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면접 복장 이렇게 입으면 떨어진다.

남들과 똑같이? 다르게? 일률적인 면접패션 이젠 지친다.(ft 면접관)

by 인생설계자

면접 첫인상! 당락을 좌우한다.

pexels-royal-anwar-450212.jpg

많은 구직자들은 서류, 필기 전형에 자신의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

일단 서류가 붙어야 면접을 보기 때문이다.

맞는 말이다. 면접부터 준비하는 사람은 없다.

아마 이 글을 읽는 독자도 서류, 필기전형을 합격한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결국에는 서류합격 통지문을 받고나서 면접을 준비한다.

특히 면접복장은 사전 준비 대상이 아니다.

대부분이 "그냥 일반적인 비즈니스 수트를 입고가면 되겠지?" 라고 생각한다.

이 말은 일정부분은 맞고, 일정부분은 틀리다고 할 수 있다.

10년 넘게 면접관을 해본 경험으로 솔직히 말하자면 면접복장은 주요한 평가기준은 아니다.


하지만 면접을 시작하기에 앞서 첫인상은 당락의 7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 조사결과 기업 인사담당자의 약 70%는 지원자의 첫인상을 보고 면접에서 감점처리 한 적이 있다고 밝힌바 있다.

많은 학자들이 3초 이내의 첫인상으로 그 사람의 매력이나 신뢰도가 결정된다는 연구발표를 한 바 있다.

첫인상을 결정짓는 주요요소는 외모, 태도, 말투, 옷차림, 목소리 등이다.

이런 요소들의 조화가 그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고 판단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면접 복장은 나의 첫인상을 결정짓는데 영향을 주는 하나의 요소라 생각하면 된다.


면접관은 면접복장을 보고 첫인상을 판단한다.


people-1979261_1280.jpg

취업포탈 잡코리아에서 면접관 279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80%이상이 면접복장이 첫인상에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그 이유로는 면접자의 면접복장은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 의지와 열정, 성격 등을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하지만 면접관이 복장만 가지고는 면접자의 모든 성격을 판단할 수는 없다.

면접복장과 태도 등에서 어쩔 수 없이 새어나오는 면접자의 품성을 캐치한다고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여하튼 면접복장은 면접자의 성격이나 의지 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써 중요하게 생각해야 된다.


면접관으로써 면접자가 면접장에 들어오는 모습만 봐도 면접자의 어떤 심리상태나 성격등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면접장 문을 열고 들어오는 걸음걸이

의자에 앉을 때의 행동과 매너

자리에 앉고 나서 면접관들과의 눈맞춤

얼굴표정에서 드러나는 자신감과 여유

자기소개시 목소리에서 나오는 신뢰감 등

사실 이런 모든 것들이 면접 초반에 첫인상으로 결정된다고 생각된다.


면접관이 선호하는 면접복장 순위

pexels-yan-krukau-7698740.jpg

면접관들이 선호하는 면접복장은 과연 어떤 스타일일까?

정확히 말하자면 복장을 선호하는 것이 아니고 어떤 스타일을 입었을때 호감을 느끼는가가 정확한 표현이다.

면접관들은 정장차림 보다는 새미정장 스타일(65%)에 호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격식을 차리는 자리이긴 하지만 상대방으로 하여금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정장스타일에 넥타이를 빼거나 정장바지 보다는 슬랙스 스타일도 괜찮을 수 있다.


한국리서치에서 조사한 한국인의 색상인식조사 결과를 보면 약간 의외이다.

한국사람들이 선호하는 색상 순위가 파란색(36%), 검정색(28%), 노란색(27%), 초록색, 연두색 순이다.

남들과 달리 튀기싫어하는 민족적 성향도 있는 듯 하다.

검정색 정장에 파란색 넥타이 정도면 상대방에게 신뢰감과 호감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면접때 절대 피해야 할 복장

business-3468267_1280.jpg q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노출이 심한 옷이나 색깔이 너무 튀는 옷은 마이너스다.

그리고 깔끔하고 정돈된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 옷이 구겨지지 않았는지, 셔츠나 목이 늘어나지 않았는지, 신발이 더럽지 않은지 옷에 얼룩이 있는지 등 기본적인 것을 체크해야 한다. 이런 사소한 것이 면접관의 눈에 거슬릴 수가 있다.

면접복장도 중요하지만 가장 많이 보게 될 얼굴도 중요하다.

헤어스타일이 헝클어지지 않았는지 면도를 제대로 했는지 등 깨끗하고 정돈된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마스크를 계속 써야하나? 초미세먼저 공습경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