리고 있습니다.

결코 前 근무지 은행 홍보마음은 단 1%도 없습니다. 단지 미래학당 학우님들께 조금이라도 비용절감 차원 어떻게 우대받을 수 있을지 우리은행 모바일 환전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위함으로 이미 인지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1. 우리은행 입출금통장 개설 및 환전 희망 금액 통장에 입금
2. 인터넷뱅킹 가입하기 (PC 또는 모바일)
3. 우리은행 PC 인터넷 또는 모바일뱅크 앱 접속
4. '예금대출외환 등 카테고리에서 외환 환전 메뉴 클릭, → '환전주머니' 선택
5. '환전하기'에서 원하는 통화 선택 후 환전 수요 금액 입력

- 환전된 외화는 가상 환전주머니에 자동 보관 및 자동적으로 환전우대 환율 적용, 미 달러경우 90% 우대 등

6. 외화 현찰 수령 인근 지점 또는 인천공항지점 클릭, 출국경우 공항 은행 부스에서 실물 수령


실제 혜택을 예시로 들어보면, 은행 객장의 창구 환전 대비 PC 또는 모바일 환전(90% 우대 적용 시)을 이용 1000$(150만 원. 환율 1500원 가정) 환전경우 우대환율을 적용하지 않을 경우 은행은 약 26,250원(150만 원 × 1.75%)의 매매익 마진을 취하지만 90% 우대율 적용 시 고객은 23,625원을 절약 (은행은 2,625원 이익)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외 여행지 또는 공항에서 스타벅스 커피 5잔을 더 즐길 수 있는 금액입니다. 이번 설 연휴, 모바일 환전으로 현명하게 준비하시고 절약된 금액으로 여행지에서 더 즐거운 추억 만드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잘 아시다시피 환율이란 두 나라 화폐의 교환 비율로, 예를 들어 1달러가 1,500원이라면 미국 달러가 한국 원화보다 1,500배 가치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환율은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금리 등 다양한 경제지표와 국제관계에 따라 변동됩니다.


오래전 모바일 환전의 은행 본사가 이런 90%, 50% 우대 고시 전, 강남교보타워센터 센터장으로 재직 시 Facebook의 '유럽 어디까지 가봤니' 일명 젊은 분들의 대화창 '유디니' 단체 페북방에 90% 우대 쿠폰방 창을 띄어 홍보 마케팅 결과 젊은 신규고객을 엄청 확보하고 KPI 환전규모 200% 이상 달성하고, 물론 920% 우대 적용했음에도 환전 매매익 목표 오버 달성 등 1타 3피의 시류보다 더 앞서게 마케팅을 구사했던 무용담도 생각납니다. 환전뿐만 아니고 자녀분들 유학 송금 경우도 동일한 앱 이용의 인터넷 모바일 이용으로 수수료 절감 도움되시길 바라며 특히 선뜻 우대율 적용을 이야기하지 않는 은행원한테 '우대 많이 해 달라는 말씀'은 이제부터 Stop... 즐거운 여행되시고 새해 福 많이 받으세요. 새해 아침 福드림 중 환전우대 錢福입니다. 벌써 비행기는 사이판인지, 싱가포르인지, 코타쿠나발루인지 태평양 상공을 안전히 비행 중입니다.

2025.1.16 고환율시대 을사년 새해아침 환전 우대錢福 Tip 드리며 from skyoon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세종대왕의 혜안으로 바라본 진정한 포용금융의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