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nyone who stops learning is old,
" 배움을 멈춘 사람은 스무 살이든 여든이든 나이가 든 것이다.
배움을 계속하는 사람은 젊음을 유지한다.
삶에서 가장 위대한 것은 마음을 젊게 유지하는 것이다."
여러분도 위의 말에 동의하시나요?
배운다는 건 그저 학창시절 책으로 배우는 배움만을 의미하진 않지요.
사실, 배운다는 건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는 것, 어떤 깨달음을 얻게 되는 것, 성공적이든 실패같은 경험이든 그로 부터 어떤 교훈을 얻은 ,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그 사람에 대해 알게 되는 것, 새로운 기술에 대해 알게 된 것, 참 다양한 부분에 적용되는 동사(to learn)입니다.
여러분은 배움을 이어나갈 준비가 되셨나요?
그럼, 아래 질문에 찬찬히 영어로 대답을 해보세요.
1. 여유시간에 뭘 배우고 싶으신가요?
2. 새로운 걸 배우는 행위는 여러분을 젊게 느끼게 하나요? 이유는요?
3. 올 해 새로이 배우고 싶은 게 있나요?
4. 여러분의 삶에서 배움을 계속 이어가도록 영감을 준 사람은 누구인가요?
5. 여러분은 혼자 배우는 걸 즐기나요 아니며 친구와 함께 배우는 걸 즐기나요? 이유는요?
예전에는 뭘 배우면서 '이걸 어디에 써먹을 수 있을 것 같은' 것만을 고집해서 배웠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내가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울 생각입니다.
어디에 쓸 지, 언제 어떻게 쓰일 지는 도무지 저의 인지로 가늠이 되지 않는 부분이니,
이제는 그저 마음이 가는 곳에 진심을 다해 배워보고자 하니
그 배움이 더 간절하고 즐거워지더라구요.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571706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44169059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 시간은 준동사 중 동명사 (또는 동사원형ing)가 쓰인 문장의 구조를 선그림으로 그려보았습니다.
한 문장에 주동사 (우리말로 해석했을 때 문장 맨 뒤에 오는 말)만 시제(시간의 정보)를 덮어쓰고, 나머지 동사(행위를 나타내는 말)은 'to 동사원형', '동사원형ing', '동사원형' 세 가지 형태 중 하나로 바꾸어야 합니다.
위의 예시 1과 예시2에서 주동사를 찾고 준동사(동사원형ing, 동명사)를 찾아 위의 원칙을 한번 더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예시 1과 예시2의 문장 선그림도 찬찬히 보세요.
동명사는 마치 계단위에 서있는 형상으로 그립니다.
주어/목적어 덩어리는 하나의 덩어리라는 표식으로 삼각대 같은 것 위에 올린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그럼 위의 예시를 잘 살표보시고 아래 연습문제 중 몇 문장이라도 직접 그려보세요.
정답은 바로 아래에 있으니 여러분의 그림과 비교해보세요.
이번 모임에서는 <A Summer to Die> 5장을 함께 읽었습니다,
언니 Molly는 병원에 오랜 기간 입원을 하고, 엄마, 아빠는 Molly에게 효과가 있는 약을 발견하는 데 온 신경을 다 씁니다. 한편 Meg은 언니의 존재 보다 그 병이 언니를 대체하는 듯한 느낌마져 든다며 부모님께 다른 일상적인 것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누고 싶어한다. 언니때문에 한동안 정신없던 시간들을 보내다 차츰 일상의 평온함이 찾아들며 Meg는 Will할아버지를 찾아가 부활절 계란과 Will할아버지의 사진들을 들고 할아버지를 찾아갑니다.
할아버지와의 대화는 늘 Meg에게 엄청난 치유의 힘을 가집니다. 비록 나이 차이는 많지만 Will은 진정 Meg를 이해해주는 친구가 됩니다. 급기야 할아버지는 자신이 아껴두었던 귀한 카메라를 Meg에게 쓰도록 줍니다. 그리고 Meg에게 암실에서 사진을 현상하는 방법을 배우기로 합니다. 나이가 많다고 권위를 앞세우거나 꼰대같은 말을 한다거나 대접을 받으려 한다거나 뭐를 자꾸만 가르치려 한다거나.... 이런 어르신들과는 차원이 다른 Will이지요? ㅋㅋ
저도 이런 Will 같은 어른이 될 수 있을까 싶습니다. 자꾸만 꼰대가 되어가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어린 아이와 동등한 느낌의 대화를 나누는 법, 그게 참 소중한 스킬인 것 같아요.
이번 주 읽는 부분에서 새롭게 알게 된 표현들입니다.
P. 76
그건 진정한 친구가 나와 똑같은 감정을 느끼고 있었기 때문이야, 내게 가장 중요한 어떤 것에 대해서. 나는 평생 동안 그런 경험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분명 있을 거라고 생각해.
- Meg가 자신을 이해해주는 친구를 알게 되었을 때, 어떤 감정이 들었을까요?
- 왜 Meg에게 자기처럼 똑같이 느끼는 친구를 가지는 게 중요할까요?
- Meg가 "평생 동안 그런 경험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분명 있을 거라고 생각해."라고 말한 뜻은 뭘까요?
언니 Molly가 아프기 시작하면서 부모님들의 관심 밖으로 밀려난 Meg가 외로움을 느꼈을 지도 모르겠어요.
늘 언니에 대해 열등의식이 강한 Meg는 자신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칭찬해주는 Will을 만나 자존감이 높아지는 것 같아요.
여러분도 힘든 상황에서 자신의 마음을 헤아려 주는 친구가 있음으로 어떻게 그 상황을 좀 더 쉽게 풀어갈 수 있었나요?
그런 적이 있었나요? 그게 여러분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쳤나요?
물론 위의 질문도 영어로 대답해보세요.
이번 주 공부는 여기까지 입니다. ^ ^